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효수 Jan 30. 2018

잡지

#오늘의단어: 잡지

잡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기사·소설·시·사진 등의 다양한 내용이나, 특정한 취미·관심 또는 직업을 가진 일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한, 특수내용을 포함하는 정기간행물.  [민족문화대백과사전]




잡지를 출판하고 싶은 꿈이 있었다. 다양한 이야기를 하는 잡지는, 그날그날 관심사가 바뀌는 나한테는 딱이었다. 어릴 때, 아이큐점프, 뉴타입, 과학동아, 수학동아 등등 정말 많은 잡지를 읽었다. 잡지는 신문에 비해서 정보의 깊이도 깊었고, 내가 좋아하는 분야만 모아놓아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집에만 있었던 나에게 잡지는 세상을 향한 통로였다.


언론의 발행인되고 싶다는 생각을 최근에 한 적이 있다. 다양한 이야기를 정기적으로 어딘가에서 취합해서 발행하고 싶었다. 5개월 동안 이 연재도 하지 않았던 나인데, 어불성설이겠지만, 맨날 꿈만 크다.


글에 대한 부담이 크다. 늘 잘 써진 글을 쓰고 싶다. 그건 불가능하다는 걸 알지만, 그것을 원하기 때문에, 도전을 안하다. 이 연재는 나의 글 공포증을 이겨내기 위해 다시 쓰려고 한다. 앞으로는 제대로 글을 다듬고 써야하겠지만, 당분간은 날 것의, 퇴고가 없는 글을 쓰려고 한다.



#내일자단어: 평양냉면



매거진의 이전글 선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