◈ 길고 흰 털이 드문드문 나고, 꽃이 진 다음 옆으로 덩굴이 자라면서 마디에서 뿌리가 내려 다음 해의 꽃줄기가 된다.
◈ 효능 : 민간에선 다른 약재와 함께 강장제나 여성의 대하증에 사용함. 한방에선 한신초라 하며 해열 작용, 진통 작용, 혈액순환 촉진 감기, 발열, 두통, 치통, 복통, 피부염, 종기, 지혈, 장염, 이질, 설사, 토혈, 타박상, 외상 출혈, 뱀에게 물린 데 등에 효능이 있다고 전한다. (주로 항염, 항산화, 진통 작용과 면역강화, 혈당조절, 여성 건강 좋다고 한다.)
◈ 성질 : 따뜻하고 향도 좋고 맛과 식감이 좋다.
◈ 주의 : 별다른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과다 복용은 금한다.
◈ 요리법 : 이른 봄에 뜯는 산나물로 꽃이 피기 전 어린순을 데쳐서 된장이나 간장, 고추장에 나물로 무치거나 쌈과 국을 끓이면 맛이 부드럽고 향기도 좋다. 잎이 억세지면 삶아서 말려 묵나물로 만들어 볶아서도 먹음. 5월경 꽃봉오리가 벌어지면 먹지 않는다.
◉ 벌깨덩굴 나물무침
✔ 봄에 여린 잎과 줄기를 채취해서 씻은 후에 식초 1큰술을 넣고 담가두었다가 헹궈 끓는 물에 소금 1큰술과 함께 넣고 30초 ~ 1분 정도 데쳐서 찬물에 헹궈준 후에 꼭 짜서 수분을 제거해서 준비한다.
✔ 수분을 제거한 벌깨덩굴 새순을 볼에 담고, 소금 조금,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½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주면 나물 자체의 향과 맛을 볼 수 있다.
✔ 완성된 벌깨덩굴 나물을 완성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 벌깨덩굴 고추장 무침
✔ 산기슭에서 여린 잎과 줄기를 채취해서 씻은 후에 끓는 물에 소금과 함께 넣고 30초 ~ 1분 정도 데쳐서 찬물에 헹궈준 후에 꼭 짜서 수분을 제거해서 준비한다. 산나물 요리가 입맛에 길들지 않았을 때 고추장 등 강한 양념을 하면 먹기가 수월해진다.
✔ 고추장 1큰술, 된장 ½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½큰술을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 수분을 뺀 벌깨덩굴 여린 잎을 탈탈 털어 볼에 담고, 미리 만들어 두었던 양념장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주면 양념과 잘 어우러진 나물 맛을 볼 수 있다.
✔ 완성된 벌깨덩굴 나물을 완성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려 완성.
◉ 벌깨덩굴 묵나물 볶음
✔ 여린 잎과 줄기를 채취해서 씻은 후에 끓는 물에 소금과 함께 넣고 30초 ~ 1분 정도 데쳐서 찬물에 헹궈준 후에 체에 밭쳐 나물을 앞뒤로 뒤집어 가며 햇볕에 말려서 묵나물을 만들어 준다.
✔ 완성된 묵나물을 물에 담가 불러 준 다음 다시 한번 데쳐서 찬물에 헹궈 꼭 짜서 수분을 제거하고 준비한다. 다시마는 2~3시간 전에 물에 담가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 둔다.
✔ 수분을 뺀 벌깨덩굴 묵나물에 액젓 1큰술, 굴 소스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매실청 1큰술을 넣고 주물러 양념을 배이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