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연 Nov 16. 2020

내가 개를 키울 줄이야

09 누구를 더 사랑해

집에 오면 나를 반기는 강아지들이 셋이다.

두 딸과 강아지 바다.

부르는 이름만 달라졌을 뿐.

예전에는 두 딸의 이름을 부르며 현관문을 열었지만

이제는 무조건 “바다야”이다.


내가 “띡띡띠띠띡” 현관문 비밀번호를 누르는 순간

우리 집 강아지 바다는 자다가 벌떡 일어나 자신이 다가갈 수 있는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앉아 현관문 쪽을 바라보고 언제든 안길 자세를 하고 있다.

그녀는 반가워서 어쩔 줄 모르는 신기한 눈망울을 하고 있다.

바다의 꼬리는 모터가 달렸다. 이보다 빠를 수는 없다. 누군가 강아지 꼬리는 제2의 인격체라고 하던데 그 말이 맞다. 나를 누가 이리 반겨주랴.


아이들은 엄마가 변했단다. 자신들 이름을 부르며 집에 들어왔는데 이제는 바다 이름을 부르며 들어오고. 바다만 보면 미소를 지어주고 자신들에게는 숙제했냐는 말만 물어본단다.

도대체 누구를 더 사랑하냐며..

여하튼 나는 태도가 변한 엄마가 되었다.

이런 때에 개엄마가 필요한 경험치가 있을까?


두 딸을 낳고 엄마가 되고 나서

나는 이름 빼고 모든 게 변했다.

나보다 너를 위해서가 기본 바탕이다. 그 기본 전제하에 모든 것들이 시작한다.

라테는 패션의 선두주자였는데. 샤랄라나 몸매를 드러내는 옷은 개나 줘버려.

환경호르몬에 노출 안되게 최대한 유기농인 재료로.

친구들은 웬만하면 아이들 학교 간 시간에 만나고.


만나는 사람 , 읽는 책을 보면 어떤 사람인 줄 안다는데 아이들과 하루 종일 있고 육아서 심리서만 읽으니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도 육아가 지긋지긋할 때가 있었고 나는 누구인가를 내면 끝까지 판 적도 있다. 죽음 명상을 하고 나서 내가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역할은 엄마임을 깨달았을 뿐이다.


뱃속에 있을 때부터 사진을 찍는다.

옹알이 한날, 첫걸음 뗀날, 이유식 시작한 날부터 학교 입학한 날, 졸업한 날 등등

남들 다하는 당연한 과정이 엄마인 나에게 말도 못 할 기쁨이며 어디 다치거나 아프면 안 하던 기도를 온 진심을 다해 해댄다. 게와 망고 알레르기가 있지만 너를 위해서 망고를 까고 게요리도 가끔 한다.


아이들은 바다 때문에 요즘 깨달음이 많아졌다.

어디 갈 때마다 사진을 찍는 엄마가 이해가 된다며 자신도 바다의 예쁜 모습을 간직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며 카메라 메모리카드를 하나 더 구입했다.

가만히 생각해 보자..

너희는 누구를 더 사랑하는 거야?

엄마야? 바다야?



모두가 누군가의 이런 사랑과 간절함으로 성장했을 것을 알기에 소중하지 않은 생명은 아무도 없다는 것을 마음 깊이 이해하며 오늘도 감사하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개를 키울 줄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