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Apr 20. 2021

천재 백강현의 우문현답(SBS스페셜)

창작가의 마인드셋(1) - 아이 글쓰기 교육

SBS스페셜 에 나온 천재 백강현의 스토리.

여러 가지 인사이트를 주는 영상(맨 아래 링크 첨부)이지만 그중에 글쓰기 강사의 관점에서 발견한 것.

백강현: "저는 만드는 자체로 흥미를 느껴요. 만들고 그걸 남이 보는 것 자체로"

PD: 아저씨가, 강현이가 만든 게 별로 재미없고, 흥미 없어하면 어떻게 할 거예요?

SBS 스페셜 '백강현'편
백강현: 더 좋은 거 만들 거예요


"내가 만드는 걸로 다른 사람들이 즐겁고 행복하길 바라기 때문에..."

내 수업을 거쳐간 많은 글쓰기 수강생들의 고민 중 하나가, 타인의 평가-특히 부정적(비판적) 피드백이었다. 그런데 이처럼 해답은 단순했다.


'더 좋은 거 만들면' 된다.


'나는 소질이 없어. 포기할래'가 아니라, '더 좋은 거 만들어서 더 재밌게 해야지'하는 것. 대중성과 아티스트의 태도를 다 아우르는 명쾌한 현답이 아닌가 생각했다. 어쩜 30대 중반을 넘어가는 나와 생각이 똑같은지.


글쓰기 특강을 할 때 '왜 쓰는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꼭 짚고 넘어가는 걸 강현이는 창작자로서 이미 깨달아 창작활동에 접목하고 있었다.


SBS 스페셜 '백강현'편
SBS 스페셜 '백강현'편

강현이는 아이큐 164(멘사 기준 204), 41개월에 1차 방정식을 풀었고, 4살에 동시를 짓고, 만 7세인 현재(2020년 방송 기준)는 노래를 100곡 이상 작사•작곡하는 건 물론이거니와, 보드게임을 만들고, 서강대학교 수학과 대학원에서 자신이 만든 수학 문제를 대학원생에게 풀게 하는 천재다.

서강대 수학과 김종락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처음에 강현이를 봤을 땐 습득한 지식을 많이 아는 정도의 '영재'스타일이었다면, 1년 후에는 강현이가 만든 퍼즐게임을 보면서 영재에서 천재로 한 단계 뛰어넘었다'라고 생각하게 됐다."

이러한 영재성 유지 비결로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원 류지영 부원장은 '어린 시절 부모님과의 관계'를 강조다.

SBS 스페셜 '백강현'편
SBS 스페셜 '백강현'편
SBS 스페셜 '백강현'편
SBS 스페셜 '백강현'편
SBS 스페셜 '백강현'편 - 아유 기특해라...

난 천재 이야기를 좋아한다. 교육법, 교수법에도 관심이 많다. 이 글을 쓰고 있는데 모 대학교에서 글쓰기 교수법 강의를 의뢰해왔다. 역시 관심을 꾸준히 가진 것들은 전문영역이 되는 법이다.

난 SBS스페셜, EBS다큐프라임 등에서 강의 힌트와 자료를 많이 얻는다. 나도 한때는 천재 소리를 들었던 반영재 출신으로서 :) 


모든 사람이 품고 있는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교육자의 역할을 이어가고 싶다. #이동영작가


강연문의: 이동영 Lhh2025@naver.com

>> 백강현 영상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 당신은 사실 글을 잘 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