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품정리 & 특수청소 창업 바이블

시작에 특별한 자격은 필요없다, 하지만

by 에버그린라이프
channels4_profile.jpg


의외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현재 대한민국에서 '특수청소업, 유품정리업' 자체에 대한 별도의 자격증은 없습니다. 따라서 세무서에 사업자등록만 하면 누구나 '특수청소, 유품정리'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내일부터 특수청소, 유품정리 사업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으면 특별한 제약없이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사업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법규와 밀접하게 연관되므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허가 사항과 갖추면 유리한 자격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

본 사업의 핵심은 '유품', 즉 고인이 남긴 생활용품과 가구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유품들은 법적으로 '생활폐기물' 에 해당합니다. 물론 고독사청소를 진행할 때 발생하는 부패하고 악취가 가득한 폐기물도 포함입니다.

현행 「폐기물관리법」 에 따르면, 가정에서 나오는 생활폐기물을 수집하고 운반하는 일은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 를 받은 업체만 가능합니다. 만약 이 허가 없이 고객에게 비용을 받고 유품(폐기물)을 수거하여 처리하면 불법이 되며, 적발 시 처벌 대상이 됩니다. 길에서 흔히 보이는 불용품 수거 트럭 중 상당수가 이러한 허가 없이 운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의 장점 이 허가를 보유하면 사업 운영 시 막강한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비용 절감: 외부 폐기물 업체 없이 직접 폐기물을 처리하므로 원가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더 저렴한 견적을 제시할 수 있게 해 가격 경쟁력으로 이어집니다.

유연한 일정 관리: 외부 업체의 스케줄에 맞출 필요 없이 자체적으로 모든 작업 일정을 조율할 수 있어, 장례 직후 또는 사고발생 이후 급하게 정리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체는 이 허가 없이, 허가받은 지역별 폐기물 업체와 제휴하여 폐기물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창업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사업장의 관할 구역 및 주요 영업 지역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허가 업체와 안정적인 제휴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에버그린라이프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고독사 현장정리, 유품정리, 쓰레기집 청소 등 일반적인 청소업체에서는 다루기 어려운 특수청소 전문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0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유품정리 & 특수청소 창업 바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