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너 Nov 17. 2022

열정과 진심 사이

당신의 사랑은 당신의 마음을 닮았다.

나의 결핍


사랑을 선택하는 건 서로가 서로에게 속해 있다는 감정에 휩쓸려 매혹당해서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결핍'의 동기보다는 '성장'의 동기로 사랑을 해야 한다. 상대방과의 교류 속에서 나의 삶이 확장되고 풍요로워지는 사랑을 품어야 한다. 나의 세계에 다른 세계가 연결되고 확장되면서 함께 성장하는 관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내가 나 자신을 봤을 때 '심리적 어린아이'에서 '심리적 어른'으로 우뚝 서야 한다. 혼자서 잘 살 수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삶도 확장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성장의 동기가 없이 정체 되어 있거나 발전이 없다면 두 사람 사이의 기쁨과 행복감은 오래가지 않는다.



두 사람의 세상이 만나 서로가 공유하는 영역이 확장되면 자신의 시야와 세상을 넓혀준 상대에게 감사와 존경심을 가지게 된다. 존경과 경외심운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환상이 길게 유지되도록 돕는다. 각자의 세상을 넓게 키워주고 그 넓은 세상에서 나의 연인이 자유롭게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세상에 도약하는 것을 지지하는 그런 사랑을 할 수 있도록. 당연히 나의 자아를 확장시키며 세상과 연결시키려 하는 것도 버금가게 중요하다.


누군가의 자아를 확장시켜주고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 좋은 관계의 의미이다. 서로의 넓어진 세상 안에서 당신의 마음속 창문에 가장 환한 불빛이 켜지기를.


자아 확장력이 있는 사람은 타인과 세상과의 연결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 능력이 있으면 인간은 진정 행복할 수 있다. 마음이 이어져 있다면 새벽 3시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도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연결감은 나 자신이 주된 주체이고 친구나 연인의 이름을 가진 또 다른 주체와 내밀하고 탄탄하게 서로 이어져 있는 느낌이다. 진정한 연결감을 가지면 인간은 삶의 의미를 찾고 충만할 수 있다.


이런 연결감을 가장 강렬하게 느끼는 길은 나의 적극적 선택으로 깊이 연결된 상대방을 나의 자아 안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여기에 더 나아가 더 큰 가족의 울타리를 만들면 또 다른 세상으로의 확장과 연결감이 생긴다. 그것이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우리가 연결하여 살아가는 방법이다. 하지만 정신적 연결과 종속은 제도적 연결과는 달라서 성급하게 전자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히 후자를 먼저 시작하게 된다면 불행의 씨앗을 품고 가는 길일 수 있으므로 경계해야 한다.


한 번은 가족에게 연결감에 대해서 말한 적이 있다. 친구와 연인의 영향으로 밝고 활기찬 기운을 전염받아 조금씩 변화하는 내가 벅찼었다. 어느 순간 세상과, 또 서로와 무한히 연결된 우리들에 가슴이 활짝 열리는 느낌을 받았다고. 우리는 모두 하나로 연결된 존재이고, 그래서 더 자유롭고 너그럽고 행복해질 수 있는 우리들만의 비밀 통로를 발견한 기분이었다고 꿈꾸듯 말했다. 


조건이든 타이밍이든 서로의 애정이든 연인과의 미래가 망설여진다면 확신과 믿음을 주지 못한 것이다. 그는 진정한 인연이 아니다. 우리는 연인을 고를 때 반드시 상대의 도덕성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배려라는 덕목을 가진 연인이 최고의 연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관계의 온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