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학점은행제 체육학전공 인강듣고 학사 땄어요

feat. 건강운동관리사







안녕하세요 여러분



트레이너로 일하는 저는

운동과 체육에 관심이 많아서



건강운동관리사를 취득하려고

계획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이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관련 학과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고 했죠



고졸인 저로서는 학력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 됐어요ㅠㅠ



그러다 다른 트레이너를 통해

학점은행제 체육학전공으로

인강듣고 학사 딸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단순히 학위만 따는 게 아니라,

잘 준비하면 PT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사실에

꼭 시작해야지 싶었습니다



그래서 고졸인 제가 직접 체험한

학점은행제 체육학전공 경험담을

여러분에게 공유해보려고 해요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고등학교 졸업 후에 헬스에

관심이 많던 저는 피트니스

센터에서 일하게 되었죠



그런데 센터는 점점 더 많아졌고

수많은 트레이너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건강운동관리사를

취득하기로 한 거였지만,



고졸은 시험에 응시조차

할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다시 대학에 들어가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았죠



일이랑 병행이 쉽지 않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다른

방법을 찾기로 한 거예요



온라인 강의로 학위를 딸 수

있을까 막연하게 고민하다가



동료한테 학점은행제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 것이었죠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이 제도는

정규 대학을 대체해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이수하고,



나아가 최대 학사 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평생교육법에 따라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든지

시험없이 이용이 가능했어요



학위를 딸 경우에는 법적으로

대학 졸업자와 동등학력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고 했죠



학위증이 대학교 총장 이름이 아닌,

교육부 장관 이름으로 나온다는

차이가 있긴 했습니다



그래도 대학에 갈 필요 없이

인강듣고 학위 딸 수 있으니



편하게 건강운동관리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학비도 대학등록금보다 저렴해서

금전적인 부담을 줄일 수도 있으니



당시 제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인 것 같아서 해보기로 했죠



하지만 막상 해보려고 하니까

과목 선택부터 수강 과정까지

혼자하기는 걱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학습 멘토를 통해서

상담을 받게 된 것이었어요







선생님은 전문학사를 따는 과정과

학사를 따는 과정을 알려주셨죠



전문학사는 2년제 학력인데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

총 80학점이 필요했습니다



학사는 4년제 학력으로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점을 채워야 했고요



건강운동관리사 응시자격이

전문대졸 이상이어야 하니

전문학사를 따도 무방했는데,



학은제 체육 관련 전문학사는

레저스포츠 전공이 있었어요



그런데 전공 필수 과목 중에

실습이 두 개나 있다고 했죠



학점은행제 체육학전공은

학사 과정인 대신 실습없이

인강듣고 가능했습니다~



실습은 부담스럽기도 했고,

나중에 물리치료학과 편입

생각도 있다고 말씀드리니



그럼 학사 편입까지 생각해서

체육학으로 학사 학위 취득을

진행하는 방향을 추천하셨어요



고졸 학력으로 140점을 모두

수업으로 채우기 위해서는

7학기가 걸린다고 했는데

너무 오래 걸렸죠...



사실상 학교를 가는거랑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부분이나

학비적인 면이 장점이긴 했지만

이 기간은 예상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다행이었던 것은

학은제의 또다른 장점이

기간단축이라는 것이죠



인강 말고도 학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고 했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2학기 만에

학점은행제 체육학전공으로

인강듣고 학사 땄어요~







기간을 줄이기 위해서 제가

사용한 것은 두 가지였는데요



바로 자격증과 독학사였죠



자격증을 취득하면 일정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데,



학사 학위 과정의 경우에는

최대 3개까지 가능했습니다



저는 따로 가지고 있는 게

없어서 선생님이 알려주신



전공 관련 자격증 2개랑

일반 1개를 따기로 했어요



마지막 학점인정 신청 전까지

따기만 하면 되는 거라서

부담은 없어서 다행이었죠!



이렇게 총 42점을 대체하고

남은 건 98점이었습니다



다음은 독학사를 사용했는데,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는

대학판 검정고시 시험이었어요



이걸 다 볼 필요는 없었고

단계 별로 통과한 과목 당

4~5점이 인정된다고 했죠



최대한 기간을 줄이려고

1단계와 2단계를 모두 봤고,



결국 학점은행제 체육학전공

학사 학위를 2학기 플랜으로

단축할 수 있었답니다!



저는 무리해서 단축시켰는데

여러분들은 적당히 조율해서

하시는 게 나을 것 같아요..



독학사는 시험이 단계마다

1년에 한 번 뿐이라 열심히

공부를 했더니 머리에 쥐가

나는 느낌이더라고요ㅎㅎ;







두 학기는 수업을 들었는데

한 학기에 15주 과정이었고,



일을 하면서 자격증과 독학사

준비까지 병행하는데도 지장이

없을만큼 쉽게 진행됐습니다!



학점을 얻기 위해서는 최소

수료 기준을 맞춰야 했는데요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이 나와야 한다고 했죠



매주마다 과목 당 하나씩

강의 녹화본이 올라왔고,



2주 내로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핸드폰으로 틀어둘 수 있어서

일할 때 틀어두고 퇴근 후

집에서는 공부에 집중했어요



중간, 기말고사도 봐야 하는데

이건 무조건 컴퓨터로만 응시가

가능하니까 주의하세요~



저는 핸드폰으로도 시험볼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아니라서

당황했던 기억이 나네요^^;



리포트랑 토론도 있었는데

토론은 간단해서 제가 하고



시험이랑 리포트는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대로 하니

문제없이 넘길 수 있었죠



1학기를 해보고 나니까 저도

나름대로 요령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2학기는 더 수월하게

인강듣고 학사 딸 수 있었어요!







학기가 끝날 때마다 선생님이

행정처리를 안내해 주셨죠



학습자 등록, 학점인정 신청,

마지막 학기가 끝난 후에는

학위 신청까지 해야할 게

한 두가지가 아니더라고요



그리고 생각보다 복잡했는데

원격으로 확인해주신 덕분에

문제없이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3주 정도 기다리니까

학점은행제 체육학전공

학사 학위를 수여받았어요!



목표했던 건강운동관리사도

빠르게 취득 성공했죠ㅎㅎ



학력개선과 스펙업을 동시에

이룰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과정 자체가 쉽다 보니까

성적관리도 수월해서 나중에

물리치료 편입할 때도 별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



여러분도 학력 개선이 필요하다면

국가제도로 인강듣고 학사 따는

방법도 한 번 고려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상담심리학과 대학원 지원자격 온라인으로 만들었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