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린 May 12. 2024

여덟 번째 리뷰 : 부의 해답

존 아사라프,머레이 스미스 저

책을 고른 사연

왜 이 책을 읽었나?


여전히 나는 아래의 조건으로 책을 선정하고 있다.  

저자 본인이 자수성가로 부를 이루었어야 한다.

저자 본인이 부를 축적한 과정에서 기업가이어야 한다.

부의 해답은 광범위한 내용으로 읽는 동안 복잡성에 불편한 느낌이 들 수 있다. 하지만, 그 내용 안에서 하고자 하는 말이 분명하고, 실질적인 방향과 전략을 제공해 주는 목차를 보고 읽어보기로 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책을 다 읽은 후에도 동감하는 바이다.

저자는 자수성가를 한 부호로 힘들게 자라왔지만 사업을 통해 빠르게 부를 축적해 왔다. 도전적이고 과감함 저자의 성향이 한몫했을 거라고 믿어 의심 치는 않지만,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방법론들이 탄탄하게 자리 잡혀 있어서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일반적인 경영/경제도서처럼 독서나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고 [마인드]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집중된 내용이라고 보인다.



독서 후 변화 및 원인

책을 읽고 무슨 생각이 들었나? 어떤 변화가 있나?


# 걱정은 나를 향한 저주

나의 관점이 부정적이면 내가 찾고 증폭시키는 증거와 ‘현실’ 역시 정확하게 부정적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걱정은 원하지 않는 것이 일어나게 해달라고 비는 기도처럼 나 자신에게 거짓된 바람을 만드는 행위라고.

그런데 어떻게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있을까? 나는 지금도 여러 가지 걱정들로 시작된 계획을 행하고 있다. 내가 아직 부자의 마인드를 아직 따르지 못하는 것이고 저자의 말처럼 걱정을 전혀 안 하고 원하는 방향대로 살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 나의 강점

나의 성취목록과 장점목록을 작성하여 자신에 대해 확실하게 인지하는 일은 정말 중요하다. 나는 과거에 갤럽 프레스의 저서,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과 포함된 테스트를 통해 나의 강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많은 선택과 판단에 활용해 왔다고 자부한다. 그 과정이 내 삶에 준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자신의 강점을 찾고 그것에 집중하고, 약점은 보완해 줄 사람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약점은 부정적인 요소가 아니라, 단지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힘을 찾아야 하는지 알려주는 지표일 뿐이라고 한다.    

다양한 지능유형 :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시각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 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


내가 가진 지능유형은 언어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 성찰지능 순이다. 나머지는 사업에 필요할 경우 다른 사람들의 힘이 필요하다.


# 부정적인 생각들 멈추기

지금까지 가볍게 여겼던 생각들이 깊이 파고들어 나를 갉아먹고 있다는 사실을 책을 읽고 이해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걱정이 바로 나를 향한 저주 정도의 심각한 행위라는 것부터 아래 말들을 생각도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조금은 놀랐다. 왜냐하면 나도 긍정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 입 밖으로 내뱉지는 않지만 종종 하는 생각들이기 때문이다.

입만 막지 말고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걸 알았다. 이런 생각은 허풍도 허세도 아닌데 지금까지 겸손한 모습이 더욱 나를 돕는다고 착각하고 살았다.   

나는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거야. 왜냐하면 나에게는 기술이 없기 때문이다.

시도하기가 겁난다. 망쳐버리거나 실패하면 어떡하지?

나는 정확하게 무엇을 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나는 일이 잘 풀린 적이 한 번도 없다.

죽었다 깨어나도 그 일은 못 한다.

나는 결코 이것을 익히지 못할 거야.

나는 똑똑하지 않다.


# 새로운 믿음 만들기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조차 걱정하지 않고 아래처럼 생각하는 게 가능할까? 이것부터가 걱정이 되는 내 모습이 답답했다. 요즘 같아선 되는 일도 없고 뭘 해도 안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자주 했는데 이런 생각을 순식간에 바꿔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5년 아침일기 기획을 완성했다.   

나는 필요한 기술들을 쉽게 익힐 수 있다.

나는 필요한 기술에 도움을 줄 사람들을 찾을 수 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전에 겁나는 것은 정상이다. 두려움과 의심이 들어도 이를 지우고 끝내 승리할 것이다.

나는 정통한 사업가이자 성공한 사업가이다.

나는 늘 선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집중한다.

신기하게도 나는 무슨 일을 하든지 잘 풀린다.

나는 내가 하기로 마음먹은 일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나는 머리가 잘 돌아가고 유능하다.

나는 어떤 상황에서든 해결책을 찾아낸다.



깨달음

특히 좋았던 내용은 뭔가?


