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3화 : 적성, 필요한 역량, 진로 탐색

추가 : 기초 개념과 역할

by Steven Park

약속한 대로 이번 화에서는 2화를 추가하여 연재순서에 맞추겠습니다.

2화 : 프리마베라, 대체 뭘 하는 프로그램이야? (기초 개념과 역할)

3화 : 누가 프리마베라 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 (적성, 필요한 역량, 진로 탐색)


2화 : 프리마베라, 대체 뭘 하는 프로그램이야? (기초 개념과 역할)


"그래서, 프리마베라가 정확히 뭔데?"

제가 플랜트 공정 관리 전문가로 일한다고 하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프리마베라'는 낯선 단어일 겁니다. 어쩌면 봄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나 유명한 파스타 소스를 떠올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건설 및 플랜트 산업에서 이 단어는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도구, 바로 '프로젝트 공정 관리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처음부터 제가 이 길에 확신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저 역시 수많은 고민과 탐색의 시간을 거쳤습니다. 300만 원이 넘는 프로그램 가격과 전문사용가를 위한 메뉴들 쉽게 접할 수 없는 설명서나 매뉴얼 모든 것이 진입 장벽이 높았습니다. 구글에서 관련 정보 찾기를 수십 번 영문을 번역해 가며 시작한 지도 몇 달 그러다 우연히, 복잡하게 얽힌 실타래를 하나씩 풀어내며 거대한 그림을 완성하는 과정에 큰 매력을 느끼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수많은 공정, 자원, 변수들을 조율하여 정해진 기간과 예산 안에 거대한 플랜트를 완성해 내는 일. 프리마베라는 바로 그 매력적인 과정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도구였습니다.


프리마베라, 거대한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쉽게 비유하자면, 프리마베라는 거대한 오케스트라의 악보이자 지휘자의 지휘봉과 같습니다.

악보 (Work Breakdown Structure, WBS) : 프로젝트라는 거대한 교향곡을 연주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전체 과정을 잘게 쪼개는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등 큰 파트를 나누고, 각 파트별로 세부적인 활동(Activity)들을 정의합니다. 이 과정이 마치 교향곡의 악장과 마디를 나누는 것과 같죠. 프리마베라는 이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악보'를 만들어줍니다.


지휘봉 (Scheduling & Resource Management) : 악보가 완성되면, 각 악기(자원)가 언제, 어떻게 연주를 시작하고 마쳐야 할지 정해주어야 합니다. 어떤 공정이 먼저 끝나야 다음 공정을 시작할 수 있는지(선후행 관계), 각 공정에 어떤 인력과 장비가 투입되어야 하는지(자원 배분) 등을 정밀하게 계획합니다. 프리마베라는 이 모든 관계와 제약 조건을 계산하여 가장 효율적인 연주 순서, 즉 최적의 공정 계획(Schedule)을 도출해 냅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Steven Par···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두바이 바라카 원전, PMC(Projec 관리 컨설턴트), 감리, CMP, 건축 특급기술자, 일정 데이터분석가, 베트남/말레이시아/듀샨베/라호르/알마티/프놈펜 외

167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3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