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린 May 19. 2024

아홉 번째 리뷰 : 백만장자 메신저

브렌든 버처드 저 / 위선주 역

책을 고른 사연

왜 이 책을 읽었나?


앞의 저서들을 읽고 나는 한 가지에 제대로 집중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무엇이든 잘한다는 명목 하에 가슴 뛰는 사업아이템을 만날 때마다 집중해서 만들어 내고, 또 흥미를 잃기를 반복했다. 이제는 내가 어떤 사업에 집중해야 하는 건지 혼란스러워졌다. 내가 추구하는 사업은 소규모로 운영하되 매출은 높은 사업형태이며 이는 엠제이드마코의 언스크립티드에서 말하는 영위해야 하는 사업범위와 방향이 일치하기도 한다. 아래는 부의 추월차선에 오를 확률이 있는 사업형태이다.   

머니 시스템 (목돈 필요)

디지털 제품 시스템 (전자책, PDF, 유튜브, 블로그, 웹사이트 템플릿 등)

소프트웨어/인터넷 시스템 (웹/앱 서비스,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등)

제품 시스템 (유통채널 및 제조 시스템화)

대여시스템 (부동산, 동산, 공간, 라이선스 등)

인적자원시스템 (식당, 회계/컨설팅 비즈니스 등)


나의 사업 방향은 디지털 제품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인터넷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개인 자산축적을 위해서는 대여시스템과 머니 시스템의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여기에서 디지털 제품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으로 이 백만장자 메신저가 좋은 방향으로 안내해 줄 거라는 믿음이 생겼다. 1인 메신저를 위한 책이지만, 콘텐츠의 중심은 모든 사업과 같은 맥락이다. 나만의 노하우, 이야기가 없으면 사업화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독서 후 변화 및 원인

책을 읽고 무슨 생각이 들었나? 어떤 변화가 있나?


# 메신저가 하는 일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들의 꿈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

더 좋은 인생을 살거나 사업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일


저자는 메신저가 어떤 문제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따라야 할 단계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한다. 근본부터 사람을 위하는 마음이 없다면 누구에게도 도움을 줄 수 없을뿐더러, 그를 통하여 경제적인 성과를 내기는 더욱 어렵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금까지 웹/앱 개발 에이전시를 운영하면서 고객들과 많은 접점이 있었고 다양한 컨설팅을 해왔다. 나는 그들을 도우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고 최대한 좋은 방향으로 끌어주려고 노력했지만 나의 능력에 비해 그들을 감동시키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을 의아해하지도 않았고 궁금해하지도 않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 이해하게 되었다. 

“고객은 잘난 척하며 가르치는 메신저를 떠난다.”


나는 가끔 영업에 대해 고민해 왔었다. 영업팀도 꾸려보고 영업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과 계약도 해봤지만, 나만큼 성과를 내는 일이 없었다. 하지만, 나는 영업능력이 좋지 않았으며 나를 좋아하는 사람과 안 좋아하는 사람으로 나뉘곤 했다. 결국, 우리의 고객들은 합리적인 판단으로 

본인의 감정은 배제할 수 있는 고객사들이었다고 생각한다. 나의 잘난 척에도 원하는 선택을 하는 성숙한 사람들 말이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사업가 이전에 올바른 메신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사업형태를 전면 개편 중이기도 하고 방향도 재설정한 와중에 나로 인한 혼란은 그만 끝내야 한다. 나는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는 메신저로 거듭날 것인지 결정하고 행동해야 한다. 


깨달음

특히 좋았던 내용은 뭔가?


이 책의 특징은 많은 질문을 던진다는 것이다. 하나하나 대답하기가 어렵지만 질문들을 읽어보기만 해도 많은 생각이 든다. 

그래도 꼭 시간을 내서 답을 해야 한다. 그래야 자신에 대한 가치를 찾아낼 수 있을 거라 믿는다. 


# 나의 메신저 찾기   

꿈을 이루는 법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팀의 일원으로 협력하는 법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자산관리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성공적인 창업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상품이나 브랜드 마케팅 방법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영성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인테리어, 패션, 정리정돈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효율적인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 무엇을 연구해야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

항상 열정을 가지고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이 잘하도록 돕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무엇인가?

지속적으로 연구해서 사람들이 그것을 숙달하도록 돕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무엇인가?

그 분야에 대해 사람들에게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분야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 주제에 대해 내가 인터뷰할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 자신이 어떤 롤모델이 될 수 있는지 알기 위한 질문

사람들이 나를 존경할 만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좋은 인생을 살기 위해 당신이 지켜온 원칙은 무엇인가?

내 인생의 여정에서 사람들이 발견해 줄 만한 ‘좋은 일’은 무엇인가?

나를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나의 장점은 무엇인가?



실천계획

꼭 실천하겠다는 것이 있다면 그게 뭔가?


# 상품화 전략

상품화 전략의 순서대로 현재 콘텐츠 사업의 순서를 맞춰 움직여보고자 한다. 
 - 저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3-20만 원 선)
 - 저가의 회원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 중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20-100만 원 선)
 - 고가의 세미나를 개최하라
 - 고가의 상담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 제휴마케팅

현재 제휴하고 싶은 업체들이 있다. 내가 하고자 하던 제안을 역으로 해주고 싶다고 질문해야겠다.   

파트너에게 먼저 주어라.

내가 필요한 것을 먼저 주어라. (피드백? 홍보?)