# 삶의 목적

항상 목표를 중시하고 왔던 나인데 [삶의 목적]이란 조금 특별한 개념이었다. 꿈과 같은 거지만 꿈은 실현되지 않아도 될 것 같은 느낌이 있는 반면, 삶의 목적은 꼭 이루어질 것과 같은 확신이 드는 느낌이다. 나의 삶을 가장 이상적으로 산다면 어떻게 사는 것일까 하는 문제, 내 평생 끝나지 않는 것. 그리고 계속 가고 있는 삶의 방향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일까?   

바르고 정의로운 선택만을 하며 죽기 전까지 부끄럽지 않은 나 자신이 될 것이다.

끊임없이 배우며, 배운 것을 활용하여 부를 축적할 것이며,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며 살아갈 것이다.

가난한 아이들을 위하여 창업혁신학교를 비영리사업이지만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보다 큰 자금확보가 가능한 학교재단을 운영할 것이다.


# 돈의 가치

수익목표를 설정해도 아무 의미가 없다.

“그것이 내게 무엇을 가져다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되는 나만의 가치가 필요하다.

나에게 돈을 가정의 평안과 삶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 경제적 가장으로 살아온 지 5년이 넘은 시점에서 더 이상 삶에 필요한 비용을 생각하며 지내고 싶지 않다. 우리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우리 가족 모두가 성장하는데 집중하기 위해 나는 돈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경제적 가장으로의 무거운 책무를 내려놓고 내 삶을 살고 싶다.

결국, 내게 돈이 필요한 이유는 지금의 삶을 끝내기 위한 것이고, 남은 인생을 경제적 자유, 시간의 자유, 장소의 자유를 누리며 살기 위함이다.

지금 변화하지 않는다면 나는 더 이상 살아도 산 것이 아니다.


# 성공을 위한 5가지 필수사항

저자가 말하는 성공을 위한 필수사항을 점검해 보았다.   

영혼을 움직이는 어떤 것을 찾아야 한다.
나는 일을 만들어내는 것, 문제를 해결하는 것, 모두에게 최선책을 찾는 것을 서비스할 수 있다.

그것을 뛰어나게 잘해야 한다.
내가 1번의 일을 뛰어나게 잘한다는 증거가 되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그것을 가질 수 있고 성취할 수 있다고 스스로 믿게끔 자기 마음을 재조정해야 한다.
지금 독서, 글쓰기를 통해 나의 마음을 재조정하고 있다.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지 알아야 한다.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데 현재 운영 중인 사업을 활성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가치 있는 시간을 쓰고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선택을 하는 것까지는 하고 있는데 될 때까지 집중해야 하는 단계에서 자기 의심과 싸우고 있다.(엠제이 드마코 저서, 부의 추월차선 책 내용 기반으로 집중하고 있다.)

날마다 행동을 취해야 한다.
매일 독서, 글쓰기 하는 중이지만, 자꾸 돌아가는 걱정하는 마음을 떨쳐버리기가 어렵다. 10년 일기를 썼을 때 경험했던 놀라운 시간들을 다시 만들기로 했다. 10년 일기를 그만둔 이유가 적합한 일기장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5년 아침일기로 기획을 완료하고 디자인 중이다.


# 보상의 법칙 충족요건

어떤 사업이든 아래의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보상이 따른다. 지금까지 내가 오히려 괄시했던 것이 시장에 강력한 수요와 욕망이 존재하는가였다고 생각한다. 비슷한 서비스라도 다른 수요와 욕망이 존재하기 때문에 결국 같은 시장이 아닐 수 있다. 과연, 내가 지금까지 혼자만의 추측으로 고객의 욕망이 맞는지 재차 확인해야 한다.    

시장에 강력한 수요와 욕망이 존재해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뛰어나야 한다.

시장에 내다 팔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 매일 해야 할 자문

사업가라면 모든 생각의 기반이 되어야 하는 아래 질문을 나는 최근에 제대로 생각해 본 적도 없다. 매일 확인하는 업무리스트 상단에 이 질문들을 배치했으니 앞으로 매일 스스로에게 질문할 것이다.   

판매 최적화 : 어떻게 하면 단위 판매량당 수익을 더 낼 수 있을까?

고객 최적화 : 어떻게 하면 단위 고객당 매출액을 높일 수 있을까?

사업 최적화 :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까?


# 이상적인 고객 찾기

나의 이상적인 고객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이었다. 대부분 직접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담당자가 있다.

