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JOH Sep 16. 2024

제3장 한국 변호사

 이제 다룰 자격증은 한국 변호사 시험입니다. 사실 이제는 로스쿨과 변호사 시험 제도가 정착되었지만, 이러한 제도가 도입되기 전 사법시험은 가장 어려운 시험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합격률이 2% 내지 3% 정도 되지 않았을까 짐작해 봅니다.      


 저는 제1회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고, 이때의 합격률은 87%를 조금 넘는 수준이었습니다. 열에 아홉은 붙었던 시험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거의 모든 사람이 붙은 시험을 붙은 제가 시험공부 방법 운운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일 것입니다. 제가 잘해서 된 것이 아니고, 누구나 붙는 시험이었기 때문이지요. 지금은 변호사 시험 합격률이 50% 정도 되니까 예전보다는 좀 어려워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여기 이 자리에서 변호사 시험을 논하고자 하는 이유는 제가 남들보다는 적은 시간을 투입해서 붙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좋은 성적”은 어렵지만,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이 한국 변호사 시험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 한국 변호사 시험을 공부하는 방법도 구체적인 과목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공부 자체”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접근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