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의 위기 속에서 나만의 비즈니스를 만들다
오늘 소개해 드릴 1인 창업가는 해고의 위기 속에서 10일 만에 AI 제품을 만들어 성공한 창업가예요.
비개발자 출신으로 AI 도구, aiCarousels를 만든 Fernando Pessagno(페르난도 페사뇨)입니다.
aiCarousels은 LinkedIn, Instagram, TikTok 등 소셜 미디어 캐러셀을 AI를 활용해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페르난도는 제품 디자이너 출신으로 개발자가 아니었지만 혼자서 10일 만에 aiCarousels를 구축, 출시했어요! 그리고 출시 후 6개월 만에 월 수익 $5,000(약 650만 원)을 달성할 수 있었죠.
Fernando Pessagno(페르난도 페사뇨)의 1인 창업 스토리와 그가 솔로 창업가들에게 건네는 조언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15초 미리 보기 ⏰
✅ 비개발자가 10일 만에 AI SaaS를 구축, 출시한 과정
✅ 론칭 6개월 만에 월 수익 $5,000를 달성한 aiCarousels의 3가지 성장 전략
휴가를 떠나기 하루 전날, 페르난도는 직장으로부터 끔찍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자신이 해고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었어요!
스웨덴에서 외국인 근로자로 살고 있던 그에게는 최악의 소식이었죠. 페르난도는 휴가 기간에 도저히 쉴 수가 없었어요. 살아남기 위해 뭐라도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던 중 트위터와 유튜브에서 우연히 10일간의 공개구축 챌린지를 발견했어요. 그는 과감히 이에 도전해 보기로 결심합니다!
페르난도는 디자이너 출신이었지만 코딩을 좋아했어요. 회사에서 충족되지 않는 디자이너로서의 즐거움을 찾기 위해 종종 사이드 프로젝트를 했는데 이 중 일부는 코딩이 필요한 프로젝트도 있었죠. 덕분에 코딩에 능숙하지 않아도 마이크로 사스 만들기에 도전할 용기를 낼 수 있었어요.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페르난도의 운명이 바뀐 순간이었습니다.
아이디어
10일간의 공개구축 챌린지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제품을 만들지 결정하는 것이었습니다.
페르난도는 자신이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에서 사업 아이템을 찾았어요! 바로 소셜미디어 캐러셀(옆으로 카드를 넘기며 보는 방식) 제작에 관한 것이었죠.
저는 LinkedIn에서 캐러셀 게시물이 얼마나 인기 있는지 보고 이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저는 캐러셀을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캐러셀을 디자인하는 데는 꽤 긴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저는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캐러셀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 Fernando Pessagno -
그렇게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도 손쉽게 소셜 미디어 캐러셀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기로 결심해요. 정식으로 코딩을 배운 적은 없었지만, 해고의 압박에 몰린 외국인 노동자였던 그는 뭐라도 만들어야만 했습니다.
제품 구축 & 론칭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는 있었지만, 구현이 문제였어요.
과거 페르난도는 AI 스타트업에 디자이너로 근무한 적이 있었습니다. AI 기술이 그에게는 비교적 친숙한 기술인 데다 이전 프로젝트에서 활용한 적도 있기에 소셜 미디어 캐러셀 제작에 AI 기술을 접목해 보기로 했어요.
특히 OpenAI의 API를 적극 활용한다면 기술적 부담과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을 거라 판단했죠! 대신 전체적인 프로덕트에 대한 기능 및 구조를 최대한 단순화하고 결제, 인증 시스템 등 백엔드 구축은 관련 소프트웨어(Outseta)의 도움을 받기로 했어요.
그럼, 페르난도가 어떻게 10일 만에 SaaS를 만들었는지, 그 과정을 좀 더 살펴볼까요?