원하는 방향으로 홈페이지를 자유자재로 운영하여 온라인마케팅 성과를 내고 싶어서 우리의 고객이 된다. 이 고객들은 대부분 의사결정권자가 아니기 때문에 마지막 구매까지 도달하는데 실패확률이 높다. 나는 이 담당자들과 기업의 의사결정권자 모두의 욕망을 충족시켜야 한다.
 어떻게 충족시킬지 깊고 빠르게 고민해야 한다.    

성별 : 남녀

나이 : 20대 초반에서 40대

혼인여부 : 미혼과 기혼 모두

거주지 : 서울, 수도권 지역



실천계획

꼭 실천하겠다는 것이 있다면 그게 뭔가?


# 5년 아침일기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세계적 부호가 되는 길, 5년 아침 일기] 기획을 완성했고 현재 디자인을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읽어온 세계적 부호들이 말하는 매일 반복해야 하는 내용을 통일하고 명확하게 정리했다. 10년 일기를 매일 쓰며 10년을 채워봤던 나에게 있는 노하우도 고스란히 담았다.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아래 내용도 적절하게 추가하여 삶의 목적을 이루는 길을 도울 수 있게 했다.

<재정적 목표 설정>   

나의 순자산

나의 연간총소득

나의 연간총기부액

<주요 항목>   

삶의 목적, 나는 어디로 나아갈 것인가?

달성가능한 목표수익 말고 원하는 목표수익 넣는 란 추가 (1년 목표/매일 적기) / 나의 순자산, 나의 연간총소득, 나의 연간총기부액

이를 달성해야 하는 이유와 의미 / 어떤 상태이기를 바라는가?


# 고객설문

고객 설문조사를 하고 있었지만, 구체적이고 도움 되는 질문은 아니었던 것 같다. 아래 내용으로 질문내용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우리 고객이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왜 우리와 거래를 합니까?

우리 사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제공하기를 바라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습니까?

만일 우리 사업에 원하는 게 있다면 무엇입니까?

우리 사업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 회사와 거래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이나 분통이 터지는 일이 무엇입니까? 이 문제와 관련해서 같은 업종에 있는 다른 회사와 비교하면 어떻습니까?


# 이상적인 고객과 실제 구매 의사 결정권자

이상적인 고객인 기업 담당자들의 선택을 받아도 구매 의사 결정권자가 높은 확률로 선택하지 않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담당직원이 보고할 수 있는 내용을 문서화해서 다운로드 서비스

완벽에 가까운 견적서 형식으로 변경

위 자료들에 기업고객의 확실한 이득이 무엇인지 내용 포함


# 내 고객의 핫버튼

혹시 이런 적 없습니까?

이다음 설명이 내 고객의 핫버튼인지 반복적이 테스트가 필요하다. 다양한 카피문구로 광고를 해보고 이에 따라오는 결과를 통해 핫버튼을 찾아내야 한다.


# 나만의 Unique Selling Proposition(USP)

같은 사업분야에서도 특별한 무언가를 보여줘야 한다. 과연 그것이 무엇인지 찾아내야 한다. 핫버튼을 누를 수 있는 핵심 서비스가 무엇인지.   

고객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짧고 간명하다.

고객의 마음과 머리를 함께 움직인다.

고객의 핵심니즈를 찌른다.

당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법 주문 역할을 한다.



주요 대목

좋았던 대목은 어디인가? 왜?


# 생각

생각은 모든 것이 비롯되는 원천이다. 또한 당신의 생각은 당신의 일과 삶이 비롯되는 원천이다.

우리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바라보지 못한다. 우리는 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그리고 그런 여건이 갖추어져 있을 때에야 비로소 진실을 보게 된다.

“믿으면 볼 수 있다.”


# 세상을 지배하는 절대 법칙   

인과율의 법칙 : 모든 일의 근원은 바로 나 자신이다

공명의 법칙 : 확고한 믿음이 확고한 성공을 부른다

잉태의 법칙 : 초조함을 버리고 끈기를 가져라

행동의 법칙 : 목적의식을 가져라, 끈기를 가져라, 그리고 행동하라


# 무의식적인 뇌

전체 뇌 용량의 83퍼센트를 차지하면서 전체 인식 및 행동의 96퍼센트에서 98퍼센트를 통제한다. 습관의 힘은 무의식적인 뇌를 바꾼다.

<세 가지 기능>   

한 개체의 생화학적인 운영 체계를 관장한다.

일상적인 행위나 습관 그리고 믿음 따위의 프로그램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들을 관장한다.

당신을 무한한 지성의 양자장에 연결시킨다.


