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4번째 리뉴얼인데 서비스를 런칭한지 5년차임을 생각해 보면 거의 매년 1회 업데이트를 한 셈입니다. 앞선 3번의 변경은 주로 디자인만 바꿨는데 이번에는 컨셉과 툴도 바꿔서 제법 변화가 큽니다. 왜 이런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 기획 내용과 준비 과정을 기록해 봅니다.
[프로젝트 요약]
✍️작업 내용: 홈페이지 리뉴얼
✍️리뉴얼 방향: 사내 블로그형 홈페이지 만들기
✍️소요 기간: 2개월
✍️작업 공수: 메인 작업자 1인 + 콘텐츠 업데이트 4인
✍️툴: 노션(notion) + 우피 서비스
✍️비용: 매월 26,700원 (노션 워크 스페이스 1인 기준 16,800원 / 우피 프로플랜 9,900원)
1. 기획 방향
22년에 멤버들과 함께 기술 블로그, 운영 블로그를 만들려고 했습니다. 펫피 앱 서비스는 100% 네이티브 앱이다 보니 검색이나 콘텐츠를 공유하는 부분에서는 취약합니다. 그래서 함께 하고 있는 기술적인 내용과 플랫폼 운영, 마케팅을 홈페이지를 통해 쌓고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초기 홈페이지 역할은 '앱 설치 유도'와 '앱 서비스 기능 소개'였습니다. 점점 제휴나 광고 문의가 늘어서 B2C와 B2B를 섞어 두 번의 디자인 수정 작업을 거쳤습니다. 그런데 협업 담당자의 메일을 받으면 대부분 상품 소개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필요했습니다.
"공유하기 쉬운 웹링크를 생성하자!"
"중요한 파일은 편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하자"
"매거진 느낌으로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기 쉬운 사이트를 만들자"
이번 개편의 방향입니다.
2. 홈페이지 구축 툴 선정
몇 가지 홈페이지 빌더를 검토해 보았고 조사 및 내부에서 논의해 본 결과입니다.
우선 운영 공수와 비용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현재 홈페이지가 Wix로 되어 있는데 다른 빌더로 바꾼다고 해서 비용이 크게 내려가는 건 아니더라고요. 운영 공수 또한 장단점이 있지만 운영하는데 불편한 점이 크게 없는 좋은 서비스이긴 합니다.
Notion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사용 친숙도인데, 대부분 멤버(20대)들이 Notion을 써봤거나 지금도 잘 쓰고 있어서 운영이나 콘텐츠 제작하는데 불편함이 없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게다가 노션이 디자인적으로 살짝 아쉬울 수 있는데 이를 보완한 템플릿 제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점도 단점을 보완해 주는 부분입니다.
3. 작업 진행
메뉴 구성을 어떻게 할지부터 고민해 봤습니다.
*서비스 소개
*B2B 광고 특장점
*B2B 체험단 특장점
*광고 소개서
*체험단 소개서
*협업 파트너사
*댕냥연구소
*펫피 인스타
*펫피 블로그
*반려동물 업계 뉴스
*반려 생활 정보
초안에는 진입하는 단계(Depth)를 줄이고 싶어서 해당 메뉴 타이틀이 들어가고 해당 컨텐츠를 바로 노출 + 전체보기를 섞어서 구성했습니다.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작업을 했는데 막상 적용해 보니 페이지가 너무 긴 홈페이지로 보였습니다. 결국 단계가 늘어나더라도 간소화 작업을 이 필요했습니다.
결국 디자인 템플릿의 힘을 활용했습니다. '우피'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마음만 먹으면 1분 만에 웹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을 정도로 딱 맞는 템플릿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CTA(Call-to-action) 버튼을 카카오톡 상담하기로 바로 갈 수 있게 세팅 가능해서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현업을 하면서 콘텐츠를 업로드하다 보니 내용 작성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면 접근하기 어려우니 처음 기획 의도대로 개인 블로그처럼 편하게 쓰기로 했습니다. 특히 두 달간같이했던 인턴께서 인턴 기와 OJT를 잘 업로드해서 좋은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작업은 최종 리뷰 후 url 호스팅이 연결되어 있던 기존 빌더를 끊고 바뀐 Notion로 바꿨습니다. 해당 작업은 무척 짧게 끝났는데 네이버에서 '펫피' 검색 시 기존 홈페이지가 아닌 새 홈페이지를 보여주는 데는 3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중간중간에 구 버전과 신버전을 왔다 갔다 하다가 3일 이후 새로운 버전으로 안정화되더군요.
오픈 후 재미난 일도 있었습니다. 어떻게 알았는지 모 구청에서 반려동물 관련 행사 내용을 저희 홈페이지 '펫 전시회/행사 소식'에 실어 달라고 요청하더군요. 홈페이지 최하단 메뉴를 알아보고 홍보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보니 영역별로 콘텐츠 준비를 잘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