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yan Choi Jan 30. 2023

박사 졸업을 위한 3대 관문

졸업을 위한 지름길은 꼼꼼한 졸업요건 확인에 있다.

박사과정을 병행하는 직장인들의 가장 큰 목표는 무엇일까요? 바로 '최단 기간에 박사학위 취득하기'입니다. 그리고 최단 기간에 박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바로 졸업요건 확인입니다.  


지도를 정확히 보고, 거기서 지름길을 찾아 달려야 빠르고 정확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박사과정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서도 같은 방법을 써야 합니다. 그것은 졸업에 필요한 여러 요건들을 주의 깊게 확인해서 각각의 요건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박사 수료 후 그때 가서 졸업요건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료를 하기 전까지는 난 아직 졸업과는 거리가 좀 있으니, 수료부터 일단 해보겠다는 심리일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 박사과정을 시작할 때부터 졸업요건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달성하는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야 좀 더 빠르게 졸업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학교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지만, 박사과정의 졸업을 위해서는 대부분 이러한 단계를 거치게 되고 각 단계별 충족해야 하는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기본요건 충족 → 학위논문 자격시험 합격 → '수료' → 학위논문 제출자격 충족 → 학위논문 예비 심사 통과 → 학위논문 본 심사 통과 → 학위논문 제출 → '졸업'


기본요건에는 어학시험 기준 통과, 수료기준 학점 이수, 기타 학교가 요구하는 활동 참석 여부 등이 포함되며, 기본요건 충족 후, 학위논문 자격시험이라 불리는 졸업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학교 측으로부터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음을 안내받게 됩니다.


수료 후에는 국내 학술지(KCI) 또는 국제 학술지(SCIE, SSCI급)에 주저자로 논문 제출, 학술대회 논문 발표 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학위논문 제출자격이 충족됩니다. 이 단계를 거친 후에는 작성한 학위논문을 가지고 지도교수님을 포함한 총 5인의 교수님 앞에서 예비 심사를 거치게 되며, 예비심사에서 나온 피드백을 반영한 학위논문으로 본 심사를 통과하게 되면, 비로소 학위논문 제출 후 졸업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을 하기 위한 가장 큰 관문 3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위논문 자격시험 합격

2) 학위논문 제출자격 충족

3) 학위논문 심사 통과


다음 글에서는 이 3가지 졸업요건을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세부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