# 당장 바꿔야 할 서비스 3가지

웹사이트를 개편하고 있으니 반영하도록 하고, 추가로 개발 중이 상품들을 홍보하는데 이미지를 중시하고자 한다.    

웹사이트를 더 현대적이고 상호작용성을 강화하는 쪽으로 개편하라 : 댓글 기능 확대, 동영상 기반

상품의 외형과 포장에 신경 써라

세미나 환경에 신경 써라

>>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로 승부



주요 대목

좋았던 대목은 어디인가? 왜?


“왜 우리는 죽음을 맞이할 때와 같은 절박함으로 매 순간을 충실히 살지 않는가?”


“메신저 사업에서는 일하기 시작하는 단계에 불필요하게 직원을 고용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필요한 기술을 스스로 배워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 최고의 메신저가 되는 10단계   

1. 메신저가 되기 위한 주제 정하기 : 열중할 수 있는 한 가지 주제

 - 현재 내가 흥미롭게 배우고 있는 주제

 - 현재 즐겨하는 것과 관련된 주제

 - 항상 배우고 싶어 했던 주제

 - 당신의 경험에서 나오는 주제

 - 앞으로 5년 동안 즐겁게 열중할 수 있는 주제

2. 목표 고객 선택하기 : 돕고 싶은 사람

 - 나의 연구 주제를 통해 혜택을 받을 고객

 - 나의 연구 주제를 배우기 위해 돈을 지불할 고객

 - 나의 연구 주제에 관련된 배움이 필요한 고객

 - 나의 연구 주제에 관련된 배움이 필요한 사람이 속해있는 조직

3. 목표 고객의 문제 찾기

 - 고객이 성취하고자 하는 바

 - 고객이 더 알고자 하는 것

 - 고객이 종종 검색하는 단어

 - 고객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과 조직 유형

 - 고객이 하기 싫어하는 일

 - 고객이 비싸도 종종 구입하는 것

 - 고객의 삶을 개선하는데 도움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전략

 - 고객이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빠뜨리는 단계

 - 위 모든 내용을 고려하고 고객을 행복하게 해 줄 노하우나 정보는?

4. 나만의 스토리 선택하기

 - 나는 누구인가?

 - 내가 겪은 경험

 -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

 - 어떤 일에 성공한 경험

5. 나만의 해결법 만들기

 - 고객이 선호하는 방식 (읽기, 듣기, 보기, 익히기 등)

 - 내가 선호하는 방식 (글쓰기, 말하기 동영상, 상담 등)

 - 처음으로 만들 상품이나 프로그램

 - 고객들이 거쳐야 할 단계

 - 고객들이 염두에 둬야 할 내용

6.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법

 -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 고객 정보를 입수해야 한다.

 - 판매 촉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7. 캠페인 진행법

 - 가치 있는 무료 정보를 제공

 - 유료 구매로 연결

8. 무료 콘텐츠 활용법

 - 블로그에 열 개의 글을 올린다면 그 주제는?

 - 유튜브 동영상을 열개 만든다면 그 주제는?

 - 글과 동영상 형태로 공유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는?

 - 글과 동영상에 강조하고 싶은 핵심어는?

 - 고객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기 바라는가?

9. 마케팅 파트너 구하는 법

 - 같은 주제를 다루는 다른 메신저들은 누구인가? (문서화 필수)

 - SNS에 등록된 메신저들의 고객 규모는?

 - 이들이 웹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 이들의 상품 가격은?

 - 이들의 사업밑천이 되는 핵심가치는?

 -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은?

 - 이들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10. 차별화, 탁월함, 서비스

 - 차별화된 가치를 유지하라.

 - 고객에게도 탁월함을 요구하라.

 - 공감과 연민의 서비스 정신을 잃지 마라.


# 백만장자 메신저의 생각법   

자존감

자기 혁신

두려움 극복

평생 배움

전문화


# 백만장자 메신저의 실전노하우   

1. 수익 창출 로드맵

 - 글쓰기와 강연

 - 세미나, 상담, 경영컨설팅

 - 온라인 마케팅

 - 사업형태 선정 (작가, 강사, 세미나 리더, 코치, 컨설턴트, 온라인 마케터)

2. 상품화 전략

 - 저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3-20만 원 선)

 - 저가의 회원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 중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20-100만 원 선)

 - 고가의 세미나를 개최하라

 - 고가의 상담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 필수 실무 파악하기 (통제권 잡기)
 아웃소싱 할 수 없는 메신저의 실무기술 :    

블로그, SNS, 웹사이트 운영관리

비디오 촬영 및 편집


# 최상위급 메신저로 포지셔닝   

나의 주제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포지셔닝해야 한다.

자신의 정보를 최고의 교육 콘텐츠로 포지셔닝해야 한다.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동료 메신저들과 가깝게 지내라.


# 고객과 메신저, 서로의 팬이 되어라



추천대상

이 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이 책은 어느 정도 경험이 있고 연구하거나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는 직장인이나 예비창업가에게 추천한다. 메신저가 되는 과정은 사업의 아이템을 찾는 과정과 유사하다.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사업아이템을 찾기에도 탁월한 내용을 담고 있고, 스스로를 브랜딩 하는 방법으로도 좋은 방향을 안내해 주는 가치 있는 책이다. 

가볍지만 가볍지 않고, 복잡하지만 복잡하지 않은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가이드 같은 역할을 한다. 

이전 08화 여덟 번째 리뷰 : 부의 해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