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홍콩 사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비 정 Oct 06. 2015

홍콩 스타일
원스 어펀 어 타임..  

 알고 보면 재밌는 Cantonese Opera​ '월극'

매년 봄, 내가 사는  아파트 창문 너머로 징소리와 꽹과리 소리가 나면 때는 바야흐로 틴 하우 축제 기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틴 하우 축제는 바다의 여신 틴 하우(천후)의 탄신을 기려 벌이는 축제로, 이 때가 가까워 오면 아파트 단지 건너 빌리지 쪽 공터에 가건물이 세워진다. 울긋 불긋한 치장 까지 마치면 틴 하우 축제 기간 동안 저녁마다  날카로운 목소리의 중국 오페라 소리가 들리고 나는 매번 시끄럽다고 칭얼 대다가 호기심에 끌려 그곳으로 가고 있다.

중추절이면 가끔 아파트 광장에서도 월극 공연을 간략하게 약식으로 하기도 한다. 이렇게 우리 동네에서는 명절 때면 영어로는 켄토니즈(광동) 오페라, 광동어로는 오극(奧劇)이라 불리는 전통극 월극(粵劇-광동 지역의 극이라는 뜻)을 공짜로 볼 수 있는 행운이 있다.

동네에 세워진 가설극장

홍콩에 온지 얼마 안되었을 어느 느지막한 저녁, 마을 공터의 가설 극장에서 들려 오는 음악 소리에 이끌려  달려가 보았다. 마을  입구부터 틴 하우 축제 분위기다. 빨간 간판에 화려한 글자들과 그림들로 채워진 간판들이 보이고  가설 극장 입구에는 명절 때면 나타나는 전통 캔디인 용수당(龍鬚糖)과 탕후루(糖葫芦)를 파는  할아버지부터 눈에 띈다. 용수당 한 상자 사들고   서서 입장료를 내야 되는 건지  살펴보아도 다들 그냥 들어가 앉는다. 대부분 손주 아이들 손 잡고 오신 노인네들이 많다. 나도 들어가 영어가 통할 듯한 아주머니 옆에 앉아 용수당 상자를 내밀며 권했다.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기 위한 뇌물인 셈이다.

이날의 공연은 낮에는 화전팔희(花田八喜 - 기쁨 가득한 꽃 축제), 저녁 시간에는  원나라 시대  때부터 전해진다는 유명한 고전 '재세홍매기(再世紅梅記 - 매화 여인의 환생)'가 무대에 오른다는 안내판이 보인다. 저녁에는 카메라 말고 가볍게 나와  호젓하게 와서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감상을  시작했다.


화전팔희(花田八喜)
화전팔희의 서생 변지

가난한 서생 '변지'는 황실에서 열리는 과거 시험에 가고자 자신의 서예와 그림을 팔려고 내 놓는다.  '주통'이란 지방 관리는 교활하고 야비한 폭군으로 변지의 서예와 그림을 사려고 한다.

꽃의 여신의 사원을 지나던 변지는 집 주인의 딸 '월영'을 보게 되고 마음을 빼았기는데, 월영의 몸종 출란의 도움으로 월영과 대면하게 되고 월영은 변지의 문학적 재능에 감동을 받고 끌리게 된다.

변지의 프러포즈 서한이 월영 집안의 하인에 실수로 월영의 부모 대신 주통에게로 가게 되는데 이를 출란이 발견하게 된다.  주통은 월영에게 이미 프러포즈를 해놓은 상태였다. 이에 포악한 주통은 자신과의 혼인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월영의 집을 불태우겠다고 협박한다. 이를 모면할 계획을 세운 영리한 출란은 변지를 찾아가고, 그녀의 조언에 따라 변지는 월영의 옷으로 갈아입고 월영의 집으로 몰래 찾아가 월영에게 자신의 마음을 털어 놓는다.

주통의 협박에 해결법을 고민하는 월영의 아버지와 근심으로 병이든 월영의 어머. 병자인 월영의 어머니 역은미간에세로줄이있다.

