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요약정리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확인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성과 근거 확인
어려운 일도 아니니 이것부터 시작하세요.
본인이 SME가 되어 과정개발을 한다고 하더라도 공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알고 있던 지식 혹은 경험이 지금도 유효한 것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SME와 협업을 할 경우에는 최소한 SME와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project Manager로서 업무를 주도하기 어려워집니다.
사실 문헌 분석은 Analysis 단계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후 단계에서도 지속됩니다. 뒷 단계로 갈수록 교육과정이 구체화 되기 때문에 그 흐름에 맞추어서 계속 자료를 찾아 공부하면서 진행한다는 것이지요.
HRD 관련 타 기업, 기관 등과 네트워킹이 있다면 벤치마킹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벤치마킹을 할 때에는 전화, 방문미팅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인터뷰 질문을 개발하듯이 궁금한 것에 대해 사전에 질문지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벤치마킹의 경우 꼭 동일업종 업체만을 대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다른 산업분야, 다른 업종으로부터 더 신박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어요.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개방형 질문 중심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하수의 질문도 필요하지만 기왕이면 고수의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질문유형과 선택지의 특성을 알고 목적에 맞게 잘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량 기반 서베이와 직무분석 기반 서베이 등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결과 데이터는 학습 콘텐츠 선정을 위한 우선순위 결정에 활용됩니다.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확인 및 개발 여부 의사결정
교육과정 개발(내용/방법)의 근거 확보
교육과정 개발 방향성 결정(대략적인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전략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