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혜령 Mar 04. 2020

나는 모른다. 아무것도 모른다

page of sword가 알려준 것


만트라를 결정했다.

“나는 모른다. 정말 모른다. 아무것도 모른다.”

문숙 배우가 <위대한 일은 없다>출간 후 한겨레와 가진 인터뷰에서 했던 말인데 -그녀의 만트라라고한다- 

읽는 순간, 나의 만트라임을 깨달았다. 

어깨에서 긴장감을 덜어주는 말, 세상에 나를 오픈하는 말, 

"나는 모른다".



소드 페이지, 내 삶의 태도가 저리했을 것이다. 

그는 결연한 표정으로 칼을 들고, 자신에게 오는 것은 무엇이건 받아 칠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자세는 필연적으로 온 몸의 팽팽한 긴장을 요구한다. 

나의 어깨도 여전히 딱딱하다. 눈에 보이는 것이 아무것도 없지만 늘 긴장한다.


“나는 모른다”, 라고 말하면 그 칼을 내려놓는 것만 같다. 

로감이 몰려드는 동시에 자유롭다. 모른다고 하면 이렇게 편해질 것을 왜 그리 안다, 고 말했을까? 

바보취급 당하는 게 싫어서 그랬겠지. 실제로는 잘 하지도 못했으면서.

이 대목에서 문득 애프터 타로를 검색. 소드 페이지에게는 그 후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엄청난 것을 기대했지만 웨이트 타로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는 자세를 조금 풀기는 했으나 여전히 경계 중이다. 

자세를 푼 그에게 세 명이 접근한고 있으나 적인지, 그의 편인지는 알 수 없다.

모른다, 라는 말은 자신의 밑바닥에 대한 내밀한 고백이자 가르침을 청하는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 세 명은 마침내 등장한 스승일지도 모르겠다(동방박사 세 사람?). 


공격적 자세를 취하는 소드 페이지에게는 적도, 아군도 나타나지 않았지만,

 그가 자세를 바꾼 것만으로 스승이 다가오고 있다. 아마 그들은 페이지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려줄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모른다. 정말 모른다. 아무것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황제 타로카드 혹은 장윤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