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phicsmini Feb 12. 2018

Tip #1. GRE 단어를 공부할 때

일단 외우자, 뜻을 제대로 알자, 앱으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자

앞서 올린 글 1.GRE에 대하여 에서 GRE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했는데, 자고 일어나니 새록새록 기억나는 게 있었다. 단어 공부에 있어서 도움이 확실히 됐던 것들을 Tip으로 짧게 글을 남겨두고자 한다.


단어의 핵심은 해OO에서 살 수 있는 단어장 '거만어'다. 거만어에 나오는 단어들+동의어들을 다 외우고 나면, GRE를 대비한 기본 무기를 장착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이훈O 선생님이 주는 수업 자료 중 동의어 pair를 세트로 묶어둔 게 있는데, 이걸 또 씹어먹듯이 자주 보고 외워야 한다. 이걸 외워야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동의어가 아닌 것 같은 아이들이 동의어로 묶이고, 게다가 실제로 출제됬던 짝들을 알짜로 모아놓았기 때문이다. 물론 단어의 뜻 중 주로 쓰이는 뜻 말고도 미세하게 다른 뜻과 쓰임새를 알고 있다면 외울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이 자료가 시험 직전에 빈출 단어 체크하기에도 아주 유용했다.



GRE를 공부하다 보면, 내가 잘 아는 단어지만 GRE에서는 특히 다른 뜻(2nd meaning)으로 더 많이 쓰여서 외워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예를 들면, expansive는 흔하게 '포괄적인' 이란 뜻으로 알려져 있지만, GRE에서는 '사교적이어서 말을 잘하는'의 뜻으로 더 많이 쓰인다. 또는 appreciate을 감사의 표현으로 익숙하게 알고 있지만, GRE에서는 '가치를 높게 인정하다, 이해하다'의 뜻으로 더 많이 쓰인다. 자주 나오는 단어들은 이런 뜻들도 정확히 알고 외워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네이버 사전이나 다음 사전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Oxford나 Merriam-Webster 의 영영사전을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나는 Merriam-Webster의 앱을 주로 사용했다.



Merriam-Webster의 웹사이트와 앱



자기 전에 누워서 핸드폰을 보는 건 별로 좋지 않은 습관이지만, 나는 자기 전에 앱으로 단어카드를 봤었다. 특히 Magoosh에서 나온 GRE Vocabulary Flashcards라는 앱이 정말 유용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일단, 내가 거만어에서 외운 단어들이 거의 여기에 포함되어 있어서 내가 정말 외웠는지 아닌지를 random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단어를 봤을 때 거만어를 통해 이미 외워서 I know this word를 선택할 수 있다면 너무도 기분이 좋고, 헷갈리거나 거만어에 나오지 않았어서 I didn't know this word를 선택한다면 반복해서 외울 때까지 계속 나오기 때문에 학습하기에 좋다. 또한 '2nd meaning'이 GRE에 더 자주 출제되는 단어일 경우, 단어 설명 아래에 '이건 다른 의미도 있지만, 이 뜻이 더 시험에 자주 출제된다'라고 명시해주기도 한다.


GRE Vocabulary Flashcards 앱



오늘 또 자고 일어나 생각나는 GRE 관련 Tip이 있으면 계속 추가할 예정이다. 그리고 머릿속에 계획된 다음 Tip#2는 Toefl 공부할 때 활용한 앱과 사이트에 대한 내용이다. 기대해주세용.


- Fin -

매거진의 이전글 6. Interview, 할 말을 생각해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