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Jan 04. 2025

새해 일기 쓰기 시작하는 7가지 방법

작심삼일 어제까지 실패했다면 우리 다시 시작해 봐요

이동영 글쓰기 강사가 말아주는(!) 일기 쓰는 법.

이 7가지 중에 하나만 실천해보세요.


1. 그림일기 -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되 몇 줄은 글로 쓴다.

2. 생각 일기 - 한 게 없는 똑같은 하루였다면 '세상에 똑같은 하루라는 건 존재할까' '나는 정말 오늘 한 게 없는 걸까'라는 그 자체를 글로 적는다.

3. 리뷰 일기 - 오늘 본 것, 들은 것, 읽은 것이나 감상했던 것, 가봤던 것, 먹었던 것 등등등 내가 다시 볼 거라고 생각하고 생각과 느낌을 정보와 함께 기록한다.

4. 깨달음 일기 - 아하 모먼트나 감동받은 순간, 뭔가를 깨우친 것에 대해 과거에 비교해 기록하고, 미래를 대비한다는 느낌으로 정리한다.

5. 욕 일기 - 감정 쓰레기통처럼 쓰고 태워버린다.(그런 재질로 나온 일기장 콘셉트 책도 있었음.)

6. 세 줄 일기 - 100% 내가 지은 문장이 아니라도 출처를 남기고 옮겨 적은 다음, 그것에 대한 오늘의 단상, 오늘 내 에피소드와 결부하여 세 줄만 간단히 쓴다.

7. 열 줄 일기 - 위 6번의 조금 긴 버전이다.

일기는 글쓰기 근육(근력)과 체력을 기를 수 있는 아주 좋은 글쓰기 습작 훈련입니다. 공개할 만한 글을 꾸준히 쓰는 감각을 기르기 전에 일기 쓰기부터 시작해 보세요.


처음부터 완벽하게, 길게 쓰려는 마음을 비우고 어차피 나밖에 안 본다는 생각으로 편하게 힘 빼고 쓰면 일기 쓰기도 훗날 작가가 되는 글쓰기에 큰 도움을 줍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