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책 제목 치고는 좀 긴 편이다.
오늘 저녁 뉴스에는 자전거에서부터 항공기까지 렌탈의 시대가 열렸다는 얘기가 나온다. 바야흐로 소유의 경제에서 공유의 경제시대로 넘어가고 있다는 또 하나의 사인이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_이런기관이 있는줄 처음 알았다._의 연구원으로 있는 차두원, 진영현 두 저자가 지은 책인데 새로운 과학기술의 출현과 사회발전에 관한 생각의 틀을 다듬는데 도움이 돠는 책이다.
이미 2000년 제레미리프킨은 '접속의 시대'라는 책을 통하여 2025년에는_지금보면 너무 늦게 잡은 듯 하다._ 소유에 한계가 있고 소유가 구태의연하다는 인식이 기업가 소비자들사이에 일반화 되어 지금까지 자본주의를 지탱해 온 소유경제가 끝나고 인터넷 등을 활용한 공유경제 시대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이어 그는 2014년 발간된 '한계비용 제로의 사회:사물인터넷,공유경제, 자본주의의 붕괴'란 책에서 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의 개념을 한계비용 제로와 관계지어 설명했는데_사실 한계비용 제로는 이론으로는 가능하나 '원자에도 무게가 있다'는 말도 있듯이 인건비나 물류비, 감가상각비 산정 등 오류의 소지는 다분하다._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사물인터넷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물리적 객체들의 네트워크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들과의 접속이 가능하게 되는것을 말한다._이미 유비쿼타스나 스마트홈, NFC,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가까이에 포진하고 있다. 다시말해 모든 기계들, 비즈니스, 주택, 자동차 등이 개별운영체제를 탑재한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에너지 인터넷, 물류인터넷 등의 개별네트워크가 상호연결 된 지능형 네트워크에 연결된다는 개념이다. 사물인터넷이 가능하게 된 배경으로는 급속도로 발전한 인터넷망의 Web과 모바일과 연동된 App의 발전인데 바로 자본주의 경제를 공유경제로 급속하게 전환시키는 요인이다.
한편 공유경제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재화에 대한 접근권이나 사용권을 타인과 공유,교한, 대여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경제시스템으로 협력적 소비를 핵심철학으로 하고 있다. 공유경제의 서비스 대상으로는 제품.서비스_각종 쉐어링 등 렌탈사업_,물물교환_경매,아나바다시장 등, 협력적커뮤니티_공간, 여행경험, 지식 등을 공유_로 나누어지는데 수요자와 공급자간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잉여자원을 활용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등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우버택시업과 에어비앤비 숙박업 등이 크게 인기몰이를 해 기존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항상 새로운 기술과 혁신은 기존제도권과 시장의 저항과 갈등을 겪게 마련이다. 특히 무인자동자 시스템, 드론, 로봇산업 등, 기술혁신 부문에 대한 선진기업들의 도전과 타협, 공존을 위한 노력에 따라 공유경제가 미래에 파격적인 혁신을 유발할 가능성은 짙어질 것이다.
2020년애는 전 세계인구의 약 6 배인 500억개의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스코는 앞으로 사물을 비롯해, 사람, 업무, 혹은 공정프로세스, 데이터 간의 통합적 연결을 통해 만물인터넷이 실현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초연결사회_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 사용자의 증가와 폭발적으로 늘어난 사물인터넷 연결객체들의 증가는 인간의 모든 생활과 작업환경에 파고 들어 일하는 방식과 직업유형, 노동시장에 큰 변화와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사람과 사물,사물과 사물의 초연결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 자리한다. 모든 기술은 양날의 칼이다. 사물인터넷 때문에 발생할 수 잇는 위험요인과 경제사회의 변화 그리고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할 사용자경험의 중요성과 기술획득 전략_프라이버시보안과 정보남용 방지,기술권력화와 사회적 갈등 등_을 제시하여 '연결'없이 살 수 없는 초연결사회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공유경재의 본격적 도전_경개불황과 인터넷의 합작품인 공유경제의 급성장과 제도권과의 충돌.
2. 다시 돌아보는 파괴적 혁신
3. 사물인터넷과 한계비용, 그리고 공유경제.
4. 초연결경제와 민첩한 혁신_기술의 한계와 초연결시대의 고민과 그에 대한 대응방안.
사물인터넷의 등장하게 된 배경과 과정, 공유경제 시대의 특징과 명암, 초연결시대 미래사회의 유망기업과 비즈니스 생존전략,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등의 내용을 기술적인 측면에 더해 사회적인 측면에서 분석.예측하고 있는 권장할 만한 도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