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명현 Feb 26. 2020

[전문 번역] 디 애틀랜틱

당신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릴 것이다

원문: https://www.theatlantic.com/health/archive/2020/02/covid-vaccine/607000/

마찬가지로 파파고 초안 번역 + 내가 다듬음

Containment = 격리/봉쇄/차단/억제 등 모두 해석 가능. 이 글에선 혼용해서 번역함.

--

저자: 제임스 햄블린 James Hamblin

인디애나 대학교 의학박사. 디 애틀랜틱의 언론인. 예일대학교 공공보건대학원 강사 

https://en.wikipedia.org/wiki/James_Hamblin_(journalist)


발행일: 2020년 2월 24일(2월 25일 오후 7:43분 업데이트) - 미국시간. 어느 지역인지까진 안 찾아봄.


부제목: 대부분 생명에 지장이 없으며, 따라서 이 병을 억제하려는 것이 역사적인 도전이다.


1997년 5월, 한 세 살짜리 소년에게 보통 감기처럼 보이는 증상이 나타났다. 인후염(목 아픔), 열과 기침 같은 소년의 증상은 6일 동안 지속되었고, 그 소년은 홍콩의 퀸 엘리자베스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소년의 기침은 악화되어갔으며, 결국 숨을 헐떡거리기 시작했다. 그 소년은 집중 치료에도 불구하고 죽고 말았다.


그 소년의 급격한 상태 악화에 당황한 의사들은 그 소년의 가래 샘플을 중국 보건당국에 보냈다. 하지만 표준검사 프로토콜로는 이 병을 일으킨 바이러스를 확실히 확인할 수 없었다. 수석 바이러스학자는 샘플 일부를 타국의 동료들에게 보내기로 결정했다. 


애틀랜타에 위치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소년의 가래는 한 달이나 걸리는 답답한 항체 매칭 분석 과정의 차례가 오기를 기다렸다. 결과는 이것이 인플루엔자의 변형으로,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을 죽인 바이러스라는 것이 밝혀졌다. 하지만 이런 변종은 이전에 인간에게선 볼 수 없었던 것이었다. 이 바이러스는 H5N1 혹은 "조류 독감(Avian flu)"로 이십여 년 전에 발견되었지만, 새들에게만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시간이 지나 8월이 되었다. 과학자들은 전 세계에 구조 신호를 보냈다. 중국 정부는 (양계장 농가의 반발을 거쳐) 신속하게 150만 마리의 닭을 살처분하였다. 더욱 많은 사례들이 면밀하게 관찰되었고 격리되었다. 연 말에 이르러서 인간에게 감염된 18건의 사례가 알려졌다. 여섯 명이 사망했다.


이것이 전 세계의 성공적인 대응으로 보였고, 바이러스는 수 년 간 다시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방역이 가능했던 부분적인 이유는 이 병이 아주 심각했기 때문이다. 이 질병에 걸린 사람들은 분명하고 심각하게 아팠다. H5N1의 사망률은 60%에 이르렀으며, 걸리면 거의 죽었다. 그러나 2003년 이후, 455명 만이 이 바이러스에 의해 사망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훨씬 약한 독감 바이러스들은 감염자의 0.1%만을 죽인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이런 경미한 독감에 의해 수십만 명이 사망한다.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chinasaurs/221825896860


XIAO YIJIU / XINHUA / EYEVINE / REDUX


작가의 이전글 [전문 번역] 내셔널 지오그래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