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영리한 한스’를 넘어서기 위한 교육정책 제안
1. 문제 인식
기술은 빠르게 발전했지만, 사고의 깊이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인공지능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풀고, 글을 쓰고, 시험을 대신 치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점점 더 자주 이런 질문을 마주합니다.
가. “아이들은 똑똑해졌는데, 왜 판단은 얕아졌을까?”
나. “정답은 빠른데, 왜 ‘왜 그런지’는 설명하지 못할까?”
다. “AI는 발전하는데, 인간의 사고력은 오히려 약해진 건 아닐까?”
이 질문은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교육의 문제입니다.
2. 핵심 진단
인공지능은 ‘정답’을 잘 찾지만, ‘이유’를 묻지 않는다
인공지능은 수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무엇이 함께 일어나는지’를 매우 잘 예측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다음 질문에는 답하지 못합니다.
가.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가?
나. 만약 다르게 선택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다. 이 선택은 옳았는가, 책임질 수 있는가?
이 영역은 계산이 아니라 사고,
정답이 아니라 이유와 의미의 영역입니다.
교육이 이 역할을 포기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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