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son, why
제 브런치스토리는 “금융 지식을 알아야 하는 이유”, “목표가 있어야 하는 이유”와 같이 ‘이유’라는 단어로 제목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떤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원인과 결과를 통해 성장했습니다. 경제와 투자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부터 이 분야 안에서 많은 것들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의 삶에도 적용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투자에서 ‘복기’를 통해 나의 매매를 돌아보며 문제점을 찾아 보완해 나갑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관계를 긍정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내 행동을 돌아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 더 나은 관계를 향해 나갈 수 있죠. 내 장점을 강화할 수도 있죠.
다른 글에서 말했듯이, 저는 투자에서 인생을 배웠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니 지금까지 제가 살아온 세상이 완전히 다르게 보이더라고요. 그렇게 더 넓은 시야로 모든 현상을 바라보니 그 이유와 결과 그리고 다른 현상과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저의 인생에 스며들어 모든 곳에서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어떤 이유에 대해 생각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적어봅니다.
왜 이유를 찾아야 할까요? 저는 이 세상 거의 모든 현상에는 이유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님의 사랑 정도를 제외하고요. 그 이유가 나에게 다른 것보다 중요하다면 먼저 진행하고, 그렇지 못하다면 후순위로 밀리죠. 그에 대한 결과도 존재합니다. 이유와 결과를 알게 된다면 이것이 좋은 건지 안 좋은 건지 인지할 수 있고, 나에게 도움 되는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할까요?
1. 두려움, 용기
인간은 내가 모르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것이고, 많은 시도와 도전을 하는 사람을 보면 용기가 있다고 말하기도 하죠. 다수의 도전을 해본 사람을 항상 자신감이 넘치고, 목표를 이뤄냅니다.
새로운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봅시다. 모르는 것들로 가득합니다. 어떻게 처음 시작해야 할까 막막하기만 하죠. 하지만 여러 자격증을 취득해 본 사람은 두려움이 없습니다. 약간은 다르겠지만, 전에 취득해 봤기 때문에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알고 있습니다. 남들이 고민할 때 그 사람은 이미 시작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차이가 납니다. 그러니 성공할 확률은 높아지고 거기서 용기를 얻어 더 높은 곳으로 향해 갑니다.
2. 더 좋은 결과
자격증뿐만 아리나 업무 성과에도 적용됩니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다른 사람들이 했던 보고서를 예시로 봅니다. 어떤 건 인정받고, 어떤 건 이상합니다. 그 이유를 찾아봅니다. 그걸 내 보고서에 적용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그 이유를 알고 있다면 실패할 확률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최소한 평균은 한다는 거죠. 이때는 이상하고 잘못 작성된 보고서를 보며 그 이유를 중점으로 찾습니다. 이 두 경우를 각자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3. 더 좋은 관계
많은 사람들은 인간관계에 대해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쓴 글 중에 조회수가 가장 높게 나온 글도 인간관계에 대한 글입니다.
여러분들은 더 좋은 관계를 위해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어떤 긍정적인 행동이던 그 시작은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간관계를 정리하고 싶은 것도,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싶은 것도 다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에게 너무 치여서, 이용당해서, 주변에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사람이 없어서, 결혼을 위해서 등 여러 이유가 존재합니다. 그 이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최선의 행동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런데도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가 정말 많을 겁니다. 그럼 그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면 됩니다.
“그 이유를 생각하게 된 이유가 뭐죠? “ 이 말을 하면 보통 생각에 잠깁니다. 생각해 본 적이 없거든요. 그래서 이유에 대한 답변을 못 했을 겁니다. 그 이유에 대한 이유를 찾다 보면 더 본질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내가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싶어 결혼을 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나는 좋은 결혼 상대를 찾기 위해 나섭니다. 하지만 왠지 모르게 마음에 들지 않고, 관계를 이어나가기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를 찾아봅니다. 결혼은 내가 왜 하고 싶은 건지, 진정으로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싶은 건지, 아니면 사랑하는, 매력적인 이성과 같이 인생을 사는 건지 다시 생각해 봅니다. 그럼 내가 관계를 이어나가고 싶은 사람의 기준을 다시 정립할 수 있습니다. 내가 좋은 아빠, 엄마가 아닌 좋은 남자친구, 여자친구를 찾고 있었는지 모릅니다.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여정은 곧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이유를 찾는다는 것은 단지 ‘왜’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함이 아닙니다. 그 과정을 통해 나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행동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보다 나은 선택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유를 찾는 순간, 막연했던 두려움은 구체적인 계획으로 바뀌고, 관계의 혼란은 이해와 배려로 이어집니다.
지금 내가 어떤 길 위에 서 있는지, 무엇을 위해 걷고 있는지를 알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세요. "나는 왜 이 길을 걷고 있을까?" 그 이유를 찾는 순간, 당신의 길은 더 선명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성공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