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댄싱스네일 Sep 14. 2023

그래도 내일 또 걷는 것이다

마음이 어지러울 때면 걸었다





만일 당신이 어떤 일에 약간의 시간을 들였다면

그에 마땅한 보상을 기대하게 될 것이다.

거기에 일정량의 돈과 노력을 더 투자한다면

시간이 갈수록 중압감마저 들기 시작한다.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당신을 따라붙는다.

전문용어로 ‘본전’ 생각이 난다.


나는 그런 부담감으로 마음이 어지러울 때면 걸었다.

걷고 또 걸었다.


문득 ‘걷기’에 대해 생각해 본다.
우리가 산책할 때
‘어떻게 하면 더 멋지게 걸을까’

‘어떻게 하면 더 잘 걸을까’
‘어떻게 하면 더 실용적이고 합리적으로 걸을까’

하고 고민하거나 불안감에 시달리지는 않는다.

축지법을 쓰거나 더 요란하고

대단하게 걸을 욕심도 없다.


살면서 정말 많은 시간을 걷지만
걷기에서 만큼은 시간 투자를 한 만큼의

보상을 기대하지는 않는 것 같다. 그래서일까.

걷는 일이 싫증 난 적은 없다.


으레 우리는 삶을 걷기에 비유하곤 한다.

걷는다는 건 생의 많은 일들과 닮았다.

오래 걸었다고 특별히 더 잘 걸어야 하는 것은

아니듯이 어떤 일에 오랜 시간을 들였다고 해서

꼭 잘해야 한다는 법은 없다.


지속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는 늘
‘지금보다 더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외국어를 공부하든, 요리를 연구하든, 글을 쓰든.

마치 걸을 때처럼, 부담감을 내려놓고 온전히

그 행위 자체에 집중할 수 있다면 그게 무엇이든

더 쉽게 꾸준히 지속할 수 있지 않을까.


대단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도 내일 한 번 더 하는 것이다.

그래도 내일 또 걷는 것이다.

너무 큰 기대를 갖지 않고

그냥 계속 해나가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감정의 스위치 off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