변지와 월영이 정원에서 만나고 있는 사이 주통이 보낸 신부의 가마가 도착한다. 가마를 끌고 온 주통의 하인은 정원에서 변지와 출란을 보고 변지와 출란을 덮쳐 출란을 신부 방에 가두고,  월령의 오빠인 가령은 출란을  구출하려 신부의 방을 기습하다가  주통의 여동생을 데리고 나오는 해프닝이 벌어진다. 이런 혼란 속에 변지는 탈출을 한다.

일 년 후, 변지는 황실의 과거에서 장원을 하고 월영의 집으로 명예롭게 초대되어 간다. 이 자리에서 변지가 자신의 결혼식에 월영으로 변장한 자였다는 것을 알아차린 주통은 변지에게 자비를 구걸한다. 변지와 월영은 결혼을 하고 이후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다.


무대

중국의 경극과 비슷하게 중국의 역사나 신화, 혹은 위의 이야기 처럼 고전을 토대로 한 이야기들로 스토리들은 엮어지고 있다. 중국 전통극은 대부분 우리의  고전처럼 효심, 사랑, 충성심과 애국심 등을 해학과 풍자로 풀어내고 있어 우리의 정서와도 잘 맞는 구수한 맛이 있다. 이에 더해 서양식이 가미된 홍콩 악기로 연주되는 음악과 노래가 섞인 톤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대화법, 과장된 몸짓과 표정 여기에 중국 전통 복장의 화려함은 광동어를 못 알아들어도 재미를 주기에 충분하다.

화전팔희를 보면서 옛날 한국에서 명절 때면 텔레비젼에서 해주던 한국 고전 춘향전이 생각 났다. 변사또와 주통이 오버랩 되고 변지와 월영의 만남은 이도령과 춘향이의 만남이 연상된다.  저녁 먹고 찾아가 본 '재세홍매기(再世紅梅記)' 공연 역시 우리의 고전 장화 홍련전을 연상 시켰는데, 월극 중에서도 유명한 작품이라한 만큼 더욱 알찬 공연이었다.

서양의 오페라도 언어를 모르고 감상하면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그에 대한 시대적 배경이나 줄거리, 음악적 이해 등의 기본 지식을 취하고 때 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다. 월극 역시 마찬가지다. 이후 관심을 갖고 찾아본 월극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중국 북경의 경극과 성격상 대부분 비슷하지만  서양 문물을 일찍이 접한 광동 지역의 특색과 언어마저 확연히 틀린 지방색으로 인해 많이 경극과는 다른 맛이 있으리라 본다.


월극 '여포여초선(呂布與貂蟬)'의 초선




월극(粤劇)

남부식 희극이 유행하고 있던 광동 지역에  몽골의 침입으로 광동(당시 남송)으로  피난을 내려온 북부 송나라 예술인들에 의해 전해진 북부의 전통극이 접목되어 탄생된 월극은  지금은  홍콩 이외에 마카오나 세계 각지의 화교들 사이에서도 공연되고 있다고 한다. 광동어로 노래와 연기를 하며 음악은 서양 문물을 일찍 받은 영향으로 서양 악기와 전통 악기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악기들이 주로 연주에 사용된다.    


홍콩의 월극

중국 본토에 국공 내전으로 공산화가 되던 50년대, 상해에서 홍콩으로 피난 온 사람들이 홍콩 섬의 노스포인트 지역에 정착하게 되고 그곳에서 월극을 즐기게 되면서 인기를 얻게 되며, 그 당시 상해 사람이  노스포인트에 세운 Sunbeam Theatre (新光戲院)은 지금의 홍콩 월극이 공연되는 역사적 건물로 남아있다.

월극은 홍콩의 노력으로 2009년 유네스코 세계 무형 문화 유산에 등재된다..


월극의 이해

월극의 특징으로는 음악, 노래, 무예, 곡예, 연기를 조합한 종합 예술이란 점이다. 이에 '사공오법'이라는 월극 공연자들이 기본적으로 습득하고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 4가지 기술과  5가지 규칙이 있는데 4가지 기술로는 노래, 연기와 움직임, 의미 전달, 무예와 곡예를 습득해야 하며, 5가지 규칙으로 손동작, 몸 동작, 발 동작, 눈 처리, 헤어 스타일의 극의 내용을 표현하는 규칙들로 발레에서와 같이  공연자와 관람자사이의 의미 전달에 관한 규칙이다.

