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ily Oct 20. 2020

도전하다

음악심리치료사 자격증

두 해 전에 엄마 간병을 하며 일하며 노인 심리 공부를 시작했다 폭 한 일이 있었다.

수지에서 구리까지 엄마를 챙기러 오가는 길도 멀었고, 일도 하던 차라 그냥 가볍게 들여다볻놓아버렸던.


올 정월 뒤 동경 미술관 투어 안내 후 코로나의 확산으로 멍하게 지내다 일본어 식탁 요리교실 수제자님의 연락에 어르신 입주 음식 케어를 한 달 하곤 사택의 옆지기와 독립했다 집으로 귀환한 장남과 미국서 마지막 학기 중인 막내의 귀국. 자가격리를 거쳐 수지 집 두 순데를 오가며 식사를 챙기다 보니 여름도 훌쩍 지나버리던 즈음,

다시 알바 자리와 함께 인터넷 강의를 신청했다.


따지고 보면 나는 음악도 였다.

석사과정은 음악학까지 열심히 공부했던..

대학 일 학년부터 시작했던 랫슨도.. 사십 대 후반 미국으로 이사하며 일어과 외도, 요리교실도 , 랫슨도 다 놓아버렸었다.


그리고 귀국해보니 내 나이 어느덧 오십하고도 중반.

한 자리에서 꾸준히 일을 한 것도 아니니...

그러다 이어진 셰프와 요리교실...


그렇다고 음악을 아예 놓아버린 적은 없었다.

어쩌다 일본어 예배부의 성가대 지휘로 작년엔 후쿠오카로 찬양선교도 다녀오고 , 홋카이도 외삼촌 교회로 음식 반주 봉사도 다녀왔었다.

심리치료에 대한 궁금증은 항상 내 안에 자리 잡고 있었기에,

그리고 무엇보다 올봄의 무료하고 공포스러웠던 그래서 멍하게 보내버린 시간들에 대한 나 나름의 보상방법이랄까?

아무튼 그렇게 늦여름부터 시작된 공부와 일을 병행하는 것이 실은 체력적으로나 , 시간적으로나 만만치는 않았다.

난 원래 내 나이보다 구식이다.

신혼초엔 풀을 먹여 이불 홑청을 꿰맸고 , 두 사내놈들도 천 기저귀를 사용했고 , 젖을 물렸고 , 오일 장에서 독을 사다 김치도 담그고 , 엄마와 고추장 된장도 만들고, 유자도 절이고 매실청도 담갔었다. 그 희미한 1990년대부터 말이다.


아무튼 오랜만의 강의는 더 더우기 음악과 관련된 내용은 무척이나 흥미로왔고 , 난 교제를 사용치 않고 직접 필사를 하고 , 다시 노트 정리를 하고 , 오답 공책도 만들며 세 번에 걸친 공책을 완성했다.

오른손 엄지 손가락의 아픔도 잊은 채..


실인즉, 자격시험까지가 목표는 아니었다. 그 과정과 시간을 배분하는 게 흥미로웠을 뿐..

그러다가 2급 자격증 시험을 보았고 , 생각보다 쉽게 점술 따냈다. 그러고 나니 결국 1급 시험까지..


맘은 좀 조급했다.

주 삼일의 알바와 장남의 이른 새벽 출근의 도시락도 싸가며 내 시간을 쪼개 노트와 볼펜으로...

특히나 중추절 앞이 시험기간이라..


아무튼지 오랜만에 자격증 하나를 획득했다.

어디를 취업하기 위한 목표도 없었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기에 청년들도  취업하기 힘든 상황에서.. 나 같은 오십 대 중반에서 곧 후반으로 넘어가는..


좌절은 안 한다.

벌써 몇 년 전에 내려놓기 연습으로 난 실질적인 알바를 택했으니까..


음악으로 누군가를 치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야 모 물론 더 행복할 테지만 말이다.

대학시절 돌아가신 교수님 말씀이 떠오른다.

'항상 준비해 놓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

기회는 언젠가 올 테고

그 기회 앞에 당당히 설 수 있는 나를 다듬어 갈 뿐이다.

꼭 그것이 이 자격증을 사용하냐의 여부를 떠나서 말이다.


공부하며 어쩌면 내가 얻은 것이 더 많을 지도 말이다.

10월부터는 하고 싶었던 수화 공부를 시작해야지 하다가 잠시 가을에 첨벙 빠져있다.

모 어떠냐...

가을에 빠져버려도 말이다.


또 가버릴 가을과 작별 뒤에 하면 되는 것을..


여유 역시 삶의 중요한 공부다






작가의 이전글 여행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