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임상병리사 면허증 편입 조건 쉽게 만들었어요!




안녕하세요! 임상병리사 면허증을 위해

편입 조건 쉽게 만들고 임상병리학과에

재학 중인 박 00 이라고 해요~



어릴 때부터 간호사로 일하는

엄마가 너무 멋있어보였고,



보건의료 분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사람을 대하는 걸

별로 안좋아하는 저로서는



간호사가 되고 싶지는 않았고,

임상병리사를 꿈꾸고 있었죠



혈액, 소변 등 다양한 샘플을 분석해

질병을 진단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과, 새로운 검사 방법을

개발하는 등 되게 흥미로워보였거든요



하지만 공부머리가 없는 저는

수시든 정시든 임상병리학과에

지원하기엔 택도 없었어요ㅠㅠ



역시나 수능을 대차게 말아먹고

집에 1년 정도 틀어박혔습니다



그러다가 어느순간 정신이 확 들었고

다시 한 번 도전해보고 싶었죠



막상 도전해보려고 하니 막막하더라고요



수능에는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다시 재수를 할 용기가 없었거든요



그렇지만 국가제도 덕분에 결국

고졸 신분으로도 편입에 성공했고,

늦지 않게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그 과정을 알려드리고자 하는데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래요







제가 다시 임상병리사 면허증을

따보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많은 어려움이 있긴 했어요



고졸이라는 학력으로는

면허증 시험에 응시조차 할 수 없었죠



시험을 보려면 임상병리 관련 학과로

전문대 이상을 졸업해야 했습니다



질병의 조기 발견과 정확한 진단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환자 치료의

중요한 부분을 맡고 있으니까

아무래도 조건이 까다로운 건 당연했어요



수능을 다시 준비해서 신입학을

하는 방법은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막막해하다가 어디서 고졸도



편입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고, 혹시나 싶어서

조건을 알아보게 됐습니다







임상병리사 면허증을 따기 위해

편입을 하는 방법은 두가지였어요



바로 일반과 학사인데 둘 다

3학년으로 입학하는 건 동일했죠



대졸자 전형이라고 전문대 1학년으로

신입학하는 방법도 있었는데,



저는 4년제를 가고 싶어서

처음부터 배제하고 시작했습니다



일반은 2년제 졸업자, 즉 전문학사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고



학사는 4년제 졸업자, 학사 이상만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서울권 4년제를 목표한다면

영어 시험도 준비해야 한다고 했죠ㅠㅠ



고졸인 저는 학력부터 맞춰야 했습니다



그럼 임상병리학과 편입을 위한

전문대 입학을 위한 수능을 결국

준비해야 하나 싶었어요ㅋㅋㅋㅋ



지금 쓰면서도 황당하네요



아무튼 시간적으로도 비용적으로도

이 방법은 너무 무리인 것 같았고



계속 인터넷 서칭을 하다보니

고졸로 성공한 과정을 후기로

남긴 글을 보게 되었는데,



이 사람은 '학점은행제'라는 것을

이용하는 방법을 선택했더라고요



이 교육제도를 활용하면 고졸이

대학을 들어가지 않고도

편입을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혼자 알아보기는 모르는 정보가

너무 많아서 힘들 것 같아 전문가인

학습 멘토랑 상담을 하게 되었어요







멘토님은 우선 국가제도에 대한

내용부터 알려주셨습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인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했다면

누구나 시험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했죠



정규 대학을 대체할 수 있는

온라인 대학 같은 느낌이었는데,



온라인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이수하고

나아가 최대 학사까지 딸 수 있었어요



학은제로 딴 학위는 정규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이랑 법적으로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편입 지원도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성적관리도 수월해서

선생님 학생들은 적어도 4.0 이상의

평점 평균을 받아간다고 했죠



편입 성공 확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당연히 성적이 높을수록 유리했어요



학비 자체도 대학 등록금보다

훨씬 저렴한 편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학위 취득까지 2년, 4년

걸리지 않고 단기간에도 가능했어요!



임상병리사 면허증을 따기까지의

기간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었답니다







저는 당시 아직 일반과 학사 중

전형을 고르지 못한 상태여서

일단 설명부터 듣기로 했어요



전문학사(2년제 졸업 학력, 일반 전형)


전공 45, 일반 15, 교양 20

총 80학점 이수 필요



학사(4년제 졸업 학력, 학사 전형)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학점 이수 필요



수업으로만 학점을 채울 경우에

전문학사는 4학기가 걸리고,

학사는 7학기가 걸린다고 했죠



아무래도 학사가 기간이 더 걸리지만,

대신 조건이 까다로운만큼 경쟁률이

일반보다 낮은 편이라고 했는데요



그래도 저는 고졸이라 기간단축을

고려해도 취득까지 너무 오래

걸리는 것 같아서 일반전형으로

최선을 다해 준비해보기로 했어요







학은제는 수업 외에도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는 수단이 있어서

기간을 단축시킬 수가 있다고 했답니다



임상병리사 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전적대, 자격증, 독학사

3가지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고졸이라서

전적대가 없었어요ㅜㅜ



혹시라도 대학을 나오거나 중퇴하신

분들은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까

선생님한테 한 번 문의해보시구용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에도

일정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었죠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매경테스트라는

라이선스를 따기로 했는데, 

무려 18학점이나 주더라고요



매일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시사 경제 상식에 관한 시험인데,



보내주신 기출 문제를 열심히 풀면서

한 달 정도 대비하니 합격했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컴활 1급도 따서

14점을 받을 수 있었구요ㅎㅎ



독학사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는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했죠



모든 단계를 다 볼 필요는 없고

통과한 과목 당 4~5점을 받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저는 자격증만으로도

두 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됐고

독학사까지 활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임상병리사 면허증을 위한

과목들도 다 선생님이 골라주셔서

저는 수강신청하고 강의만

들으면 되는 거였어요



한 학기 당 15주 과정이었구

최소 수료 기준인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을 달성해야 

과락없이 이수할 수 있었죠



매주 과목마다 하나씩 올라오는 

녹화본을 2주 내로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됐습니다



정말 편하다고 생각한건

모바일 수강도 가능해서


편입 영어 공부를 하면서 

핸드폰으로 틀어두기만 해도

된다는 거였어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중간고사랑 기말고사도 봐야했는데

성적을 잘 받아야해서 걱정됐지만



걱정했던 게 무색하게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 덕분에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토론이나 리포트는 주제에 맞게

생각을  써서 내면 되는건데,

분량이 많지 않아서 할 만 했어요



첫 학기를 해보니까 저도 나름의

요령이 생겨서 두번째 학기는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죠



임상병리사 면허증을 위한 편입이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었어요!







학기가 끝난 후에는 학점인정 신청이랑 

학위 신청 등 행정처리를 해야 했는데요



정해진 기간에 맞춰서 해야 했는데

멘토님이 잘 안내해주셔서 문제는 없었답니다



그리고 마침내 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있었는데, 고졸이었던 제가 

편입 조건을 쉽게 만든 것이죠!!



평점 평균도 4점 초반으로

되게 만족스러웠어요ㅎㅎ



이걸 기반으로 4년제 임상병리학과에

일반 편입 지원을 5군데 정도 넣었고,



그 중 가장 가고 싶었던 곳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학교를 다니면서

임상병리사 면허증을  따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국가교육제도 덕분에 이렇게

편입 조건을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여러분도 저처럼 고졸이라서

망설이고 계신다면, 국가제도를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들 원하시는 대학 성공적으로

들어가실 수 있길 응원할게요~



파이팅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방통대 3학년 편입 고졸도 수월하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