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엽 May 03. 2021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창업자 유형

사업계획서와 IR 피칭 코칭을 해오면서 수많은 스타트업 대표들을 만나고 있다. 이들의 미래를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곤 하는데, 어느 정도는 성공과 실패를 점칠 수 있게 되었다. '이건 좀 아닌데...'라는 느낌이 들었던 스타트업은 창업 후 실패했거나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실패의 키워드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데이터보다는 '감'을 중요시한다


"이건 틀림없는 대박 아이템이야, 느낌이 너무 좋아."라는 말을 자주 내뱉는 스타트업이 종종 있다. 그 근거가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명확히 대답을 못하고 얼버무린다. 창업자의 '느낌적인 느낌'에 의존하는 비즈니스가 과연 대박이 날 수 있을까? 안타깝게도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 물론 창업자의 '감'이나 통찰력을 완전히 무시해서는 안 되겠지만, 사업은 기본적으로 정성적이 아니라 정량적 사고로 접근해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특히 투자유치를 하는 IR피칭 현장에서 시장과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표 중심으로 설득해야 투자자의 마음을 훔칠 수 있다.


'창업자'가 원하는 사업을 한다


뭐니 뭐니 해도 사업의 성공을 견인하는 키워드는 고객이다. 너무도 중요한 말이지만, 안타깝게도 실제 창업현장에서는 이 부분을 놓치고 있는 스타트업이 꽤 있다. 시장(고객)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창업자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스타트업은 시장에 대한 분석이 부실할 수밖에 없고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고객을 모르는데 어떻게 사업 성공을 할 수 있을까. 세상의 그 어떤 비즈니스도 고객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


'고집불통+소통불능'이다


자신의 기술력이나 경험이라는 틀(프레임)에 갇혀서 도무지 타인의 말은 들으려 하지 않는 '고집불통 + 소통불능'의 창업자가 있다. "그건 내가 잘 알아요. 필요 없어요."라며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도 아예 귀를 닫아 버린다. 들어보지도 않고 옥석을 판단하려고 하니, 아예 직업을 바꿔서 역술인을 하시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다. 특히 이런 유형의 창업자는 사내 직원과의 관계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이 서툴다. 강압적으로 밀어붙이고 필요한 정보의 공유도 잘하지 않아서 직원의 불만이 터져 나온다. 사업은 어떤 형태이든 '사회적 관계'를 맺고 그것을 잘 관리할 수 있어야 성공한다. 그러려면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공감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에 대해 잘 모른다


실패한 창업자에게서 발견되는 특징 중의 하나는 '자신'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이다. 스스로를 모르니까,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갈피를 못잡고 좌충우돌하게 된다. 사업에 성공하려면 자신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잘 파악해야 하며 특히 부족한 역량을 어떤 형태로 채워나갈지 이정표를 그리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탕이 되어야 약점을 보완해 줄 구원투수(인력)의 영입이 가능해지며, 사업의 지속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위에 언급한 실패의 키워드와 반대로 행동하는 창업자라면 성공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차분하게 자신을 돌아보고 날카롭게 갈고 다듬어, 험난한 강호에서 꼭 살아남을 수 있기를!




"피칭랩은 사업기획, 구성, 전달 전문가 로서 당신의 아이디어가 세상과 잘 소통하며 최고의 가치를 표현하도록 코칭합니다."



IR Pitch, 사업기획과 비즈니스 모델링, 소통을 위한 교육/ 멘토링이 필요하세요?

메일: oeoechoi@naver.com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맺기


필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가요?

https://www.pitchinglab.kr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블로그 https://blog.naver.com/goodpitch


작가의 책 소개

e-Book :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35가지 이야기

* e-Book : 투자자를 사로잡는 피칭의 비밀

e-Book : 승리하는 피칭 교과서(How to win funding?)

e-Book : 발표(PT) 자료를 쉽게 만드는 8단계 접근방법

e-Book : 슬라이드 초보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방법

e-Book : 발표불안에서 벗어나는 스피치와 심리 훈련법

e-Book : TED에서 배우는 통찰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비밀 6가지

프레젠테이션의 두려움과 맞서라





매거진의 이전글 '탐닉의 설계자들'에서 배우는 서비스 기획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