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현용 Mar 09. 2022

은퇴 후 삶을 어떻게 만들어 살아갈 것인가

스마트 시니어가 되어라 

은퇴 후 우리는 어떤 삶을 선택하여 남은

 생을 살고 있는지 지금 

내가 행동하고 움직이는 활동이 최선의 삶인가 질문해봅니다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공존하는 2022년 

현실세계에서의 삶이 더 많은 우리는 가상세계를 은퇴 후 제2의 삶의 공간으로 

만드는데 주저하고 외면하고 현실세계에서 우리의 선배들이 생을 마감하는 날까지 살던 

골프, 여행, 편하게 쉬고 놀기로 남은 생을 보낸 그 삶을 

답습하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봅시다


어느덧 내 나이도 70대로 접어들면서 점점 

하는 일이 많아지는 것은 어찌 된 일인지 


이제 내가 남은 삶을 어떻게ㅡ살 것인가 2022년이 되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확실하게 

그림이 그려집니다


노후의 삶은 돈이라고 합니다. 돈이 많으면 노후가 행복할 거라고 합니다

내 마음대로 편하게 소비하는 삶


그런 삶을 떠나 현실세계에서는 불가능한 일들을 가상세계에서 

나의 남은 미래 인생을 그려봅니다


22년을 가상세계에서 스타크래프트 게임, 이메일, 카페, 블로그, UCC,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살아보고 이젠 결론을 내렸지요


메타버스 시대는 나를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티 그리고 나의 상상력을 더해

미디어로  가장 가치 있는 삶을 만들어 30년을 향해 2032년을 향해

달려봅니다


스마트 시니어 육성 프로젝트

1)라방캐스터와 2) 스마트 시니어 육성


이 2가지가 저의 남은 생의 목표이며 가치 있는 삶의 기본으로 삼고

도전을 시작해봅니다


라방캐스터는 시니어들에게 가상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학습되고 활용할 수 가장 가치가 높은 활동입니다

이 활동이 지루한 나의 은퇴 후 삶을 보다 역동적으로 

그리고 가장 보람된 우리들만이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스마트 시니어 활동은 나의 현실세계에선 불가능한 일들을 가능하게 해 주고 

커뮤니티 활동은 나의 외로움을 달래주고 나의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멘토로서 미디어를 통해 나의 삶을 가장 아름답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http://maeul.tv                                                      


http://천안 인생극장. org



매거진의 이전글 나주 드론 교육장과 비행 연습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