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나 Jul 26. 2020

지금, 당신의 고민을 해결하는 질문 4개

걱정, 고민은 오랜 시간을 들여도 해결하지 못할 때가 있는가 하면 생각하지도 못한 곳에서 얻은 힌트로 금방 해결할 때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나의 고민들을 잘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각 고민에 대해 질문을 던져보고 꼭!! 자신만의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인가?


시간과 노력, 돈 등 여러 방법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고민이 있습니다.

같은 에너지를 들인다면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고민에 에너지를 쓰는 것이 훨씬 생산적인 방향일 것입니다. 날씨나, 다른 사람의 마음 등 내가 해결할 수 없는 일로 고민하는 것은 나의 에너지를 불필요하게 사용하는 일이 됩니다. 그러니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고민해봅시다.


2. 비슷한 고민, 걱정은 어떻게 해결해왔는가(다루었는가)?


고민과 걱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비슷하거나 똑같은 고민을 예전에도 했던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그 고민, 걱정을 어떻게 다루었었나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고민을 해결하는 것으로 종결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잠시 깊게 고민하다가

다른 일에 파묻히면서 혹은 생각하기가 귀찮아서 이런 고민을 했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리는 것으로 마무리했을 수도 있죠.


후자의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해결되지 않은 고민과 걱정들은 새벽 2시면 생각나는 헤어진 예전 연인처럼 특정 순간에 불쑥불쑥 들이닥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슷한 고민과 걱정을 또 하고, 또 그렇게 덮어두고, 또 어떤 순간에 불쑥 그 고민을 떠올리는 끝없는 루프에 갇히는 거죠.


이 경우라면 선택을 해야 합니다.

힘이 많이 들어도 이 고민을 해결하고 답을 내릴 것인지,

아니면 적당히 덮어두었다가 삘 받으면 한 번씩 꺼내서 고민해보고 다시 덮는 지금 상황을 지속할 것인지.

이 둘 사이의 중간 어디쯤에서는 절대 고민을 해결할 수 없으니까요.


3. 당신의 친구가 당신과 같은 고민을 토로한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가?


내 고민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같은 고민으로 친구가 나에게 조언을 구한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지 생각해보세요.


4. 드러난 원인 말고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가 가진 문제의 문제는

내가 생각하는 문제가 진짜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카드값이 너무 많이 나온다는 고민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표면적인 문제는 '돈을 너무 많이 쓴다는 것'이고, 해결 방법은 '돈을 아껴 쓰자'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조금 더 복잡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외로운 마음을 채우기 위해 소비를 하는 경우일 수도 있고

과시하고 싶은 마음이 커서 그럴 수도 있으니까요.

이런 마음을 들여다보지 않으면 돈을 아껴 쓰자는 결심 앞에서 매번 속절없이 무너질 가능성이 큽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WHY? 를 세 번에서 다섯 번 정도 반복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내가 어떤 의미가 부여하고 있는지를 찾아내는 거죠.


직접적인 "왜요?"라는 질문은 사람들 주눅 들게 하기 때문에 라이프 코치인 저는 이렇게 질문할 것입니다.


돈을 어떤 곳에 많이 사용하고 계신가요? , 그렇게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그건 당신한테 어떤 의미가 있나요? 그 이유를 자세하게 들어볼 수 있을까요?처럼요.


이렇게 파고 들어가다 보면 나도 몰랐던 숨겨진 내 마음속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거예요. 


어떠세요?

이 질문을 보기만 하지 마시고 꼭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셔서

고민에서 한 발짝 물러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혼자 이런 질문들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아도 좋지만 혼자서는 잘 안될 때가 많죠.

이럴 때 라이프 코치의 코칭이 도움이 될 거예요.


인생은 즐거운 것들로 가득하다고 믿는 라이프코치,

하지나 드림.






작가의 이전글 '알잘딱깔센'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