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Vocation D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금인어 Sep 11. 2019

인간관계의 오묘한 딜레마

돌이켜보면 사람 사이란

이제 끝이야!라는 두려움이 생길 때



뭔가 열심히 하다가 실수하면 이렇게 말하는 선배가 있었다.

'너는 이제 끝이야!'

너무 무서운 말이었다.


직장생활에서 만난

그 선배는 내가 뭔가 열심히 파고들 때면 혹은 열정의 힘으로 성공시켜 성취감을 이뤄낼 때면

뭔가 못마땅한 눈빛으로 나를 바라보았다.

마치 내가 무슨 실수라도 해내기를 기다리는 사람처럼 나를 지켜보곤 했다.

'쳇! 네 아이디어가 맨날 성공할 줄 알지? 잘난척 하지마!'


그 선배와 이제 더 이상 함께 일하지 않지만

꽤 오랜 시간 지옥 속에서 산 거 같다.


근데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그 말은 내게 한 말이 아니라 그 선배가 항상 자신을 향해 있던 말이었다.

그 선배는 자신을 '이제 끝이야!' 라고 바라보았던 거 같다.

그 선배는 유일하게 말이 통할 때가 있었는데

마주보고 차를 마시거나 맥주를 마실 때

속내를 어렵게 드러내곤 했다.

그중 하나

직장생활 도중 수술을 경험할 정도로

크게 아픈 이후에 좌절을 경험한 바 있다는 이야기를 하곤 했다.

나는 그런 선배에게 연민을 느꼈는지 그 선배 몰래 그 선배는 할 수 없을 거 같은 힘든 일을 도맡아 하곤 했다.

그런 내가 오만방자해보여서 그 선배는 나를 더 무서운 시선으로 바라보았는 지도 모른다.

선의로 했지만 오만했고 자만스러운 결과를 초래했다.


나는

그 선배를 좋아하지도 않았지만

미워하지도 않았다.

그 선배의 좌절이 어쩌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패배감과 열등감일 수 있다는

공감이 가기도 했기 때문이다.


이렇듯

인간의 감정은 복잡 미묘하다.

그래서 인간관계가 쉬운듯 절대 쉽지 않고 어려운 거 같다.


아예 편견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 사람과는 대화가 되지 않는다.


나를 오랜 시간 미움과 증오의 시선으로 바라본 그래서 참 대하기 껄럽고 불편했던 그 선배에게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당신의 시선이 참 불편했습니다.


글 한조각을 퍼내면

때로는 눈물과 함께

치유가 됩니다.


앞으로는 좋은 사람들이 있는 직장에서

일할 수 있겠다는 희망과 용기를 조금씩 품어 봅니다.


안 좋은 감정의 찌꺼기들에게


안녕하세요?

안녕히 가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안녕하세요 안녕히 가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