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개발자서씨 Apr 20. 2022

자사몰(솔루션) vs 스마트 스토어 선택 기준 정해드립

개발자서씨 Episode4

  안녕하세요 개발자서씨입니다. 오늘은 많이 질문 주시는 부분 중 하나인 자사몰과 스마트 스토어 선택 기준에 대해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사실 자사몰, 스마트 스토어 모두 쇼핑몰이므로 큰 차이점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차이들로 인해 업종별 선택하면 좋은 플랫폼이 있게 되는 것이죠! 그러면 이제부터 자사몰과 스마트 스토어가 어떤 부분이 다른 지부터 시작하여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셔서 쇼핑몰을 만드시는 게 좋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바로 말씀드리면 자사몰과 스마트 스토어 선택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판매하고자 하시는 품목 그리고 2. 확장성에 따라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첫 번째 항목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판매하려는 품목’을 기준으로 자사몰과 스마트 스토어를 어떻게 선택하면 될까요? 이 부분에 한마디로 답하면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상품을 검색 후 가격비교를 해서 가장 저렴한 데서 구매하는 상품은 스마트 스토어로, 그와 반대로 정보를 많이 찾아보고 난 후 구매를 결정하는 상품들은 자사몰을 통해 판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흔히 구매까지 많은 고민을 거치는 상품을 ‘고관여 상품’ 이라 하고, 구매까지 적은 고민을 거치는 상품을 ‘저관여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스마트 스토어는 자사몰에 비해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별도 세팅 없이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므로 ‘저관여 상품’ 판매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에 반해 쇼핑몰은 세팅할 부분도 많고 금액도 스마트 스토어에 비해 많이 들어가는 대신 쇼핑몰 자체에 많은 요소들을 배치하여 고객을 설득시킬 수 있으므로 고관여 상품을 판매하는데 적합한 것이죠! 


  여기서 오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 있어 하나를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고관여 상품, 저관여 상품을 앞서 구매까지에 걸리는 시간이 많은 상품, 적은 상품으로 안내를 해드렸는데요. 따라서 고관여 상품은 대게 금액이 비싸다는 특징을, 저관여 상품은 금액이 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금액에 의해 100% 결정되는 부분이 아닌, 소비자들의 관심사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임을 말씀드립니다~! 평소 스킨케어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에게는 스킨케어 제품이 고관여제품이 될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따라서 자사몰, 스마트 스토어를 고르실 때에는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사람들이 구매할 때 고민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인지, 고민이 필요한 상품인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두 번째로 이야기드릴 부분은 확장성입니다. 자사몰의 경우 스마트 스토어에 비해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레이아웃뿐만 아니라 스마트 스토어, 스타일쉐어, 에이블리, 무신사, G마켓, 옥션 등등으로 상품 연동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초기 시간과 비용이 더 필요할 수는 있지만 이로 인해 자사몰에 그리고 다른 플랫폼에까지 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상품수가 많거나 혹은 앞으로 많은 상품을 등록해야 하는 경우, 혹은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가 필요한 경우에는 스마트 스토어가 아닌 자사몰을 선택해서 제작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품목수가 적거나 투자 가능한 시간/비용이 적을 경우에는 우선 스마트 스토어로 오픈한 뒤 자사몰 제작을 진행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이 방법도 함께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앞서 이야기드린 기준에 맞춰 자사몰과 스마트 스토어를 선택하기 힘든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쇼핑몰을 부업 개념으로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인데요. 이 분들에게는 다른 부분보다 시간/비용이 가장 큰 결정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시간/비용 측면까지 고려해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즉, 시간/비용 투자가 가능하다 하시면 자사몰, 시간/비용 투자가 어렵다 하시면 스마트 스토어로 말이죠! 


  앞서 말씀드린 판매하려는 품목, 확장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명드린 시간/비용까지 이 모든 조건들은 사업에 따라 그리고 환경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중요도에 맞춰 쇼핑몰 플랫폼을 선택해주시길 바라며 모두 좋은 쇼핑몰 플랫폼을 찾으시기보다 지금 상황에 더 적합한 쇼핑몰 플랫폼을 선택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스마트 스토어와 자사몰의 선택 기준에 대해 이야기드려보았는데요. 사업을 확장하시기 위해서는 판매채널이 많은 것이 유리하고 따라서 추후에는 자사몰, 스마트 스토어 모두 운영해야 됩니다. 하지만 초기 쇼핑몰을 시작하실 때에는 투자할 수 있는 시간/비용이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판매하려는 품목과 확장성에 따라 자사몰과 스마트 스토어 중 어떤 쇼핑몰을 선택하면 되는지 오늘 간단히 말씀드렸습니다. 궁금하신 부분들은 댓글 통해 문의 부탁드리며 여러분들의 사업에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작가의 이전글 카페24 쇼핑몰 스킨 고르는 방법 (무료스킨과 유료스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