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같은 것일까, 완전히 다른 것일까?
벤치마킹과 베끼기 또는 모방은 기업이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뚜렷한 접근 방식이지만, 몇 가지 중요한 점에서 차이가 큽니다.
벤치마킹은 회사의 성과를 같은 업계에 속한 다른 회사의 성과와 비교하여 회사가 뒤처지고 있는 점이나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벤치마킹의 목표는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채택할 수 있는 모범 사례와 혁신적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벤치마킹에는 일반적으로 재무 성과, 고객 만족도, 운영 효율성 및 기타 핵심 성과 지표와 관련된 데이터 및 메트릭을 분석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반면에 베끼기는 같은 업계에서 성공한 기업의 전략이나 제품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기보다는 이미 검증된 전략을 모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공의 지름길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 제품과 너무 유사한 제품이나 전략이 나올 위험이 있으며, 이로 인해 차별화가 부족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벤치마킹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모범 사례를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춘 보다 전략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인 접근 방식인 반면, 모방 또는 모방은 성공의 근본적인 요인을 이해하지 않고 성공한 전략을 단순히 복제하는 다소 전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성공적인 기업은 벤치마킹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도출하고, 검증된 전략을 신속하게 채택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베끼기 또는 모방을 사용하는 등 두 가지 접근 방식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기업을 맹목적으로 따라 하거나 모방하는 것은 혁신과 차별화의 기회를 놓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존 전략과 제품만 모방하면 기업 고유의 강점과 시장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벤치마킹은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는 데 보다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기업의 성과를 다양한 경쟁사와 비교함으로써 뒤처지고 있는 분야뿐만 아니라 잘하고 있는 분야와 강점을 기반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분야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벤치마킹과 베끼기는 모두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지만, 접근 방식과 잠재적인 결과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두 전략의 장점을 결합한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은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는 동시에 입증된 전략과 제품을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상은 chatGPT가 응답한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질문은 "What are the differences between 'benchmarking' and 'copying or imitating' in the new business?"였습니다.
우리가 벤치마킹을 하든 베끼든 늘 조심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대개는 크게 성공한 기업들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선택하는데, 이러한 접근은 선택편향(selection bias)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성공 기업이 특정 접근을 하기 때문에 그 접근을 성공요소로 간주하여 따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똑같이 그런 접근을 했지만 실패한 기업은 없는지, 다른 성공사례들도 그 접근을 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위에서 chatGPT도 이야기했지만, 벤치마킹의 목적은 그저 베끼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위한 단서'를 얻는 것입니다. 그를 위해서는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다양하게 분석하고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다듬어 가야 합니다. 또한 성공의 진짜 원인이 아닌 외형적 요소만을 베끼지 않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운영 및 문화 측면에서의 변화관리도 매우 관심을 가지고 진행해야 합니다.
피카소가 이야기했다는 "유능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는 말처럼 부지런한 벤치마킹을 통해 영감을 얻되, 이를 기반으로 혁신과 창조를 위해 더욱 많은 일을 추진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이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측정을 수행할 수 있는 "벤치"(즉, 작업대 또는 이와 유사한 표면)에 기준점을 표시하는 관행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관행은 목공, 엔지니어링, 측량 등 정밀도와 정확성이 중요한 다양한 업종과 직업에서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벤치마킹'이라는 용어는 표준 또는 모범 사례와 성과를 비교하고 측정하는 광범위한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벤치마킹은 회사의 성과 지표(예: 생산성, 품질, 고객 만족도)를 동종 업계의 다른 회사 또는 업계 표준과 비교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벤치마킹의 목표는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모범 사례를 구현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