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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격 조사의 차이

by leolee Dec 27. 2024

늦은 오후, 교실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살이 부드럽게 교실을 채우고 있었다. 오늘 수업 주제는 '주격 조사'였다. 칠판에는 큼직하게 '/가와 께서의 차이'라고 적다. 학생들은 한 손에 펜을 들고, 다른 손으로는 노트를 준비하며 수업을 기다리고 있었다.


나는 미소를 지으며 학생들을 둘러보았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오늘은 주격 조사에 대해 배워볼 거예요. '이/가'와 '께서'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학생들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집중하기 시작했다. 메이리가 손을 들었다.


"선생님, '이/가'는 알겠는데, '께서'는 잘 모르겠어요. 존댓말이라고만 알고 있어요."


나는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좋아요, 메이리.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차이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이/가'와 '께서'의 공통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공통점: 체언 뒤에 사용됨


나는 칠판에 '체언 + 이/가', '체언 + 께서'를 적으며

설명을 시작했다.


"첫 번째 공통점은 모두 체언 뒤에 온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학생이 공부한다' 또는 '선생님께서 말씀하신다'처럼요. 두 조사 모두 주어를 나타낸다는 점이 같아요."

브런치 글 이미지 2

하오펑이 질문했다.

"그럼 '학생이'와 '선생님께서'의 차이는 뭐예요?"


"좋은 질문이에요. 바로 이 차이 때문에 '이/가'와 '께서'를 구별해서 써야 하는 거예요." 나는 미소를 지으며 칠판에 '차이점'이라는 단어를 크게 적었다.



차이 1: 존중 표현 여부


"첫 번째 차이는 존중 표현입니다."

나는 '이/가'와 '께서'를 나란히 적고 설명을 덧붙였다.

"'이/가'는 단순히 주어를 나타내는 조사일 뿐이고, 특별한 존중의 의미가 없어요. 하지만 '께서'는 높임말이에요. 주어가 사람이고, 그 사람을 존중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나는 예문을 칠판에 적었다.


1. 선생님이 수업을 니다.


2. 선생님께서 수업을 하십니다.


"첫 번째 문장은 평어이고, 두 번째 문장은 선생님을 높이는 표현이에요. 학생들, 이해되시나요?"


루이안이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아, 이제 조금 알 것 같아요. '께서'는 특별히 사람을 높일 때 사용하는군요."


브런치 글 이미지 3

차이 2: 사용 위치


"두 번째 차이는 사용 위치입니다. '이/가'는 체언 뒤에 바로 올 수 있어요. 그런데 '께서'는 인칭 대명사나 특정 사람을 나타내는 체언 뒤에서만 사용됩니다."


나는 칠판에 예문을 적으며 말했다.


1. 제가 준비했습니다.


2. 선생님께서 준비하셨습니다.


"여기서 '께서'는 인칭 대명사나 선생님 같은 존중 대상 뒤에서만 쓰이죠."


시앙루가 질문했다.

"그럼 '께서'는 사람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네, 맞습니다! '

께서'는 사람, 특히 존중이 필요한 주체에만 사용해요. 좋은 질문이에요."



차이 3: 다른 보조사의 결합 가능 여부


"마지막으로 '이/가'와 '께서'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다른 보조사의 결합 가능성입니다."

나는 칠판에 '은/는, 도, 만'을 적으며 설명했다.

"'이/가'는 다른 보조사와 결합하지 않아요. 하지만 '께서'는 가능합니다."


나는 예문을 적었다.


1. 선생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2. 선생님께서 발표하셨습니다.


"보세요. '께서' 뒤에 '도'나 '만' 같은 보조사가 결합되죠. 하지만 '이/가'는 이런 보조사와 함께 쓰이지 않습니다."



질문과 연습


학생들은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했고, 나는 예제를 통해 복습을 도왔다.

"자, '학생이', '선생님께서', '친구가'로 문장을 만들어 볼까요?"


하오펑이 말했다.

"'친구가 도와줍니다'는 맞나요?"

"맞아요! 아주 잘했어요."


메이리가 손을 들며 말했다.

"그럼 '선생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는 맞나요?"

"네, 완벽해요! 아주 자연스러운 존댓말 표현이에요."


수업 마무리


수업이 끝날 무렵, 학생들은 더 많은 질문을 던졌고, 나는 그들의 호기심에 기쁜 마음으로 대답했다.

"여러분, 오늘은 주격 조사에 대해 배웠어요. '이/가'와 '께서'의 차이를 잘 이해했나요?"

학생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미소 지었다.

브런치 글 이미지 4

"다음 시간에도 이런 질문과 연습을 계속해 봅시다. 오늘 너무 잘했어요!"

학생들이 교실을 나서며 서로의 예문을 복습하는 모습을 보며, 나는 교실 정리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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