# 성공을 위해 계발해야 할 의식적인 뇌의 능력   

의지 : 변명은 필요 없다. 밀어붙여라

기억 : 머릿속에 떠다니는 경험을 끄집어내라

지각 : 눈이 아니라 뇌가 본다

추론 : 쪼개고 분석하고 연결 지어라

직관 : 순수 에너지를 오해 없이 느껴라

상상 : 뜬구름 잡는 생각을 멈추지 마라


# 목표설정

목표를 적을 때 자기가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적지 마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적어라


# 성공을 위한 5가지 필수사항   

영혼을 움직이는 어떤 것을 찾아야 한다.

그것을 뛰어나게 잘해야 한다.

그것을 가질 수 있고 성취할 수 있다고 스스로 믿게끔 자기 마음을 재조정해야 한다.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지 알아야 한다.

날마다 행동을 취해야 한다.


# 두뇌 재조정 단계   

1단계 : 새로운 비전 세우기 / 구체적인 1년 목표와 비전 (반복 습관과 충격으로 현실화하기)

2단계 : 강력한 자기 확신 갖기 / 자기 확신 목록 만들기(예. 나는 내가 하는 모든 것에 성공한다. 나는 뛰어난 사업가다.)

3단계 : 긍정적 기억으로 뇌 속 신경회로 바꾸기 / 충격적이거나 짜릿했던 기억과 연결하기 (신경접속 기법)

4단계 : 신경회로 변경을 위한 재료 준비하기 / 글쓰기, 녹음하기, 녹음 듣기, 비전보드 만들기

5단계 : 명상으로 무의식 훈련하기 / 방출하는 각기 다른 뇌파들을 변조하고 조정하는 능력 개발하기(베타파, 알파파, 세타파, 델타파)

6단계 : 신경공학 기술들을 활용하기 / 오디오, 잠재의식 유튜브, 잠재의식 소프트웨어, 명상을 위한 팟캐스트,


# 고객의 선택을 좌우하는 핫버튼

핫버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신과 거래할 생각을 할 때 가장 염두에 두는 자기 안의 어떤 문제나 좌절감, 그리고 관심사다.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떤 주어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우는 관련자들이 몇 개 되지 않는 핫버튼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 정서로 접근하고 논리로 정당화

사람들은 정서를 바탕으로 구매하지만 자기의 구매행위를 논리로써 정당화한다.

감정을 자극한 후 당신만의 Unique Selling Proposition(USP)로 구매에 대한 논리적인 이유를 만들어라.


# 올바른 유통경로와 마케팅 전략

이상적인 고객의 모든 일상생활을 염두에 둔 채로 유통경로와 마케팅 전략, 그리고 마케팅 전술을 찾아라.   

유통경로(어디서) : 직접 판매, 대리점 판매, 전화 판매, 우편 판매, 온라인 판매, 소매 유통, 이벤트 판매

마케팅 전략(무엇을) : 광고, 구매시점과 판매시점, 기업 홍보, 단골 고객 프로그램, 간판광고, 어피니티 마케팅, 옥외 매체, 이벤트 마케팅, 인터넷, 입소문, 자매회사, 카탈로그, 제휴 프로모션 등

마케팅 전술(어떻게) :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전술적인 행동계획을 결정


# 고객의 생애 가치

고객의 ‘생애 매출액’을 계산하라. 생애 매출액은 이 고객이 평생 동안 나의 회사에 올려 줄 매출액이다.


# 광고의 홍수 나오기   

사로잡아라 : 매력적인 제목

계속 붙잡아라 : 관심 끄는 부제목

정보를 제공하라 : 가치 있는 정보

제안하라 : 행동을 유도


# 가격

소비자들은 대부분 가격이 높을 때 그만큼의 가치를 충분히 보장해 주기만 한다면 기꺼이 높은 가격을 지불한다.

가격으로만 경쟁해야 하는 처지에 몰린다면 그 사업을 접어야 할 때라는 뜻이다.



추천대상

이 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이 책은 조금은 지적이고 다방면에 관심이 높은 사람이 읽기가 좋다. 그리고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이 모든 파트에서 설명을 위한 기반지식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조금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렇게 어려운 내용이 없지만, 핵심을 짚어내고 이해하기까지 넓고 얕은 정보를 이해해야 한다.

저자는 발로 뛰고 몸을 굴리며 열심히 살아온 대인배인 것으로 보인다. 그저 될 거라 믿는 마음과 도전정신만으로 만들어낸 삶이라고는 보이지 않는다. 책 내용으로 고생하고 힘든 상황을 이겨냈다는 내용보다 과감하게 도전하고 될 대로 되라는 마음으로 실행에 옮긴 행보들이 훨씬 많다.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 주춤했던 행동들을 멈추고 자신 있게 나아가기 바란다.

걱정을 통해 자신을 저주하지 말기를.

이전 07화 일곱 번째 리뷰 : 더 마인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