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Joo Lee Sep 17. 2015

김치 부침개

2. 꿈에

장례를 마치고 밴쿠버로 돌아온 후, 꿈을 꾸었다

꿈속에서 엄마가 김치 부침개를 부치고 있고 난 엄마 옆에 앉아 있었다.

언니는 누워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다.

너무나 평온하고 당연스러워 꿈인 줄 모르게 느껴지는 그런 꿈이었다.

너무 실제 같아서 꿈같지 않은 그런 꿈

엄마 옆에 앉아 난 이게 언제 구워질까 하며

노릇노릇하게 구워지는 김치 부침개를 뚫어져라 쳐다보다

잠이 깨어버렸다

나는 다시 그 꿈으로 돌아가고 싶어 잠이 들려고 몇 번이고 노력했지만 그럴 수 없었다

꿈에 돌아가 엄마한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었다


엄마가 해준 밥이 제일 맛있어






해외에서 몇 년 동안 생활하면서

나는 아침을 거르거나 간단히 빵이나 우유로 때우는 것이 습관이 되어버렸다.

그러다 한국에 가면 엄마가 아침마다 차려주던 진수성찬은 나의 위를 버겁게 했다.

거기다 다들 날보고 살이 쪘다 할 때 엄마는 너무 말랐다며 나에게 꾹꾹 눌러 담은 머슴밥을 주곤 했다.

그러면 난 밥을 덜거나 찔끔 찔끔 새 모이처럼 반찬을 먹어대기  일쑤였고,

그런 나를 보며 엄마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아침마다 너 맛있는 거 해 먹이려고 내가 얼마나......"

멀리 사는 딸이 행여 한국 음식 잘 못 먹을까 봐 안타까운 마음에 아침부터 부선 스리 움직였을 엄마한테

순간 난 너무 미안해 그제야 맛있어 맛있어를 연발하며

적당히 잘 조려진 간이 잘 밴 갈치조림을 먹어 치웠다.

난 엄마가 언제나 그 자리에 있을 줄 알았다.

내가 한국에 갈 때마다 당연히 엄마는 나를 위해 요리를 할 것이고

당연히 나의 엄마 자리에, 내 곁에 있을 줄 알았다.

이제는 아침마다 들려오던 도마질 소리, 밥솥이 뿜던 증기와 온갖 요리에서 내뿜던 김들로 가득했던 주방,

활기차고 부산스럽던 주방에서 평온히 아침을 준비하던

엄마의 뒷모습은 내 추억 속에 점점 희미하게 존재할 뿐이다.

오늘도 꿈속에서 엄마를 만나길 기대한다.

 엄마를 꼬옥 안아주고 백번이고 천 번이고 말해주리라.



엄마가 해준 밥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어



 


매거진의 이전글 기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