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이건 바로잡아야 합니다.
일을 잘하는 일잘러가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세 가지가 있다.
기본 마인드와 관련된 것으로서 이 세 가지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으면 아무리 내가 업무 스킬을 쌓고 지식을 갖추더라도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
그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이기적인 속성 버리기
두 번째 거짓말하는 습관 버리기
세 번째 내가 일을 못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기
이 세 가지를 챙기고 가지 않으면 아무리 업무 스킬을 배우려고 해도 결국 실패할 것이다.
반드시 이 세 가지를 명심하고 시작하였으면 좋겠다.
이 세 가지에 대하여 하나씩 말씀드리고자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이 이기적이라는 사실을 모른다.
그러나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기적인 성향을 강하게 갖고 있다.
나는 남에게 항상 웃고 잘 들어주고,
예의 바르고 공손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절대 손해 보지 않으려고 하고,
귀찮은 일은 딱 질색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경계가 매우 분명하며, 그 경계를 넘는 것을 싫어하고, 남이 넘는 것도 싫어한다.
자기 방어 성향이 강한 것으로써 공손하고 젠틀한 것 같지만, 사실은 남에게 트집 잡히기 싫은 것이다.
본인이 공손하고 예의 바른 이유는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많아서가 아니다. 내가 만들어 놓은 선을 남들이 넘는 것을 싫어하기에 나도 넘지 않으려 하는 일종의 불가침 조약일 뿐이다.
내 생각이 가득차 있다 보니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건성으로 듣는 경우가 많고, 일단 내가 편해야 하고 만족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
신입사원 연수 때 나는 몇 일씩 밤을 새가며 발표를 준비하는 것을 싫어했고, 핑계만 있으면 혼자 들어가서 쉬곤 했다. 말하자면 무임승차자였다.
이게 나에게 돈이 되거나 평가에 직결되는 것이라면 그렇게 행동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한 번은 와이프와 치킨을 배달해서 집에서 먹고 있는데 갑자기 와이프가 화를 내는 것이었다.
이유를 물어보니 잠시 와이프가 전화를 받고 있는 사이에 거의 모든 치킨을 내가 다 먹어 치운 것이었다.
같이 먹어야 한다는 걸 생각하지 못하고 혼자서 다 먹어치우는 것을 보고 와이프는 나를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했다.
이처럼 이기적인 모습은 뿌리 깊게 박혀 있어, 회사 집, 공공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나도 모르게 나타나게 된다.
평소에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면 귀신같이 이기적인 습성은 스멀스멀 나오게 된다.
나는 내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은 철저하게 외면하였다.
집안일의 경우 쉬운 일 위주로만 대충대충했고, 손 많이 가는 설거지나 빨래 같은 귀찮은 일들은 철저하게 외면했다.
청소기를 돌릴 때도, 식탁 밑을 청소할 때도 의자도 빼지 않고 대충 쓱쓱 밀어댔고, 바닥에 있는 요는 그대로 두고 청소하곤 했다.
설거지도 대충 세제 묻혀서 물에 헹구고 마는 식이었다.
단순히 귀찮은 것을 싫어해서 그런 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해 보면 눈에 잘 안 띄고 힘들 것은 안 하려고 하는 내 이기적인 성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 회사에서 긴급한 일이 생겨 야근을 해야 할 때는 집에 급한 일이 있어서 불가능하다고 핑계를 대곤 했다.
퇴근 이후에 내 삶이 침해당하는 것이 싫었기 때문이다.
2. 집에서는 청소를 할 때 대충 눈에 보이는 곳만 쓸고 닦는 식이었다. 어차피 티도 잘 안 나고 돈도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자녀들 공부시키는 것도 늘 배우자 몫이었고, 나는 스마트폰 보면서 쉬기 일쑤였다.
4. 지하철에서 앉아서 가기 위해 무리하게 비집고 들어갈 때도 많았고, 일어날 만한 사람 앞에서는 공간을 차지하고자 다리를 벌리고 서 있고는 했다.
5. 친구들과 여럿이서 식사를 할 때 보통 한 명이 전체 금액을 내고 n분의 1로 나누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내가 다 내면 다시 돈 받기 번거롭기에 뒤로 숨었다.
6. 신앙생활에 있어서도 내가 더 시간을 내서 기도하고 봉사하지 않고, 내가 정한 한도 내에서 적당히 드리고는 했다.
여섯가지 내 사례 공통점은 어떻게든 나만 편하면 됐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는 것이다.
내가 이기적인 성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하나씩 다 끄집어내서 기록해 보자. 그 원인이 무엇인지 파고들어 보자. 5-Why 기업으로 아래와 같이 작성해보자.
1. 회사에서 긴급하게 야근을 해야 할 때
1) 왜 거짓말로 집에 급한 일이 있다고 말했는가?
→ 늦게까지 일하기 싫었기 때문이다.
2) 왜 늦게까지 일하기 싫었는가?
→ 오늘은 1시간 일찍 퇴근하는 '가정의 날'이기 때문이다.
3) 왜 가정의 날에는 꼭 일찍 퇴근하고자 하는가?
→ 이 날만큼은 집에 일찍 가서 내 시간을 보내고 싶기 때문이다.
4) 왜 집에 일찍 가고자 하는가?
→ 일에 파묻혀 있는 것이 힘들고 싫어서 탈출하고 싶기 때문이다.
5) 왜 일에 파묻혀 있는 것이 싫은가?
→ 늦게까지 해봐야 누가 알아주지도 않고 좋은 평가를 못 받기 때문이다.
이렇게 5-Why로 원인을 분석해보면 야근하기 싫어하는 내 이기심의 원인은 내가 하는 일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회사에 대한 서운함임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 근본원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다음 글에서는 반드시 버리고 가야할 두 번째 속성 - [거짓말을 하거나 과장하는 습관 버리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