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좁고 정확해야 한다

목표 고객

by NABIway

좁고 정확해야 한다


책 쓰기의 여정은 목표 고객을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목표 고객의 니즈를 알아 적중시키는 책 쓰기여야 한다.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겠다는 것은 아무도 대상으로 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다. 목표 고객은 좁고 구체적일수록 좋다.


예를 들어 건강보다는 눈의 건강으로, 눈의 건강보다는 노안의 건강으로 테마를 좁힐수록 목표 고객은 한층 또렷해진다.


목표 고객이 정확해야 한다. 볼보는 안전을, 페라리는 속력을, 할리데이비슨은 소음을 추구하는 고객을 각각 겨냥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피드백을 받을 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