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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하물 무게 제한 초과입니다.

떠남과 정리를 반복하며, 삶의 본질에 가까워지다.

by 장이엘


태어나서 지금까지 서른 번에 가까운 이사를 했다.

삶이 자연스럽게 그렇게 흘렀다.


부모님의 사업, 유학생활, 해외 근무,

승무원 생활, 베이스 변경 등 (외항사 승무원의 베이스는 대부분 본사 현지이며 가끔 로테이션으로 베이스가변경되기도 한다.)


이렇게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이동하고 떠나고,

또 돌아오고 다시 떠나고 돌아오고 떠나고.


그 반복 속에서 하나의 감각을 얻게 되었다.


불필요한 소유나 낭비 없이

꼭 필요한 것만 가지는 감각


처음엔 다 필요해 보였다

작가의 친필 사인이 담긴 책.

여행지에서 사 온 독특한 기념품. 추억이 담긴 선물.

유행하는 전 세계 아이템들.

손이 안 가지만 언젠간 입을 것 같은 옷들...

하나씩 내려놓았다. 언제 떠나도 가벼울 수 있도록

꼭 필요한 것만 남기고 나의 물건을 줄여나갔다.


출국할 때는 보통 짐의 제한이 있다.

항공사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기내는 7~10kg,

위탁수하물은 25~40kg 정도이다.

체크인 시 무게에 따라 추가요금을 내기도 하고

돈을 내도 일정기준을 초과하는 물품은

위탁할 수 없다.


한 나라를 떠날 때도 이렇게 짐의 제한이 있는데

하물며 이 삶을 떠날 때는 어떠한가?


아무것도 가져가지 못한다.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럼 내가 죽고 나면, 나의 짐들을 누가 정리할까?”


삶이 유한하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나는 그 유한한 삶을 살고 있고

언젠가 그 삶의 마침표를 찍을 것이다.


예고 없이 찾아온 나의 마침표 앞에서

나의 주변 사람들은

내 유품을 정리하게 될 것이다.


내가 의미를 부여했던 물건들,

소중하게 아끼던 모든 것들이

그들에게는 노동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추억을 되새기는 시간일 수도 있지만

짐이 너무 많다면?

낡고 부피가 큰 것들로 가득하다면?


그 물건에 담긴 내 추억이

타인에게도 전달될 리는 없다.


주인이 떠난 물건은, 그저 짐일 뿐이다.


유품은 그 사람을 기억하는 선물이기도 하지만,

떠나보내는 수고로움이 되기도 한다.


살아있을 때 선물 받은 예쁜 가방과

세상을 떠난 자의 방에 놓여 있는 예쁜 가방은

엄연히 다르다.


나는 살아 있을 때 '선물'이라는 이름으로

미리 나눠주고 싶다.


내가 떠난 후 남기는 것은

'물건'이 아닌 '기억'이길 바란다.


수많은 이사와 출국, 그리고 승무원 생활을 통해

가장 필요한 것만 추려서

딱 그만큼만 데리고 가는 훈련을 해온 것 같다.


그게 바로 삶의 본질을

추리는 작업이었는지도 모른다.


세상은 늘 무언가를 더 가지라고 속삭이지만,

나는 오늘도 내게 정말 필요한 것만

고요히 가려내는 감각을 다듬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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