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9. 2024

사회복지사1급 학점은행제, 1년 반으로 빠르게 마치기!

▲ 나도 상담 받아보기!



안녕하세욥!

사회복지사1급 학점은행제로 1년 반

빠르게 마친 박O윤입니당~  

      

날이 갈수록 공적 지원과 보호를

필요로 하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죠

그걸 전담할 인력도 있어야 하구요

 

수요가 많이 늘어난만큼 관련 직업의

전망도 굉장히 좋게 평가되고 있어요!

알아보고 계신 분 많이 계시죠ㅎㅎ

 

저도 그렇게 도전하게 된 사람이라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오늘 제 성공담을 여기에 남겨볼게요~!

 

저는 학생 시절부터 일찍이

관련 센터에서 봉사를 하게 되면서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타인을 돕는다는 일이 저에게는

정말 큰 기쁨과 보람이었어요

감사 인사를 들으면 뿌듯했죠

 

처음에는 의무 봉사 시간을

채우려고 다니기 시작했었지만

나중에는 스스로 가보기도 했답니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도 참여해보고

정말 즐겁게 놀았던 기억 때문에

그 때부터 진로를 잡게 되었죠

 

하지만 저희 집은 형편이 어려워서

대학 학비를 마련할 수도 없었고

당장 생활비가 걱정인 상황이었어요

 

진학을 포기하고 알바부터 구해서

돈을 먼저 구해두기로 했죠

하지만 포기하지는 않았습니다

 

일을 하면서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다 보니까 한 가지

글을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고졸이면서 학교도 다니지 않고

사복을 취득했다는 내용이었죠

딱 제가 찾는 정보였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글에 나와있는

학습 멘토님께 연락을 드리게 됐고

상담을 진행하기로 했어요  

      


사복은 1급과 2급으로 나뉘어 있는

국가 자격증이었습니다

관련 분야에서는 필수였죠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 요건들을 만족해야 했는데요

이것도 당연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2급은 두 가지를 충족해야해요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과

지정 17개 교과목 이수였죠

 

1급은 시험 응시에 조건이 필요했는데

2급 취득 후 실무 경력 1년 또는

사회복지학 4년제 학위 취득이었어요

 

2급은 조건만 클리어하면 바로

라이센스를 발급받은 후에

스펙으로 활용할 수 있었지만

 

1급의 경우 항목들을 만족한 후에

시험을 봐서 합격하고 나서야

자격 보유자로 인정을 받았지요

 

그만큼 대우가 많이 차이가 났고

저는 처음부터 높은걸 노렸습니다

학사까지 받으면 좋을 것 같았죠

 

사회복지사1급 학점은행제로 할 때

이 전공으로 진행할 수가 있더라고요

시간을 조금 더 들이기로 했어요

 

지금은 아르바이트니까 집 근처에

가까운 곳에서 다니고 있지만

취업은 또 그렇지는 않으니까요  



학은제는 교육부에서 따로 관리하는

인터넷 강의 기반 교육 시스템으로

이걸로 학사도 딸 수 있었어요!

 

직장인들도 대상으로 하는거라서

100%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어디서든 편하게 할 수 있었죠

 

나이도 제한이 없고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내용도 어렵지 않게 구성했답니다

 

대학보다 학력 구축이 쉽긴 하지만

불이익이나 문제가 있는건 없구요

법적으로 동등하게 취급받았어요!

 

저는 고졸이면서 일을 계속해서

생활비도 벌어야 했기 때문에

이런 제도가 있다는게 다행이었죠

 

거기다 이건 일정 기간을 채워서

다니는 게 아니라 원하는 만큼

학점을 모으면 과정 종료!

 

저는 사회복지사1급 학점은행제로

2급에 학사를 더해서 따려고 했으니

총 140점을 확보해야만 했습니다

 

수업으로 얻을 수 있는 거는

한 과목을 이수할 때마다 3점인데요

여기에도 제한이 걸려 있었어요

 

한 학기에 24점, 1년 42점으로

들을 수 있는 한도가 있었기 때문에

3년이 넘게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이걸 그대로 다 듣는건

거의 드문 일이고 보통은 다른

방법으로 기간을 줄일 수가 있었지요!  



