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을 높이는 사이트워드 교재 및 단어학습 유튜브 채널 추천
영어그림책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리더스북과 챕터북으로 단계를 업그레이드하게 된다. 물론 글밥이 많아 아이들이 책에 그림이 없는 책을 쉽게 거부하거나 흥미 있어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 이야기 속 스토리에 빠지기 시작하면 책의 단계를 올려가며 충분히 소설까지 흥미를 이어갈 수 있다. 이때 아이들의 읽기 지구력을 키워주는 것은 레벨을 단계적으로 높여주는 부모님의 관심과 탄탄하게 뒷받침해 주는 어휘력이다.
SAT를 준비하는 중고생도 어휘력을 공고히 위해 Wordly Wise와 같은 교재를 지속적으로 공부한다. 리터니나 국제학교 학생들도 어휘력을 기르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것을 보면 모국어가 아닌 영어를 학습하는 것은 우리에게 어쩌면 평생 공부하는 숙제와도 같은 것 같다.
그렇다면 영어그림책을 보는 초기 리더스들에게는 어떤 방법으로 어휘력을 길러주어야 할까?
이때는 일견어휘라고도 하는 Sight Words를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Sight Words는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쓰는 숙어나 표현들을 아이들이 따로 사전을 찾거나 의미를 고민하지 않고도 한눈에 알 수 있는 단어들을 의미하는데 아이들이 일견어휘를 많이 알고 있을수록 영어 읽기 능력에 효과적이다.
또한 꾸준한 단어학습도 중요한데 이 시기의 단어학습은 암기보다는 영어독서를 통한 자연스러운 습득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아이들의 단어학습능력을 더 끌어올리고 싶거나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다면 단어학습을 위한 유튜브를 시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단어암기로 영어이해능력이 좋아지는 것은 맞으나 아이들이 영어에 대한 흥미를 쉽게 잃는 것이 무리한 단어암기일 경우가 많으니 유의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오늘은 카드뉴스를 통해 영어독서를 업그레이드해 주는 사이트워드, 단어학습에 관한 다양한 꿀팁을 공유하여 아이들이 좀 더 행복하고 즐거운 영어독서를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어휘력을 높이는 사이트워드 추천 교재
엄마표영어를 하고 계신 분들의 1차 목표는 영어 읽기 독립일 것이다! 그동안 줄기차게 강조해 왔던 Input은 거의 듣기 매체들과 영어책 읽어주기가 중심이었다. 그런데 엄마들은 이걸 언제까지 해야 할까? 가시적인 효과가 당장 보이지 않으니 지치기 시작하고, 아이들도 다른 자극적인 매체들에 매료되어 흥미를 잃어가는 모습을 보인다.
반면, 꾸준히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해 가면 아이들은 더듬더듬 단어를 읽고 문장을 읽는다. 그때부터 엄마들은 다시 의지를 불태운다! 이때부터는 엄마들의 지혜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사이트워드 투입이다!!
사이트워드 교재를 알아보고, 함께 투입해서 파닉스와 함께 영어 읽기 독립의 초석을 잘 마련해볼까 합니다~
코로나 때 그림책 빌리는 것도 한계가 있어 검색하던 중 노부영 사이트워드 세트가 있어 바로 주문했었다. 세이펜도 있었고 그림책과 초기 리더스북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아이에게 징검다리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했다! 내가 애정하는 노부영이기에~~
책이 도착하자마자 단어 카드를 분류하고 세이펜에 음원 넣고 엄청 신났었다. 아이도 책 한 권에 패턴이 비슷한 문장이 나오니 자신감이 생겨 큰 소리로 반복 낭독을 했다! 물론 보상도 빠지지 않았다.
노래 버전, 챈트 버전, 일반 문장 버전 이렇게 다양한 음원이 계속 반복되니 아이가 문장을 읽지 않고는 못 배기도록 만들어놨다. 아이가 이 책들 덕분에 문장을 금방 읽고 따라 하게 되었다!
논문 쓸 때 가장 많이 들었던 단어 중 하나는 바로 일견어휘이다. Dolch sight word!!
Dolch 박사가 만든 일견어휘를 미리 공부한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대한 연구 논문이 엄청 많았고, 논문 쓸 때 참고도 많이 했다. Dolch sight word를 기반으로 교재도 만들어지니 시중 교재들은 아마 거의 참고하고 있을 듯한 책이다.
영어원서 출판사에서 가장 유명한 출판사 중 하나인 Scholastic에서 나온 사이트워드 교재이다.
아마 미국 엄마들이 가장 많이 보는 교재 중 하나일 것이다!! 50개의 단어가 수록되어 있고 책도 매우 얇아서 금방 아이들에게 읽어줄 수 있다!! 도서관에도 많으니 대여해서 보아도 좋을 것 같다!!!
사이트워드 중 단어 위주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영어 전담교사를 하며 영어 놀이터를 지도할 때 그룹으로 어휘 게임할 때 가장 인기 있었던 게임이었다. 의외로 쉬운 단어인데도 아이들이 발음을 못하거나 무슨 뜻인지 모를 때가 많아 아이들 어휘력을 점검하기 좋았다~
가정에서도 엄마랑 둘이 해도 좋고! 형제자매끼리! 가족끼리 다 좋다! 4인까지 해도 좋은 게임이니~ 주말에 가족끼리 게임하고 1등에게 뽀뽀 세례 이런 선물 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려나요???
