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다들 확신하나요 회사와 나의 동일한 목표
사회적 기업 관련해서 만나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그래서 미션이 뭐예요?” 라는 것이다.
들을 때마다 자주 놀라는 질문이기도 하다.
우리의 일터는 회사의 목표가 중요하지 않고 개개인이 무엇을 하고 싶은가/ 하고 싶지 않은가를 이야기해나가면서 자신의 욕구를 우선하는 분위기이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고 싶어한다. 그렇기 때문에 미션은 개개인의 욕구를 실천하는 회사일뿐, 회사의 목표를 개인이 클리어해나가는 게 없다.
개개인의 인생의 목표, 사람의 상태가 더 중요한 위치에 있을 뿐. 지금 모인 사람들이 점검해나가다보니 카페가 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서 그 욕구를 충족하고자 현재 회사의 일이 카페일뿐, 그게 디자인 회사일수도 밥집일수도 술집일수도 있는 것이었다.
좋은 가치의 일을 하고 있다고 해서 내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과 직결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열정노동에 소진되는 경우를 더 많이 본 것같다. 그래서 무엇보다 개인의 상태를 점검해나가는 것에 동의를 하게 되었고 그 소중함을 알고 있는 것같다.
지금 우리는 그렇게 해나가고 있어요- 하고 하면 40대 이상의 나이 드신 분들은 취지를 공감하거나 가치 실현에 대해 신기해하시는데 스타트업 초기이거나 일을 이제 시작해본 사람들은 그게 무슨 뜻이죠? 할 때가 많다.
소셜 미션이 뭐예요? 하고 묻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회사 말고 어떤 인생이 살고 싶어요? 라고 묻고 싶어지는 요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