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탄만두 Jan 06. 2022

엄지올려 엄지내려

12월 2주차 엄지 리포트

12월 4일 토요일

한낮에는 시어머니 생신 퀘스트로 시댁 식구들과 일정. 저녁에는 F친구들과 우리 집에서 수다 파티. 보상이 클수록 퀘스트가 어려운 건 당연지사! 

# 엄지 - 


12월 5일 일요일

자유시간 만끽 후 엄지프로젝트를 발행할 작정이었으나 엄마가 절에 가보고 싶다고 제안을 해서 엄마의 변화를 선택했다. 공식 절 방문 처음이라 어리둥절했지만 물어물어 해냄. 다소 충격적이었던 것은 초를 구매하고 켜는 모든 행위가 양심제(?)였다는 것. 작은 초 얼마 큰 초 얼마 금액은 쓰여있었지만 돈을 받는 사람도 지켜보는 사람도 없었다. 알아서 우체통 같은 데 넣고 알아서 키면 되는 거였음. 양심에 맡겨버리는 쿨함과 멋짐에 문화충격. 엄마의 건강과 가족 모두의 화목을 바라는 초를 켜고 돌아왔으니 평온한 날들이 이어지기를.

# 엄지 + 2 


12월 6일 월요일

토요일에 우리 집에 방문했던 정이가 백김치 보고 너무 좋아라 하고 잘 먹던 게 눈에 선해서 친구 집으로 백김치 주문해버림. 퇴근 무렵 그녀의 집에 무사히 도착. 내 친구 연신 미쳐 미쳐 연발하며 크게 좋아하는 모습에 백김치 먹은 듯한 시원하고 아삭한 행복을 느꼈다. 정이는 임신 중이어서 평생 백김치를 보면 내 생각이 날 거라고 했다. 세상에! 어떤 것을 보고 평생 누가 떠오르는 것만큼 낭만적인 에피소드가 또 어디 있을까. 사소한 선물에 멋진 말을 돌려받았다. 무척이나 기분 좋았다. 

# 엄지 + 5


12월 7일 화요일

연봉협상 시즌. 극 유관부서에서 대거 퇴사 선언을 보고 대략 인상률을 짐작할 수 있었으나 불편한 상황이 있었다. 각자 사정이 다르기에 퇴사도 남는 것도 자유지만 결심한 이들이 내뱉는 다소 거침없는 말들에 어지러웠다. 어떤 선택을 하던 이딴 기분 느끼게 해선 안된다고....좋아하는 책 <오모내댄> 중 이 챕터가 계속 머릿속에 맴돌았다. <집단에서의 탈출이란 남은이에게 일종의 모욕감을 줄 수 있는 일이었다. 누군가는 버린 장소에 남아야 하는 불안감, 누군가는 박차고 나갈 때 앉아 있다는 무력감, 누군가는 도착할 세계에 가보지 못한다는 박탈감> 그래 나 그랬다고...

# 엄지 - 2


12월 8일 수요일

화요일에 팀장님 연차여서 우리 팀만 못 본 연봉계약서 확인으로 이날 대리가 된 것을 알았다. 어제의 뒤숭숭한 사무실 분위기 탓에 내색은 못했지만 따로 이만큼이나 글을 쓸 정도로 나는 좋았다. 연봉이야 예상대로 작고 귀엽게 올랐지만. 그래도 좋은 부분이 있어 다행이었다. 이러려고 주경야독했나. 젊어서 고생 사서도 한다는 말은 일리가 있다. 

# 엄지 + 1


12월 9일 목요일

퇴근 후 엄마 집에 가서 수육이랑 김치를 잔뜩 먹었다. 집에 와서 빨래 돌리고 집안일을 쳐내고 요즘 챙겨보는 예능을 한편 봤다. 씻고 누워서 엄마 집 가느라 놓친 좋아하는 작가님들의 북 토크 라방을 다시 보며 잠듬. 계획한 걸 다 해서 마음이 평온했던 날.

# 엄지 + 1 


12월 10일 금요일

시댁에서 남편 생일 축하 겸 저녁식사. 이날 다소 불편한 이슈가 있었는데 나만 불편하면 모두가 편할 상황에 마음이 소란했다. 남편은 그래도 내편이긴 했지만 K-며느리 어렵다 어려워. 자세히 못 쓰는 점은 아쉽지만 엄지는 남길 수 있지. 이날의 콘텐츠를 평가하시겠습니까? 매우 싫어요.

# 엄지 - 5 





12월 2주차 
엄지 리포트 + 2 

감정이 엄청 크게 올라갔다 내려갔다 난리 부르스를 춘 주간이었다. 웃고 울고 잘한다 잘해. 엄지 올려 엄지 내려. 엄지 올렸다가 엄지 내려. 엄지 내리려다가 엄지 올려. 청기백기가 생각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전화 한 통에 엄지 다 내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