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Joo Lee Sep 29. 2015

기억

3. 잊혀짐

엄마가 하늘 나라로 돌아 가신 후,

엄마에 대한 기억은 너무나도 생생했다

눈을 감으면

엄마한테 뽀뽀할 때 느껴지던 보드라운 엄마의 뺨

30이 넘은 나를 아가라고 부르던 목소리

내가 놀리면 어쩔 줄 몰라하며 수줍게 웃던 그 모습

그 모든 것이 너무 생생히 떠올라

오히려 숨을 쉬기 힘들어지고 내 가슴에 누가 돌을 얹어 놓은 것 같아 고통스러웠다

그래서 엄마를 기억하기를 피하였다.

어떤 날은 하루 종일 텔레비전만 보기도 하고 밴쿠버에  돌아와서는 일에만 매진하기도 했다

아무 생각도 하고 싶지 않았기에

엄마의 관에 한 명 씩 차례대로 흙을 뿌리며 덮었듯이

나는 엄마와의 추억 기억들을 내 머릿속에서 천천히 덮어버리고 있었다

1년이란 시간이 지났다

이제는 엄마의 얼굴도 잘 떠오르지도 않고

엄마의 목소리도 점점 희미한 기억이 되어버렸다

마치 내 손가락 사이에 빠져나가는 모래처럼

잡을 수 없는 바람처럼

엄마에 대한 기억들이 내  머릿속에서 끄집어 낼 수 없는 깊은 블랙홀으로 점점 빠져버리는 것 같아 서글퍼진다


나중에 교회에서 주관하는  grief share   program을 참가하면서 알게 되었다

사람이 어떠한 정신적 충격을 당하였을 때

자신의 방어 본능으로 그 기억을 지우거나 생각하지 않으려 하며 감정적으로  반응하려 하지 않으려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나는 장례식장에서 너무나도 차분하였으며 지인들은 나에게 잘 견디고 있다고 하였다

누군가 나에게 잘 지내느냐 하면 난 괜찮다고 잘 지낸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아니었다 난 절대 괜찮지 않았다

괜찮은 척 강한 척을 하고 있었다. 엄마에 대한 이야기를 끄집어 낼 용기가 없었고 엄마에 대한 생각 자체만으로 너무나 고통스러웠기 때문이다

 

누군가 나와 같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경험을 했다면, 하게 된다면,

마음껏 울고 슬퍼하라고

눈물이 멈추지 않을까 봐 두려워 울기를 두려워 말라고

가슴에 쌓인 원망과 울분을 쏟아내

고통에 맞서 사랑했던 사람과의 추억 되새기고 또 새기어

그리울 때 언제든지 그 추억을 꺼낼 수 있게

용기를 가지라고 말하고 싶다

한번 희미해진 기억은 다시 되돌릴 수 없기에

매거진의 이전글 진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