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간호학과 면접 기출/예상 질문

인성 및 품행

자기소개해보세요. (40초~1분이 적합)

간호학과 지원동기가 무엇입니까?

간호학과를 지원하게 된 계기, 지원을 결정하게 된 시기는?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신의 장단점 2가지

자신의 모습 중에서 가장 싫어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이제까지 누군가를 도와준 경험이 있나요? 그 당시 생각과 느낌은 어땠나요?(=봉사에 대한 의미는? 현재 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인생의 지표가 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이유도 함께 말해보세요.(=인생의 롤 모델은?)

자기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경험은 무엇입니까? (모범답안: 건전한 가치(인생) 관, 정서적 안정)

인생에 있어서 가장 가치를 두는 것은 무엇인가요


학업의지

입학 후 학업계획에 대해 말해보세요. (=간호하과에 입학해서 어떻게 공부할 생각입니까?)

10년 후 나의 모습과 그것을 이루기 위한 나의 노력은?

간호학과 학생이 된다면 방학을 어떻게 보낼 예정인가요?

다른 대학(교)에 지원했는가? 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연고지에 간호학과를 놔두고 여기에 지원한 이유는?


사회성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간호사와 관련되어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말해보세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였습니까?

주변 사람이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보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21세기 리더가 되기 위한 덕목은?

현재 보건 및 간호에서 사회적 이슈 또는 문제점은?

간호사 외모가 환자 간호에 도움이 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사람마다 저마다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선입견이 무엇이 있는지 말해보시오.  

우리 사회는 언제부터인가 하나의 기준으로 사람들을 평가합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 돈 많은 사람과 돈 없는 사람 등등이 있는데 다른 예를 들어보고 자신은 어떤 기준으로 사람을 나눈 경험이 있는지 말해보시오.  

청소년기를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합니다. 한국 청소년들은 주로 어떤 것 때문에 분노를 느낀다고 생각합니까?


지원학과에 대한 이해도 & 전공적합성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지원동기는 무엇이며 자신의 어떤 능력이 간호학과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모범답안: 분명한 지원동기, 전공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함)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이유도 함께 말해보세요. (모범답안: 전공에 대한 이해도, 전공에 대한 관심도, 적극성, 지원 동기 명확성)

장래에 간호사가 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자신의 장점이나 특기를 말해보시오

학생은 어떤 간호사가 되고 싶은가요? 그런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요?

좋은 간호사란?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점은?

간호학과에서 배우는 교과를 아는 대로 말해보시오.

간호학과에 대해 아는 것을 말하시오

졸업 후 임상에서 근무하고자 하는 파트는?

우리나라에서 간호사의 사회적 지위는 어떻다고 생각합니까?

좋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본인이 좀 더 노력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간호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인가요?

국내 간호사가 부족한데 많은 간호사들이 외국 진출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국내에 간호사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한다. 간호사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본인이 생각하는 우송대학교 간호학과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설명하시오.

간호사는 대표적인 여성 직업인데 최근 남성 간호사가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남성의 간호사 진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전문직이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최근 많은 동남아 근로자들이 한국에 들어옴으로 인하여 그들의 문화도 한국에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 문화에 대하여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국민의 기본권과 관련하여 흉악범들의 인권을 어느 정도나 보호해줘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인간복제에 대한 자기 생각


문제 해결 능력 평가 문항

글로벌화 추세에 간호사의 글로벌화의 필요성 및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부모나 친구 사이에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경험했다면 어떻게 대처해 나갔는지 자신의 경험을 설명하시오.

부모님에 대하여 갈등이 있었던 일이나 감사하게 생각했던 일을 말해보시오.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있는 경우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학생이 유행성 결막염에 걸렸다. 어떻게 할 것인가요? 이유를 말해보시오. (출제의도 및 채점기준: 문제 이해력, 표현력,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학교생활에서 손 씻기를 해야 하는 상황을 말해보세요.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출제의도 및 채점기준: 문제 이해력, 표현력,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운동장에서 갑자기 쓰러진 친구를 발견하였다. 학생은 어떻게 할 것인가요?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우리나라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그 대책을 말해보세요. (출제의도 및 채점기준: 명확한 논리 사고력/문제 파악 능력, 표현력/언어구사력)

영어로 자신을 소개하세요.

일본어로 자신을 소개하세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기독교 관련 질문 (kc대학교 면접 기출문제)

공무원과 사회지도층의 부정부패에 대하여 기독교가 할 수 있는 일은?

기독교가 한국 사회에 가장 크게 공헌한 분야는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출처: 글쓴이와 글쓴이 친동생의 기억(둘 다 간호학과 면접을 여러 번 봤었다), 우송대학교, 건양대학교, 한려대학교, KC대학교, 안동과학대학교

작가의 이전글 내 삶의 낙이라고나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