이도 저도 시간이 안 날 때는 리틀팍스 영상을 틀어주면 사이트워드를 익숙하게 인지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영상도 추천하지만 반복적으로 놀이 중, 이동 중 등등 지속적으로 들려주는 걸 추천한다!!! 아마 흥얼거리면서 문장을 말하는 놀라운 상황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어린이 단어 학습을 위한 영어 유튜브 채널 추천
영어 학습에서 단어 암기와 반복이 중요하단 건 누구나 알지만, 매번 지루한 단어장만 펼치는 건 아이도 엄마도 쉽지 않죠. 매일 단어 학습 루틴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노래하고 따라 하며 움직이는 걸 좋아하는 아이들에겐 유튜브 단어 학습 채널이 좋은 대안이 될 거예요. 단어 학습이 지겹지 않고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죠.
특히 초등학생 수준에 맞는 콘텐츠로 구성된 유튜브 단어 학습 채널은 엄마표 영어뿐 아니라 홈스쿨링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우리 아이들의 단어 학습을 도와줄 영어 유튜브 채널들을 참고하여 아이들에게 즐거운 단어학습 기회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초등부터 중등 학생에게 추천하는 월드컴 에듀는 한국에서 제작된 글로벌 영어 교육 콘텐츠이다. 단어뿐 아니라 초등~중등 수준의 문장, 패턴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Word Max 시리즈, Pattern English, Easy Reading 등으로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다. 특히 Word Max 5300 시리즈는 레벨별로 세분화되어 단계별 어휘 확장이 가능하며, 단어 제시 → 그림 예시 → 예문 → 반복 퀴즈 순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단어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예문으로 함께 보여줘서 문해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Word Max 레벨 1~3을 활용해 단어 학습을 하고, Pattern English와 병행하여 문장 구조까지 익히면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유치원부터 초등 저학년에게 좋은 잭 하트만 키즈 뮤직 채널은 미국 교육 현장에서 30년 이상 사용된 음악 교육 채널이다. 초등 저학년이 신체 활동과 함께 어휘를 배우는 데 효과적이다.
파닉스, 알파벳, 수 세기, 사이트워드 등 영어로 다양한 기초 학습을 할 수 있다. 단어를 포함한 노래 → 라임(Rhyme) → 신체 동작과 함께 따라 하기 순으로 학습할 수 있고, 'Spelling Word Songs', 'Sight Word Songs', 'ABC Songs' 등의 노래로 반복적인 패턴 학습을 통해 아이들이 단어를 잘 기억하게 도와준다. 'Sight Word' 노래 시리즈를 흘려듣거나, 아침 등교 준비 시간에 이 영상을 틀어놓으면 자연스러운 영어 노출 루틴을 완성할 수 있다.
유치원부터 초등 저학년을 위한 하이디송즈는 미국 유치원 교사 Heidi Butkus가 직접 만든 교육 콘텐츠로, 사이트워드, 스펠링, 파닉스를 통합한 음악 기반 영어 학습 채널이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몸으로 따라 하는 방식으로 아이들이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다.
단어 철자, 발음, 몸동작을 포함한 노래가 반복되며, 'Spell the Word', 'Sight Word Song', 'Shapes and Colors' 등의 노래로 단어를 하나씩 집중하여 보고 실제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HeidiSongs 워크북(유튜버 개인 채널)과 병행하면 더욱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초등 중학년에게 추천하는 해브 펀 티칭은 단어, 파닉스, 문법, 수학, 과학 등 초등 커리큘럼 전반을 다루는 종합 채널이다. 단어 중심 콘텐츠가 많아 초등 영단어 습득에 특화되어 있다.
알파벳별 단어 시리즈, Sight word 시리즈, Days of the Week, Seasons, Action Verbs 등의 주제별 단어로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다. 학습지 다운로드 사이트(havefunteaching.com)에서 학습지와 병행하여 학습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초등 전 학년에 걸쳐 활용하기 좋은 잉글리시 싱싱은 한국 제작 애니메이션 기반 영어 학습 채널로, 스토리 대화와 단어 학습을 통해 자연스러운 문장 이해를 돕는다. 초등학생이 좋아할 만한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이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고취시키고, 단어뿐 아니라 표현력과 말하기 능력도 키울 수 있다.
다양한 주제로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다(가족, 날씨, 음식, 장소 등). 배운 단어로 롤플레잉(가게 놀이, 날씨 방송 놀이 등)을 해보거나, 캐릭터 대사를 따라 읽는 쉐도잉 학습을 하면 학습 효과를 두 배로 높일 수 있다.
맺음말
우리 어른들이 영어를 싫어하게 되었다면, 그 원인 중 하나는 단어의 불규칙한 문법 변화일 것이다! 과거형 만들 때도 형용사 만들 때도 왜 잘 나가다가 예외 단어가 자꾸 생기는 것인지!!
그때 우리도 워드 패밀리, 사이트 워드 지도를 받았다면 훨씬 글로벌한 무대에서 일하고 있을 텐데...
우리 아이들만큼은 영어의 불규칙한 변화에서 조금 자유롭게 하여 영어와 조금만 더더더 친해지게 만들어주면 영어 읽기 독립의 그날은 예상보다 빨리 오지 않을까!!!!
영어 단어는 반복과 흥미가 잘 섞인 방식으로 접근하면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다. 단어의 힘이 독해 실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단어 학습 때문에 가장 중요한 영어 학습 요소인 흥미를 저해한다면 주객전도가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위에 소개한 유튜브 채널들은 단순히 단어를 암기하는 방식이 아니라, 노래, 이야기, 동작,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아이가 몰입하고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매일 10~15분씩 한 채널을 정해 시청하고, 따라 쓰기 또는 쉐도잉 등의 복습 활동을 꾸준히 관리하면 금방 어휘력이 향상될 수 있다.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단어 학습, 오늘부터 유튜브 채널과 함께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