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N53Jn
SSD가 하나 있어서 노트북 (ASUS N53Jn)에 설치하였다. 3일간의 삽질이 있었다.
1. 첫번째 시도
- 기존 HDD를 제거하고 SSD를 설치하려고 하였다.
- 문제는 OS 설치였다.
- 정품 Win7 시리얼키가 있어 Microsoft 사이트 들어가서 Win7 다운로드를 시도하였지만 시리얼키가 OEM이라 해당 업체에 컨택하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실패)
- 기존 HDD에 Recovery Partition 이 있어서 복구 DVD를 만들 수 있었다. 5장의 DVD가 필요하였다. 빈 DVD가 있어 시도하였는데 3장까지 성공하고 나머지 빈 DVD가 오류라서 더 이상 진행 할 수 없다. 빈 DVD를 사서 계속 진행할까도 생각해 봤지만 귀찮아서 그만두었다. (실패)
2. 두번째 시도
- CDROM을 제거하고 여기에 추가 HDD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nvDYLQhPHA
- 멀티부스트라는 추가 장비가 필요하여 주문하고 배송오기를 기렸다. 택배비 포함 9천원정도 들었다.
- 기존 HDD Recovery Partition을 이용하여 SSD에 OS를 설치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결과는 실패다. 기존 HDD 자리에 SSD를 넣고 CDROM 자리에 기존 HDD를 넣고 부팅하여 Recovery 모드(F9)로 들어가니 조금 진행되다가 재부팅 되었다. 몇 번 반복하였지만 현상은 똑같았다. 그래서 2개의 위치를 바꾸고 하니 이번에는 진행이 되었지만 OS를 기존 HDD에만 설치가 가능하였다. Recovery Partition이 있는 같은 저장장치에만 가능한 것 같다. (실패)
- Recovery Partition을 복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방법은 있는 것 같은데 복잡해 보여 실행하기에는 망설여졌다. 잘못하다 데이터가 날라가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았다. (실패)
3. 세번째 시도
- SSD에 딸려온 시디에 뭐가 들어있나 싶어서 살펴봤는데 Migration 도구가 있었다. 다른 HDD에서 SSD로 파티션을 통째로 복사할 수 있었다. 이렇게 쉬운 방법을 두고 지금껏 삽질을 했다니...
- Migration 전 기존 OS 파티션에 데이터가 80기가 넘어 필요없는 파일을 지웠다. 대체 어디서 용량을 쓰고 있는지 알기가 힘들어 10기가 정도만 지우는 것으로 만족하였다.
- Migration 시작. 이때는 SSD를 usb로 연결한 상태라서 1시간 30분 정도가 걸렸다. 완료 후 부팅하니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