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Develop the Right Mindset for Mon
전자책을 쓰기로 마음먹고 나면,
바로 원고 작업에 돌입하는 사람도 있지만,
정말 중요한 건 그 전에 내 안의 생각부터 정리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쑥스럽고, 뻘쭘했다.
“내 글에 값을 매긴다”는 것 자체가 너무 생경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았다.
나는 시간을 들여 조사하고,
시행착오를 거쳐 직접 해본 경험을 정리했고,
누군가에겐 몇 개월 치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나침반이 될 수도 있다.
그렇게 스스로의 콘텐츠에 가치를 부여하는 연습부터 시작했다.
인터넷엔 정보가 너무 많다.
하지만 A부터 Z까지 단계별로 구조화된 정보는 별로 없다.
내가 쓴 전자책은 바로 그런 부분에서 차별화되었다.
무작정 친절하게만 쓰지 않고,
‘왜 이 선택을 했는지’ 근거를 담았다
직접 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디테일한 팁을 넣었다.
그리고 실천 가능한 체크리스트를 정리해 독자가 바로 써먹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렇게 구성하니, 독자 리뷰에도 이런 말이 많았다.
“구체적이고 따라 하기 쉬워서 너무 좋았어요.”
“이 책 보고 바로 전자책 플랫폼에 등록했어요!”
전자책은 한 권 팔고 끝나는 게 아니다.
정말 중요한 건 나를 신뢰하는 독자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책 말미에 이렇게 썼다.
“혹시 도움이 되셨다면, 다음 책을 기다려주세요.
이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그 말이 단순한 클로징이 아니라, 신뢰의 연결고리가 되었다.
내 경험은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된다.
정보가 아닌 노하우를 판다.
콘텐츠는 브랜드의 씨앗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