(자세한 구축 과정은 페르난도의 유튜브, Zero to SaaS in 10 Days와 그의 트위터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1일 차 : 프로덕트의 기본 구조 설계 및 구축
2일 차 : 기본 구조에서 UI 개선 및 추가 기능 구축
3일 차 : 사용자가 캐러셀 제작에 사용하는 전반적인 설정을 관리하는 사이드바 구현
4일 차 : 완성된 캐러셀 디자인을 저장/로드하는 기능 구축
5일 차 : 기존에 구축한 기능들을 살펴본 뒤 이를 다듬고 필요한 기능 추가
6일 차 : 캐러셀 메이커에 AI 콘텐츠 생성기 추가
7일 차 : 수익 창출 계획 설계 및 결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결제 시스템 적용
8일 차 : 로고와 랜딩페이지 만들기 (feat. 제품 이름, aiCarousels 대중에게 공개하기)
9일 차 : Product Hunt 출시를 위한 프로덕트 소개 페이지 제작
10일 차 : aiCarousels, Product Hunt에 출시
위에서부터 1일 차, 3일 차, 6일 차, 7일 차, 9일 차 제작과정 유튜브 영상 캡처 이미지. 0에서 시작해 aiCarousels가 10일 만에 구축되는 과정이 한눈에 드러납니다. [출처 : Zero to SaaS in 10 Days ]
아이디어에 대한 사전 검증과 제대로 된 테스트 없이 제품을 출시한다는 것은 페르난도에게 엄청난 도전이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출시는 비교적 성공적이었어요!
출시 당일 aiCarousels는 154개의 업보트와 64개의 댓글, 그리고 7개의 훌륭한 5/5 리뷰를 얻어 9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5명의 유료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직접적인 고객의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기에 그에게 가장 큰 수확이었어요!
비즈니스 모델
aiCarousels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제한 다운로드 또는 워터마크 제거 등의 기능을 활용하려면 한 달에 $14.95(약 19,000원) 지불하는 월 구독 형태의 유료 PRO 요금제를 운영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출시 이후 aiCarousels은 몇 차례의 업데이트를 거치며 꾸준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페르난도는 aiCarousels의 빠른 성장세에 힘입어 출시 6개월 차에 월 수익 약$5000(약 650만 원)을 달성할 수 있었죠!
페르난도가 자신의 트위터에 공개한 수익 그래프. 2023년 12월, 월 고정수익 $5,000 달성 이후에는 수익공개를 하고 있지 않지만, 2024년에는 수익이 훨씬 상승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 페르난도 트위터]
10일 만에 만든 aiCarousels가 이처럼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aiCarousels의 성장 전략을 3가지로 요약 정리해 봤어요!
성장 전략
페르난도가 aiCarousels을 론칭한 것은 2023년 5월이었습니다. Chat GPT가 출시된 지 약 6개월 만이었죠. 전 세계가 AI 기술에 집중하고 있던 상황에 AI 기반 프로덕트를 출시했기에 대중들의 주목을 받기에 유리했어요.
특히 최초의 AI 기반 소셜미디어 캐러셀 생성기라는 타이틀은 여러 웹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많은 공유를 받으며 SEO(검색 최적화)에 매우 좋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템플릿 시장이 포화상태임에도 페르난도의 제품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AI 기술을 접목해 시의적절하게 론칭한 탓이 크다고 느꼈어요. 물론 aiCarousels.com이라는 좋은 도메인도 검색량을 늘리는 데 한몫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페르난도는 마케팅, SEO 전문가가 아니었기에 블로그 글을 쓰는데 시간을 많이 쓰는 것이 낭비라고 느꼈습니다. 대신 aiCarousels을 알리기 위해 그가 가장 잘하는 것을 하기로 결심했죠.
바로 무료 도구를 만들어 배포하는 것이었어요! 그는 16개의 무료 소셜 미디어 도구를 만들어 aiCarousels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이 도구 중 일부는 만드는 데 하루도 채 걸리지 않았다고 해요.
이 무료 도구는 시간투자 대비 엄청난 성과를 거뒀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1만 번 이상의 클릭을 달성하며 aiCarousels로 잠재고객들이 유입되는 데 큰 영향을 끼쳤어요.
