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팝업스토어 열풍 초반에는 브랜드들이 주로 ‘고객 경험’을 목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서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도록 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어요.
하지만 현재 팝업스토어 운영이 일반화되고 그 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브랜드는 단순히 고객 경험을 넘어 판매 촉진, 소비자와의 양방향 소통, 신제품 출시 및 시장 반응 테스트 등 여러 시점에서 팝업스토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두산베어스와 망곰이의 팝업스토어 <천생곰분! 망곰이의 베어스 탐방기>는 약 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용산 아이파크 몰에서 열린 닌텐도 팝업스토어는 한 달 동안 40억 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팝업스토어는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매출에서도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어 더욱 많은 브랜드들이 선호하고 있죠.
혹시 매출 증대를 목표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싶으신가요? 그럼 이번 아티클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역대급 매출을 기록한 팝업스토어 사례부터 우리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는 포인트까지 자세히 살펴볼게요~
① 팝업 한정 제품 준비하기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팝업스토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굿즈를 필수로 선보여야 합니다. 희소성을 띄고 컬렉터블한 아이템일수록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가 커지기 때문이죠. 또 이러한 요소들은 오픈런을 유도해 화제성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쿵야 레스토랑즈는 럭키 박스를 하루에 100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해 많은 팬들을 불러 모았으며 메디큐브는 잔망루피와 콜라보 한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어요.
②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 준비하기
굿즈존 외에도 팬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하면 매출 증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팝업 한정 프레임이 있는 포토부스, 특별한 카드에 사진을 인화할 수 있는 포토카드, 랜덤 상품을 뽑아볼 수 있는 가챠 등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해 보세요. 또한 구매 금액에 따라 기프트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더욱 자극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③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 찾기
매출은 방문객 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돈을 쓸 소비자들이 많이 방문해야 그만큼 제품이나 굿즈를 판매할 기회도 많아지기 때문이죠.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찾기 보다는 지역 소비자들의 특성도 함께 고려하면 더 효과적이에요. 성수는 팝업스토어 유저들의 핫플로 통하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투어 형식으로 각 팝업스토어를 빠르게 체험 후 다음 팝업스토어로 이동하는 모습을 띄고 있어 구매 단계까지 이르기 쉽지 않거든요. 한 공간에 비교적 길게 머무는 성향을 띈 소비자들이 어디에 밀집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짱구는 여행중!
�잠실, 전주, 대구, 부산 �24.06.05-24.11.24
인기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가 국내 팬들을 위해 잠실부터 전주, 대구, 부산 순으로 릴레이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있어요! 현재 세 지역을 순회하고 11월 부산 팝업스토어 오픈을 앞두고 있는데요. 전국 각지를 여행하는 짱구를 콘셉트로 한 이번 팝업스토어는 1,000여 종의 짱구 굿즈와 포토존, 스폰서십 부스 등의 다채로운 즐길 거리로 채워져 있습니다. 팬들의 니즈를 고려한 기획 덕분에 잠실 팝업스토어에는 약 10만 명이상 다녀갔으며 한정판으로 판매한 지역별 무드등은 오픈 1-2시간 안에 품절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짱구 팝업스토어를 직접 기획하고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팝업스토어 대행사 스위트스팟의 전략을 살펴보면;
릴레이 팝업스토어로 효율적인 재고 관리
굿즈 제작에는 최소 발주 수량이 정해져 있어 팝업스토어 운영 시 많은 브랜드들이 부담을 느끼는 부분입니다. 만약 하나의 팝업스토어에서 모든 제품을 판매하지 못하면 재고가 쌓이게 되기 때문이죠. 스위트스팟은 짱구 팝업스토어를 총 4차례 릴레이로 진행해 재고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였고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동안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제품 수량을 조절했습니다. 또한 집기를 재활용하여 여러 지역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함으로써 전체 비용을 절감시켰어요.
이색 콘텐츠로 더 많은 소비자 모객
짱구 팝업스토어는 다채로운 굿즈뿐만 아니라 팬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여 많은 팬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전주 짱구 팝업스토어는 한옥마을 내 소상공인 8곳과 협력해 전주 한옥마을 전체를 짱구 마을로 꾸몄습니다. 다양한 카페와 음식점에는 ‘짱구가 다녀간 집’, ‘떡잎마을 방범대가 다녀간 집’이라는 귀여운 포스터가 부착되었고 팝업스토어 방문객들에게는 주변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했습니다.
컬렉터블한 아이템으로 구매 욕구 자극
굿즈 판매는 팝업스토어의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팝업스토어 기획 중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짱구 팝업스토어는 릴레이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스위트스팟은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컬렉터블한 아이템을 기획했습니다. 각 지역을 대표하는 한정판 무드등을 제작하고 해당 팝업스토어에서만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죠. 또한 인팩과 같은 구조로 추가 리워드를 제공해 궁금증과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도 구매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헬로키티’ ‘세븐틴’ 등 1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린 팝업스토어 사례가 속속 늘어나는 중입니다. 하나의 팝업스토어로 억! 소리 나는 매출을 올렸다는 소식이 계속해서 전해지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팝업스토어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죠.
하지만 제품 판매에만 집중해 체험 콘텐츠 없이 팝업스토어의 대부분을 판매존으로 채우거나 작은 공간을 대여해 단순히 판매 매대만 설치하는 방식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제품, 그리고 팝업 공간 자체에 매력을 느껴야만 지갑을 열거든요!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목표액 달성을 위해 제품 기획부터 공간 구성, 운영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움직여야 합니다. 만약 팝업스토어 운영 및 기획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주저하지 말고 스위트스팟의 도움을 받아 고민을 덜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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