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효회 Jan 06. 2024

죽음에 대하여



잠들기 전에 잠들면 깨지 않고 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잠드는 순간 고통스럽지 않게 죽었으면 수십번 되뇌이다 잠이 든다.


물론 나는 죽지 않고 깨어났다.


나는 왜 죽고 싶을까?


내가 죽으면 사랑하는 내 고양이들을 돌봐줄 수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내가 죽으면 사랑하는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아직도 삶에는 내가 가져보지 않은 행복과 즐거움, 그리고 다양한 경험들이 남아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이 모든 사실을 알고 있는데, 나는 왜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할까?


중학교 때부터 대학교 때 까지 자살 생각을 계속 했었다.

대학교 때부터 한 34살때 까지는 사는게 즐거웠다.


그런데 34살 때 부터 입버릇처럼 '나도 무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인기 드라마의 대사였지만, 그냥 마음이 그랬다.


단순히 존재가 없으면, 쉴 수 있지 않을까.

불안함도 걱정도 스트레스도 아픔도 슬픔도 눈물도 없지 않을까.

내가 일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먹여 살려주지 않고 내가 기대 쉴 곳이 없는게 지쳤다.


그래서 결혼을 했는지도 모른다.


결혼을 했지만, 내가 기대 쉴 곳은 없었다.

지치고, 지치고, 지치고...


어느 날, 자고 싶다는 생각이 반복되고 다시 죽고 싶다는 마음이 자주 들었다.


나는 왜 죽고 싶을까.


쉬고 싶은 거 같다. 피곤하다. 그리고 외롭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많음을 느낌에도 외롭다. 

불안하다. 사는 일이 불안하고 피곤하고 외롭다.


그래서 그냥 내 존재가 없어지면 이 모든게 끝날 것 같다.


나의 삶의 가치는 무엇일까.

나는 무엇을 위해서 살고 있을까.


무엇을 하면 살고 싶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나는 살고 싶을 수 있을까.

생각을 어떻게 바꾸면 나는 편안해질 수 있을까.


죽고 싶지만, 죽고 싶지 않다.

죽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죽으면 안되는 걸 안다.


더 나아질 수는 없을까.


생각이 너무 많다.











작가의 이전글 평온한 하루가 소중한 요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