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ROTC 하면 취업 잘 되나요?
특정 분야에서는 잘 된다. 특히 영업직무에서는 선호하는 분위기가 강하며 장교 공채를 통해 장교 출신 채용을 선호하는 기업도 여러 군데 있다. 하지만 장교 출신이라고 해서 무조건 취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군 생활에서의 경험을 취업에 어떻게 살리느냐가 관건이다. 전역 이후 바로 취업하고 싶다면 자기 계발을 놓지 말고 미리미리 취업에 대비해야 한다. 매년 수천 명의 장교가 전역을 하고 있고 이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Q. 여자라서 힘든 점이 많을 텐데 괜찮아요?
나에게 군대는 남초사회를 넘어 남자들이 사는 집 같았다. 무심코 사무실에 들어갔는데 남자 간부님이 옷을 갈아입고 있었던 적도 있었고 업무상 용사들의 생활관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는데 속옷 등이 널브러져 있으면 민망하곤 했다. 적응하기 위해서 민망한 티를 내거나 어색해하지 않으려 노력하면서 일부러 아무렇지 않게 대하였고 내가 못 올 곳에 온 불청객은 아니기 때문에 당당하게 다녔다. 그런데도 서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기에 어딜 들어가든 노크했다. 나도 모르는 사이 그들도 나를 위해 배려해 준 순간들도 많았다. 이런 부분에서 큰 문제 없이 2년여 간의 군 생활을 무사히 마치게 해준 모든 분에게 감사하다.
Q. 여자가 군대 가면 뉴스에 나오는 성희롱 같은 사건에 휘말리지는 않나요?
일반화할 수 없기에 쉽게 답할 순 없지만 내가 보고 들은 바로는 아직은 성 관련 사고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군에서는 이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예를 들면 여군과 남군이 한 공간에 있으면 문을 반드시 열어놓아야 한다는 지침이 있다. 또한 성 관련 사고 가해자에게 높은 수위의 징계처분을 규정하고 있으며 다양한 피해자 구제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군이 성 관련 사고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이 아니다. 과거 많은 사건이 있었고 이를 매우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여 변화해 가는 과도기에 있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