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직장인을 위한 PC 업무 마스터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이 바로 [Esc](이스케이프)키입니다. 입력을 중간에 취소하거나 표시된 메뉴 화면을 취소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 입력 도중에 취소하기
문자 입력 도중에 [Esc]키를 누르면,
입력이 취소됩니다.
☞ 메뉴화면 취소하기
메뉴 화면이 잘못 표시되었을 때, [Esc]키를 누르면,
메뉴 화면이 사라집니다.
잘못한 조작을 되돌리고 싶을 때는 [Ctrl] + [Z] 단축키를 사용하며, [Ctrl] + [Z]단축키를 누른 후, 다시 조작하고 싶을 때는 [Ctrl] + [Y]단축키를 누르면 되돌릭 수 있기 때문에 꼭 기억해 둡시다.
셀을 삭제했습니다. 이때 [Ctrl] + [Z]단축키를 누르면,
삭제된 셀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여기서 다시 [Ctrl] + [Y]단축키를 누르면,
셀 삭제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컴퓨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작업 중 하나로 '작업 전환'이 있습니다. 태스크는 '일'이라는 뜻으로 컴퓨터의 경우 앱을 전환하는 것을 작업전환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항상 바쁘고, 일을 하다보면, 여러 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워드에서 엑셀로, 다음에는 메일로 작업을 전환하면서 창을 왔다갔다하면서 우순순위가 높은 일부터 처리해 나가게 됩니다. 작업전환은 작업표시줄에서도 할 수 있지만, [Alt] + [Tab]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둡시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Tab]키를 한번 누르면, 현재 진행중인 모든 작업이 표시됩니다.
[Alt]키에서 손가락을 뗴지 않고 [Tab]키를 다시 누르면 되고, 작업이 전환되어 갑니다.
[Alt]키에서 손을 떼면 선택한 작업화면으로 전환됩니다.
2개의 창을 나란히 배치하면 양방향 데이터 복사, 이동등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기 좋게 정렬하기 위해 창 크기를 변경하거나 이동하는 것은 번거롭습니다. 창 조작은 [Win]키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Win] + 화살표 키로 화살표방향으로 창이 정렬됩니다.
[Win] + [←]단축키를 누르면 창이 왼쪽 절반으로 정렬됩니다. 오른쪽 절반에 표시할 내용을 화살표키로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2개의 화면으로 정렬됩니다.
☞ [Win] + 화살표 키 동작 목록
[Win] + [↑] 단축키: 창을 최대화함
[Win] + [↓] 단축키: 창을 최소화함
[Win] + [←] 단축키: 창을 화면 왼쪽 절반에 표시함
[Win] + [→] 단축키: 창을 화면 오른쪽 절반에 표시함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을 열기 위해 현재 창을 최소화하고, 다음 창을 최소화해야 하는 작업을 몇 번이고 반복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도 [Win]키가 도움이 됩니다. [Win] + [D](Desktop)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바탕화면이 나옵니다.
창을 연 상태에서 [Win] + [D]단축키를 누릅니다.
바탕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시 한번 [Win] + [D] 단축키를 누르면,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공용 컴퓨터를 제외하고는 자리를 비울 때, 자신의 컴퓨터화면을 잠그는 것이 사회인으로서의 매너입니다. [Win] + [L](Lock) 단축키로 컴퓨터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작업 중 [Win] + [L] 단축키를 누릅니다.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2024 ZeR0, Hand-crafted & made with Damon JW Kim.
Profile: https://gaebal.site
강의 및 개발, 컨설팅 문의: https://talk.naver.com/ct/w5u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