학은제는 인강을 기본으로 했지만

그 외에도 점수로 환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들이 있었어요  

      

- 전적대 이수 내역

- 자격증 취득

- 독학사 시험 응시

- 온라인 강의

 

저는 대학을 다닌 적이 없으니까

가지고 올 수 있는 전적대는 없었고

자격증, 독학사를 사용할 수 있었어요

 

저도 되도록 빠른 시간 안에

학사는 마무리하고 싶었기 때문에

기간을 줄여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경영이해시험이라고 해서

어떤 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고 있는

테스트가 하나 있다고 하더라고요

 

거기서 합격점만 넘겨도 17점이고

좋은 성적을 낸다면 최대 20점까지

추가로 확보할 수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독학사라고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보면 되는

또 다른 시험을 응시하게 되면

 

각 단계별로 여러 과목들을

마치 모의고사처럼 보게 되는데

합격할 때마다 4~5점을 받는데요

 

저는 조금 빡빡하더라도

2년 안에 전부 끝내는 플랜으로

설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2년간 온라인 강의로 84점,

경제 테스트로 17점을 얻고

독학사로 40점을 챙겨서 141점!

 

사회복지사1급 학점은행제로

딱 2년만에 학사까지 딸 수 있으니

노력할 의지가 생기더라고요  

 


그렇게 수강을 시작하게 됐는데

총 15주로 구성되어 있었고요

매주 인강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그걸 2주 안에만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해줬기 때문에

출결은 편하게 관리할 수 있었죠

 

시간이 많이 드는건 아니어서

독학사나 테스트 기출문제 풀면서

병행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중간에 과제나 시험들이 있었는데

멘토쌤이 도움을 주신 덕분에

아무 문제 없이 패스할 수 있었죠

 

첫 학기를 무사히 보내고 나서

두 번째에는 실습을 가게 됐어요

사복은 이걸 반드시 이수해야 했거든요

 

총 160시간 관련 기관에서

실제로 일을 배우면서 진행하게 됐고

평가 개념의 세미나가 30시간!

 

제가 정말 하고 싶었던 일을

현장에서 보고 배울 수 있다니까

너무 즐겁게 임할 수 있었어요!

 

경영 테스트는 중간에 두 달정도

대비해서 간 다음에 한 번에

17점을 받아오게 되었구요

 

나머지는 대부분 독학사에

투자해서 열심히 공부했어요!

단계별로 1년에 한 번씩만 보더라고요

 

첫 시도만에 다 합격할 순 없었고

목표치 40점 중에 30점만 땄어요

하지만 이듬해에 또 도전해서 해냈죠

 

그렇게 마지막 학기를 끝냄과 동시에

사회복지사1급 학점은행제

모든 조건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종료 후 남아있는 행정 절차부터

자격증 발급 방법까지 멘토님이

빠짐없이 안내를 잘 해주셨어요

 

이후에 제가 쌓아둔 스펙을 통해

본격적으로 일자리를 알아봤는데요

인근 센터에 마침 구인하고 있더라고요

 

지금은 청소년을 담당하면서

너무 행복하게 일을 하고 있어요

몸은 고되도 마음이 충만합니다^^

 

젊은 사람은 요즘 보기 드물다면서

다른 분들이 많이 챙겨주세요

감사한 마음으로 받고 있죵

 

이 후기를 쓰기까지 참 많은 일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다행히

웃는 얼굴로 쓸 수 있었습니다ㅎㅎ

 

제가 글을 잘 쓴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찾으시는

정보가 있기를 바랄 뿐입니당

 

사회복지사1급 학점은행제로 학사까지

처음부터 스펙 제대로 준비한 뒤에

커리어를 시작하는 방법이었는데요

 

혼자서 출발하면 많이 어려우세요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으시기를

강추! 해드립니다~

 

여러분의 삶에 행복이

가득가득 넘치기를 바라면서

저는 인사드릴게요~ 안뇽!  

      

▼ 나도 상담 받아보기!


작가의 이전글 물리치료학과 대졸자전형, 고졸이 가장 쉽게 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