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진섭 Aug 16. 2023

자본주의 너머의 시선

가장 강력한 위로는 희망과 사랑이다.

광복절 휴일.

오랜만의 외출이었다. 매장과 집을 출퇴근만 하는 나로서는 얼마만의 사적인 외출인지 기억이 아득할 정도였다. 마땅히 갈 곳도 없었고 날씨도 너무 좋긴 했으나 으악할정도로 뜨거웠기에 시원한 곳을 찾아 무작정 운전대를 잡았다. 그렇게 달리고 달려가다 보니 언제 가봤었는지 기억도 가물가물한 백화점이 보였다. 딱히 필요한 건 없었지만 내 또래의, 또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갈까,라는 궁금증이 생겨 주차를 하고 백화점 안으로 들어섰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는데 정말 놀라 발걸음이 나도 모르게 멈춰졌다. 백화점 메인 로비 중앙에서는 여름 이벤트로 사람들이 북적이고 있었고 내 눈에 보이는 모든 매장들에는 사람들이 바글바글하여 발 디딜 틈 하나 없었다. 분명 뉴스만 봐도 아니, 실제로 요즘 물가 오르는 것만 해도 사실 텅 비어있는 백화점을 상상했었던 내 상상은 순식간에 깨어지고 놀라움이란 감정이 찾아왔다.

비단 일반 매장뿐만이 아니었다. 잡화 하나에 몇 백만 원을 호가하는 명품관에도 사람들이 가득했었고 실제로 그 제품들을 사던 사람들도 꽤 많았다. 그러한 모습을 지켜보며 내 마음 한 편엔 이런 마음이 들었다. 

'정말 경제적인 여유가 되어 사는 것일까.'

그러한 사람들이 잘못되었다, 잘했다,라는 비판이 아니라 정말 궁금했다. 인터넷 기사를 보아도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가방을 사려, 신발을 사려 밤을 새우며 줄을 서 기다리던 흔히 '오픈런'이라는 그 기사들 속 사람들의 마음은 어떠했을까. 

타인에게 자신이 뒤쳐지기 싫은 욕심일까, 아니면 자신을 가꾸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되었을까.


'자영업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매장들을 돌아다니며 제품 시착을 해보고 가격을 물었을 때(제품들에 따라 차이는 있었지만) 각 매장 직원들이 말해주는 가격을 듣고 난 뒤에는 에어컨 바람으로 가득한 그곳에서 순간 등줄기를 따라 식은땀이 흘러내렸다. 내가 돈이 없어서도 아니었고 그러한 제품들을 살 능력이 없어서도 아니었다. 제품 가격을 알려준 뒤 해당 직원이 제품에 대해 설명하는 동안 내 머릿속에서는 '이 제품을 사려면 나도 매장에서 이 정도는 판매를 해야 하고, 아 이건 이런 식으로 행사를 들어가면 좋을 것 같고, 아 그 제품은 묶음으로 판매해야겠다.' 등의 우리 매장 제품들을 어떤 식으로 판매해야 할 지에 대해서만 생각했었고 고민했었던 것 같다. 

그 순간만큼은 나도 별 수 없는 자영업자구나,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매장 직원이 나에게 그러했듯이 어떻게든 제품을 파는 것에만 집중해야 하는 순간이 존재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자본주의 사회이며 그 사회에 속한 우리에게 돈은 반드시 필요하다. 돈은 권력과 명예 등 많은 모습들로 존재하고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것이 분명하다. 돈이 있어야 먹을 수 있고, 입을 수 있고, 주거공간을 비롯하여 삶의 기본적인 것들을 영위할 수 있다. 뉴스 기사를 읽다 보면 생활고에 시달리는 대다수의 사람들, 가슴 아픈 안타까운 사고들 모두 이러한 자본주의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 또한 많다고 생각한다. 또한 뉴스 기사에 다 드러나지 않는 자본주의의 민낯 또한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삶이 어렵고 팍팍하여 겨우 버티는 사람들. 그들 모두가 게을러서, 일하지 않아 그런 것이 아니다. 하루 종일 12시간이 넘는 긴 시간을 일하고 투잡, 쓰리잡을 뛰며 살아가는데도 불구하고 때때로 우리 사회는 거대한 짐을 얹어준 것처럼 그 팍팍하고 길게만 느껴지는 시간이 끝나지 않는 건 왜일까. 언젠가 누가 내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었다. 

'돈이 많다고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지만 행복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넓어진다.'

문득 그때의 그 말이 이제야 무슨 뜻인지 조금은 알 것 같았다.



자본주의, 그 너머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그 돈이면 할 수 있는 게 얼마나 많은데."

"남들 퍼줄시간에 팔아야지."

"너부터 좀 생각해."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줄곧 들어온 이야기들이다. 결코 내가 착해서도, 내가 대단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도 아니었다. 다만 나에게는 나만의 신념이 존재했다.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삶을 살아가는 것.'

참으로 아이러니한 신념이 아닐 수 없다. 나도 매장을 운영하지만 어떻게든 많은 수익을 내려하기보다는 누군가에게 베푸는 것을 더 행복하고 베풀 수 있음에 감사한 것이.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것이 삶이라는 것을 나이가 조금씩 찰 수록 깨닫게 된다. 내 몸 하나 가누고 내 마음의 중심을 잡는 것조차 버거울 때가 많은 내가 무슨 능력이 있어 그럴 수 있을까. 이건 내 능력 밖의 문제다. 하지만 내 몸과 마음 이상으로 나는 누군가가 힘든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더 괴롭다. 누군가는 이를 감정과잉이라 생각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조금이라도 베풀 수 있다면, 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내 삶이 충분히 의미 있는 삶이 된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은 태어날 때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고 태어나 살아가며, 죽을 때도 아무것도 짊어지고 갈 수 없다. 그렇다면, 어려운 이들에게 작은 희망을 꾸준히 나눠주고 살아가고, 내 욕심을 내려놓고 빚진 자가 아닌 나누는 자로 살아간다면 우리는 자본주의의 강력한 힘에서 벗어나 베풂과 나눔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살아갈 수 있진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위로는 사랑과 희망이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회복의 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