페르난도가 만든 무료 소셜 미디어 도구들. aiCarousels과 완전히 연관되지 않아도 소셜미디어 운영자에게 도움 될만한 툴을 제공해 잠재고객을 끌어오고 있어요. [출처 : aiCarousels]
페르난도는 aiCarousels를 공개적으로 구축한 방식이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SaaS 구축 과정을 10일간 유튜브와 트위터 등에 공유했고 이후에도 링크드인과 트위터에 프로젝트 근황을 계속 업데이트했어요. 출시 전부터 페르난도의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었던 인디 창업가와 잠재고객 덕분에 프로덕트 출시 직후와 이후 마케팅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죠.
빌트인 퍼블릭 접근 방식은 저에게 마케팅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저는 항상 "판매"하는 대신 이렇게 하는 것이 더 편안하다고 느낍니다. 다른 인디 창업자들이 제 도구에 대한 소식을 퍼뜨리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 Fernando Pessagno -
● 짧은 시간에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의 장점
6개월 또는 1년 동안 무언가를 작업한 후에 사람들이 "이봐요, 당신의 제품은 쓰레기예요."라고 말하는 것을 상상해 보세요. 그것은 약간 상처가 될 것이고, 당신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을 때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기가 어렵습니다. 그것이 당신의 일부처럼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몇 주 동안만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10일은 좀 짧을 수 있음)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다음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귀중한 교훈을 얻었다는 사실을 알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 자기 의심과 사기꾼 증후군에 휩쓸리지 마세요.
저는 “나는 훌륭한 개발자가 아니야. 나는 그저 디자이너일 뿐이야.”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기꾼이 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 사고방식을 바꾸는 데 시간이 좀 걸렸어요. 여러분 중 많은 분이 자기 의심과 사기꾼 증후군에 공감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저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이 "적절한" 개발자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사람들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와 그것을 끝까지 해내려는 결의뿐입니다.
● 마케팅을 싫어하세요? 그렇다면 무료 도구를 만들어보세요!
트래픽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주력 제품과 잘 어울리는 도구를 만드세요. 정확히 판매 제품에 관한 것일 필요는 없으며, 잠재 고객에게 유용하고 주력 제품을 제공하는 무료 솔루션의 자연스러운 확장으로 만들면 충분합니다. 또한, 유료 상품에 배너 링크나 CTA를 포함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과하지 않게, 자연스럽고 도움이 되도록 하세요!
페르난도는 솔로 창업가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처럼 느껴졌어요.
그는 디자이너로서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하고 부족한 기술력은 OpenAI의 API 등을 이용하여 영리하게 보완했어요. 마케팅에 있어 그가 상대적으로 자신 없는 글쓰기보다 무료도구에 시간을 투자해 트래픽을 끌어낸 것도 같은 맥락이죠. 비 개발자 출신인 그가 10일 만에 제품을 만들어 성공할 수 있었던 큰 이유 중 하나는 이처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히 구별해 내는 능력 덕분이 아닐까 합니다.
aiCarousels로 성공하기 전 페르난도는 AI기술을 활용한 사이드 프로젝트 경험이 있었어요.
대표적인 프로젝트가 AI로 이력서 작성 도구인 ResumeMaker.Online였죠. aiCarousels 만큼의 성장세를 보이진 않았지만, 이 프로젝트는 개발자가 아닌 그가 코딩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 프로젝트였어요. 이처럼 제가 조사한 1인 창업가 대부분은 성공 이전에 의미 있는 실패를 겪거나 정규직을 대체하기 힘든 수준의 작은 성공을 거둔 경우가 많았어요. 성공에는 우연이 없음을 페르난도의 사례를 통해 또 한 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참고자료
이 글은 아래의 참고자료들을 토대로 작성했어요.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페르난도 블로그 : https://fernandopessagno.medium.com/
페르난도 트위터 : Twi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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