월극은 두 가지 형태의 스타일이 있다. 시적이고 문화적인 내용으로 감성적이고 여성적이며 표정과 몸짓으로 많이 표현하는 문(文)과 장군이나 전사들의 이야기로 전쟁을 강조하여 곡예나 무예로 많이 표현하는 남성적 인 무(武)가 있다.

 여포와 초선의 이야기로 무(武)극이다.

극의 배역으로 다음과 같다.

생(남자 역) - 소생( 젊은 학자), 무생(전사), 소무생(젊은 전사), 문무생(학자이면서 무예를 익힌 자), 노생(노인), 수생(수염 난 사람)

단(여자 역) - 화단(아름다운 아가씨), 이화단(조연급 아가씨), 무단(여전사), 도마단(젊은 여전사), 규문단(학식 있고 덕망 있는 여인), 노다(노인)

정(얼굴에 그림을 그린 역으로 영웅, 장군, 악당, 신, 악마 등의 배역이다.) - 무정(무예나 곡예로 주로 연기), 문정(노래를 주로 연기)

축(광대) - 축생(남자 광대), 축단(여자 광대), 문축(우스꽝스러운 남자 학자), 채축(나이든 여자 광대), 무축(곡예하는 광대)


이마에 화살표를 그린 화전팔희의 악당 주통

중국의 희극의 제일 강하게 다가오는 것이 시각적인 면이다. 4공5법에 따라 화장술과 의복으로도 배역들의 성격이나 특징이 표현된다.

화장술을 살피자면 흰색 화장에 붉은 색으로 눈썹 밑으로 그러데이션을 주며 진하게 표현하고 검은 눈썹을 강조한다. 아이라인은 검은색으로 봉황의 눈을 표현하고 입술은 진한 붉은색이다. 이에 남자들은 머리띠로 머리 둘레를 묶은 뒤 뒤로 당기어 얼굴이 당겨지게끔 만드는데 권위적으로 보이기 위함이라고 한다.

배역마다 광대는 얼굴 가운데에 커다란 흰점을 그려 광대 임을 알리고, 몸이 아픈 자는 미간 사이에 빨간 세로 줄을 그어 병자 임을 알리며, 악한자는 이마에 붉은 화살표 모양으로 악당임을 알리는 등 4공5법에 따른 화장 방식이 있다. 연기자들의 화장법과 복장으로 그들의 캐릭터를 관찰하고 찾아 보는 재미도 있다.

꿩의 꼬릿털이 달린 투구를 쓴 여포

복장 역시 마찬가지이다. 학자는 소매가 길게 늘어지고 몸을 휘감는 도포로 전사는 전체적으로 몸에 붙는 스타일로 움직임에 편한 옷으로 입는 등 전통 복장에 따라 의복이나 머리 스타일, 장신구들이 달라지고, 갓을 벗으면 관직에서 박탈됨을, 투구를 벗으면 항복할 준비를 함을 의미하는 등의 규칙이 있다. 특히 월극 안의 삼국지의 조위나 여포 배역의 투구에는 꿩의 꼬리 깃털을 길게 장식한다고 한다.


참조한 곳 - cultural-china.com




홍콩은 쇼핑 천국, 맛의 천국이라 하여 많은 여행자들이 쇼핑과 먹거리에 중심을 둔 여행 스케줄을 잡는다.  그중 몇 시간 정도를  월극 관람에 투자해 본다면 더욱 소중한 기억이 남지 않을까 싶다.

알고 보면 재미 있는 월극, 홍콩에 여행시 맞는 공연 스케줄 찾아 잠시 시간을 내보시길 권하고 싶다.


월극 공연 스케줄 보러 가기(관람 하시기 전에는 공연에 대한 시놉시스도 보고 관람 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찬란히 빛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